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75)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9)

by systrader79 2019. 8. 6.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pter 9 - The 2-period RSI - The Trader's Holy Grail of Indicators? 를 살펴보겠습니다. 

 RSI는 추세의 강도를 0~100 사이의 값으로 나타내주는 대표적인 지표이죠? RSI 값은 특정기간의 상승폭 합계 / (상승폭 합계 + 하락폭 합계) 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시장이 특정 기간에 강한 상승추세를 보이면 RSI 값은 100에 가까워지고, 강한 하락 추세를 보이면 0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RSI의 기본 세팅 날짜는 14일입니다. 요즘 기준으로 보면 대략 3주 정도의 기간이 되겠군요. 아무래도 대부분의 인디케이터 세팅 값이 20일 남짓의 중기적인 타임 프레임이 대부분이다보니 RSI 값의 디폴트 값도 14로 정해지지 않았나 추측해봅니다. 

 그런데, 항상 강조하는 바이지만, 기술적 지표의 기간값은 기본적으로 정해진 수치가 결코 절대 불변의 진리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지표의 수치값은 나의 트레이딩 스타일, 전략에 따라 가장 적합하고 이상적인 수준으로 바꿔서 적용하는게 중요합니다. 

 단기 트레이딩을 한다면 기간값을 짧게 적용하고, 중장기로 간다면 길게 적용하는 식으로 말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으로 중기적인 추세를 잘반영하는 RSI 지표를 중기 스윙 전략이 아닌, 단기 역추세 전략에 적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RSI(2) 전략 시뮬레이션

* Larry connor는 RSI를 이용한 전략을 중기 스윙 트레이딩이 아닌 단기 트레이딩에 적용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RSI 지표의 효용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RSI 기간값을 14일이 아닌 2일로 바꾸어 테스트를 했습니다. 

 래리 코너스는 아마 이런 생각을 했을 것 같습니다. 

 "단기 트레이딩에서 수수료와 슬리피지를 제하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변동성이 큰 종목을 대상으로 트레이딩 해야 해. 그런데, 단기간 큰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어떤 종목이 더 의미가 있을까? 

 단기간 급등한 종목이 유리할까 단기간 급락한 종목이 유리할까? 

 그러면 한 번 테스트해보자! RSI(2) 값이 극단적으로 높은 종목과 극단적으로 낮은 종목을 대상으로 매수 후 1일, 2일, 1주일 경과 후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되겠지? 그런데, 모든 트레이딩의 기본은 기본적으로 장기적인 상승 추세에 있어야 하니까, 기본적으로 200일 이동평균선 위에 있는 조건은 깔고 가면 되겠군"


* 이런 가정에 근거해서 래리코너스는 1995~2007년의 미국 주식 종목을 대상으로 RSI(2)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 전략은 200일 이평선 위에 있는 종목을 단순 보유했을 때의 수익률이고, 비교한 전략들은 200일 이평선 위 + RSI(2) 과매도 (낮은 값), 200일 이평선 위 + RSI(2) 과매수 (높은값)입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어떻습니까? RSI(2) 값이 극단적으로 낮을수록 단기적으로는 훨씬 더 높은 수익률을 주고, RSI(2) 값이 극단적으로 높을수록 마이너스가 커진다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는 대중들의 일반적인 투자 심리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높이 올라간 종목을 아무 생각없이 매수하면 단기적으로는 조정을 받기 쉽지만, 극단적으로 단기적 하락이 큰 종목을 매수하면 단기적으로는 오히려 수익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래리 코너스는 RSI(2)가 극단적으로 낮은 종목을 종가에 매수하는 방법보다 익일에 전일 종가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수하면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는 이전에 소개해드린 뉴지스탁의 RSI 역추세 전략에서도 입증되어 있죠.


2. RSI 값 계산, 제대로 해야 한다

 * 여기서 하나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이 있는데, RSI 값을 계산할 때 단순히 특정 기간의 하락폭과 상승폭을 가지고 쉽게 계산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RSI(2)같은 경우, 단순히 계산을 하면 2일 연속 하락만 해도 RSI(2)값이 0이 되어버리고, 2일 연속 상승을 하면 100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 RSI 계산에 대한 정확한 수식은 키움 증권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내용과 엑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SI 계산 엑셀 파일

RSI.xls


3. 지수에도 똑같이 적용이 될까?

* 래리 코너스는 동일한 원리를 S&P500이나 ETF에도 비슷하게 적용했는데 아주 좋은 성과를 냈다고 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생략). 그런데, 이 전략을 국내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에 적용하면 딱히 인상적인 퍼포먼스가 나오지 않는데, 그 이유는 시장 움직임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 RSI(2) 전략이 수익을 내기 위한 전제 조건은 급락 후 급반등이 잘 일어나야 하므로, 단기적으로 역추세(평균 회귀)의 성향이 강한 시장이나 종목이 절대적으로 유리한데, 코스닥 시장같은 경우, 단기적으로는 추세적인 성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오히려 독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대신, 개별 종목은 역추세적인 성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트레이딩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RSI(2) 전략의 업그레이드 - Cumulative RSI 전략

* 래리 코너스는 단순 RSI(2) 전략도 좋지만, 전략의 범용성을 강화한 cumulative RSI(2) 전략을 소개했는데, 이 전략을 쓰면 훨씬 더 로버스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 Cumulative RSI 전략은 단순합니다. 단순히 당일의 RSI(2) 값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 5일 간의 RSI(2) 값을 누적한 수치를 진입과 청산의 역치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5일간의 RSI(2) 값이 1,3,4,2,1 이었다면 Cumulative RSI(2)는 1+3+4+2+1 = 11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Cumulative RSI(2)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매수 : 200일 이평선 위 + 최근 n일(2) cumRSI(2) < k(35)

 매도 : cumRSI(2) > x(65)

 k와 x는 각자 테스트하면서 알아서 정하면 됩니다. 

 

* 코너스는 1995~2007년 평균 거래량 25만주 이상, 5달러 이상의 미국 주식을 대상으로 cumRSI(2) < 10에 매수하여, cumRSI(2) > 65에 매도하는 전략을 시뮬레이션하였는데, 승률이 69% 였고 평균 수익률은 단순 보유에 비해 4배가 높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3. 결론 - RSI(2) 마법의 지표인가?

* RSI(2)를 이용한 단기 역추세 전략, 과연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통할 수 있을까요? 

 데이터로 검증해봐야 알 수 있겠지만, 이전에 시뮬레이션 한 대로 충분히 유용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RSI(2)라는 지표가 마법의 지표여서가 아니라, 상승 추세에서 단기 급락시에 매수하여, 단기 급등에 매도한다는 역추세 전략의 원리만 충분히 따른다면, 꼭 RSI(2) 지표만이 아닌 다른 단기 오실레이터 지표(스토캐스틱)으로도 유사한 전략을 쉽게 만들 수 있고, 실전에 유용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 전략을 디자인할 때 특정 지표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마시고, 그 지표를 이용한 전략의 핵심 원리가 무엇인지 파악하면 다양한 전략을 만드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