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안정적이면서 강력한 수익을 주는 KN strategy와 공매도 기법 (91)

by systrader79 2021. 2. 8.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데이짱이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단기 트레이딩의 전설 김영옥 님의 핵심 트레이딩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김영옥님은 21년차 트레이더로 2019년 '실전 공매도'를 출간하였고, 공매도 기법과 데이트레이딩으로 수익을 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김영옥 님 역시 여느 트레이딩의 대가들과 마찬가지로 아무 것도 모르던 시절 막무가내로 주식판에 뛰어들었다가 깡통을 찬 후, 목숨을 걸고 주식을 연구하고 트레이딩 전략을 연마한 결과 다수의 실전 투자 대회에서 입상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트레이더로 성장을 하였습니다. 

 

 김영옥님이 소개하는 기법은 2가지 인데 안정적이면서 강한 수익을 주는 KN strategy (강남 나이트 기법)과 공매도 기법입니다. 공매도는 우리나라에서 개인들이 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계신분이 많은데, 원래는 대주 매도와 CFD 매매를 통해 개인도 공매도 기법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이후 시장 부양책의 일환으로 5월까지 공매도 제한이 걸린 상황이지요. 공매도 제한이 풀리는 5월 3일 이후에는 다시 부분적으로 공매도가 재개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통해 공매도 기법을 연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본 내용은 이레미디어에서 출간한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주식 시장의 승부사들

 

 

1. KN strategy란 무엇인가요?

* 평범한 주식투자자들에게는 늘 안전한 자리에서 매매하는 방법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제가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절매를 하지 않을 종목을 찾아라' 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손절매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만큼 수익 확률이 높으면서 안전하게 매매할 수 있는 종목을 찾아내는 안목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 기법 중 하나가 '강남 나이트' 인데, 기억하기 쉽도록 재미있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 강남 나이트 클럽에 가면 부킹이 잘되는 것에 비유한 것으로 매매를 쉽게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과연 부킹이 잘 될까?

 * 종일 차트를 들여다보며 매매하기 힘든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도 충분히 따라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시장에서 어떤 종목이 좋지 않아 하락 상태에 있거나, 악재가 있어 지지선에서 크게 하락한 후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바뀌며 이전 저항대까지 올라가는 성질을 이용하는 매매법입니다. 

 

 * 5일, 10일, 20일 이동평균선이 수렴한 후 정배열 우상향하는 자리로 전환하는 곳으로 강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소 3개 이상의 이동평균선이 수렴해야 하고, 이를 딛고 봉이 올라타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상승이 나온 종목은 5일, 1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지 못할 때 매도하고, 천천히 상승하는 종목은 5일 이동 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지 못할 때 매도하면 좋습니다. 

 

강남 나이트 기법의 매수와 매도 타점 (KB 금융)

 

강남 나이트 기법의 매수와 매도 타점 (현대건설)

 

* 강남 나이트 매매기법은 기본적으로 역배열에서 정배열로 전환되는 초기의 좁은 박스권 돌파 매매 기법으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안정적이고 손익비가 좋은 위치이긴 하지만, 친구가 부킹되었다고 나까지 부킹되라는 법은 없고, 컨디션이 좋지 않은 경우 출입을 제지당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2. 공매도 기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 테마가 만들어지면서 고평가된 종목 위주로 공매도(대주거래, CFD)를 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기법도 차트와 수급을 보면서 하는데, 고점에서 헤드앤 숄더 패턴을 보이고, 실적보다 고평가 되어 있으며,  기관이나 외국인 매매 추이를 관찰하면서 공매도 매매 타이밍을 잡습니다. 

 

* 기관이나 외국인의 순매수 비중이 높거나 60일 신고가 종목은 무조건 제외합니다. 공매도는 신고가 종목은 무조건 제외하고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공매도를 주의해야 하는 신고가 종목

 

* 셀트리온헬스케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차트를 보면 신고가가 나왔는데 위로 매물대가 없습니다. 때문에 매수가 매수를 불러서 관성의 법칙에 따라 어디까지 상승할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물리면 엄청난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심적으로 타격이 크게 됩니다. 

 

* 이런 종목은 절대 공매도를 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공매도하기에는 가장 나쁜 차트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가장 좋은 매수자리 (강남 나이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주식은 계속 상승만 할 수는 없습니다. 모멘텀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고점에서 횡보하게 되고, 길게 횡보할수록 깊이 하락합니다. 하지만 모멘텀이 강한 종목은 잠깐 하락을 하더라도 다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상승만 하는 주식은 없습니다. 단기 조정이 이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고점에서 헤드앤드숄더(삼산패턴)이 나타나면 공매도를 할 수 있는 종목으로 일단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고점에서 발생한 헤드앤드숄더 패턴
악화된 수급

3. 시장의 지수 움직임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다른가요? 즉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각각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 상승장은 신고가가 나오는 종목 중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의 양매수 종목 위주로 편입해서 길게 보유하는 전략으로 대응합니다. 하락장일 때는 기관과 외국인의 양매도 종목 위주로 고점에서 역배열 차트를 중심으로 공매도 전략으로 대응합니다. 하락장일 때는 손절매 가격에 도달하면 칼같이 손절 라인을 지키면서 최대한 현금을 확보합니다. 

 

4. 트레이딩 감각을 유지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당일 상승률 20위, 당일 거래량 상위 20 종목을 매일 분석합니다. 당일 상승률 상위 종목을 보면 현재 시장에서 어떤 종목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 당일 거래량 상위 종목을 분석하면 시장의 매매 패턴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장을 마치면 항상 당일 상승률 20위, 당일 거래량 40 종목 정도를 분석합니다. 

5. 초보 트레이더 또는 시장에 진입하는 초보자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신가요?

*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무조건 주식의 기초를 공부하고 고수들의 기법을 배워서 모의투자로 최소한 3개월 이상은 매매를 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1주씩 매수해서 매매해보고, 자신감이 생길 때 실전투자를 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 실전투자에서 1주씩 매매해보고 승률이 80% 이상이 되면 10만원으로 시작하고, 그 다음 30만원, 50만원, 100만원으로 투자 금액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소액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하면서, 처음부터 돈을 벌려고 하지 말고 돈 버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10번 매매해서 8번 이상 성공할 때만 금액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