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알파를 찾아서 - 시가 총액 (67)

by systrader79 2019. 2. 1.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포스팅에서는 '주가'라는 팩터를 다루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가 총액'이라는 팩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시가 총액은 주가 X 발행 주식수를 의미합니다. 단순히 주가 하나만으로는 해당 종목의 본질적인 규모와 유동성을 반영하기 어려운데 반해 시가 총액은 이를 잘 반영하기 때문에시가 총액이라는 개념은 소형주와 중형주, 대형주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시가 총액 팩터가 어떤 결과를 보이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전략의 개요

소형주 vs 대형주의 장기간 투자 수익률을 비교한다.


2. 백테스팅 조건

 * 시뮬레이션 기간 : 2007.1.2 ~ 2019.1.25

 * 매수종목 : 코스피 & 코스닥 전종목

 * 매수 / 매도 조건 : 시총 상/하위 50 종목 종가 매수 후 20일 후 리밸런싱

 * 수수료 + 세금 : 0.33% 적용

 * 슬리피지 : 적용 안 함


3. 결과

* 소형주 포트폴리오 (시총 하위 50 종목 포트폴리오)



* 대형주 포트폴리오 (시총 상위 50종목 포트폴리오)




4. 결론

* 전반적인 시뮬레이션 결과는 주가로 시뮬레이션 했을 때와 유사하나, 예상대로 소형주가 대형주보다 높은 수익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일반적인 퀀트 시뮬레이션의 수익곡선과 모습이 약간 다른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그 이유로는 매월 말 리밸런싱한 것이 아니라, 20일 주기로 리밸런싱하는 것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환산 수익률과 누적 수익률이 직관적으로 계산이 맞지 않는 부분이 간혹 보이는데, 이는 뉴지스탁의 연환산 수익률 계산 방식에서 발생하는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링크)


* 소형주 팩터는 주식의 수익률을 설명하는 아주 유명한 모델인 파마-프렌치의 3 팩터 모델 중 당당하게 한 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팩터입니다. 국내 주식 시장 뿐만 아니라, 거의 세계의 모든 주식 시장에서 시가 총액으로 설명되는 소형주 팩터의 유용성은 분명하게 입증되어 있기 때문에, 시가 총액 팩터는 개인 투자자가 수익성 있는 시스템 전략을 짜는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소형주 팩터가 항상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소형주의 경우, 대형 우량주에 비해 변동성이 훨씬 큰데 유동성은 부족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수익도 클 수 있지만, 손실도 클 수 있고, 부족한 유동성 때문에 거액의 자금을 지속적으로 복리 운용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한 단점이 있습니다. 퀀트 전략 시뮬레이션에서 소형주로 하면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유동성을 고려하지 않는 순수한 시뮬레이션에서나 가능할 뿐, 투자 금액이 거지면 유동성의 문제로 지속적인 누적 복리 수익으로 시뮬레이션에서나 볼 수 있는 엄청난 수익을 내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 십 ~ 수 백억의 투자 규모가 아닌 일반 개인 투자자의 경우,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얼마든지 일반적인 투자 규모에서 소형주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은 기관이나 메이저 투자자들에 비해 상당한 메리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소형주 효과, 꼭 기억해두시고 여러분의 투자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본 시리즈에서 앞으로 연재할 모든 팩터와 전략의 세부 조건과 결과는 뉴지스탁 systrader79 채널 공지사항 (클릭)에서 슬라이드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제공합니다.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