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알파를 찾아서 - 주가 (66)

by systrader79 2019. 1. 28.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팩터는 '주가' 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팩터와 전략 중 가장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팩터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알파를 찾아나가는 긴 여정의 첫걸음도 가장 기초가 되는 '주가' 라는 팩터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라는 것도 팩터인가?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가주가 투자에 유리한가 고가주가 투자에 유리한가라는 기초적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 전략의 개요

* 저가주 vs 고가주의 장기간 투자 수익률을 비교한다.


2. 백테스팅 조건

 * 시뮬레이션 기간 : 2007.1.2 ~ 2019.1.25

 * 매수종목 : 코스피 & 코스닥 전종목

 * 매수 / 매도 조건 : 주가(종가) 상/하위 50 종목 종가 매수 후 20일 후 리밸런싱

 * 수수료 + 세금 : 0.33% 적용

 * 슬리피지 : 적용 안 함


3. 결과

* 저가주 포트폴리오 (최저가 50 종목 포트폴리오)



* 고가주 포트폴리오(최고가 50종목 포트폴리오)





4. 결론

* 순수한 누적 복리 수익률만을 기준으로 보면 저가주 수익률 > 고가주 수익률 임을 확인할 수 있으나, 저가주의 수익곡선이 워낙 편차가 커 딱히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저가주의 경우 낮은 주가로 인해 변동성이 큰 종목이 많이 편입될 수 있고, 소형주 효과가 반영되어 수익곡선의 탄력이 고가주에 비해 현저히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본 시뮬레이션에서는 저가주의 경우, 기업의 내재 가치나 모멘텀 같은 의미있는 요소를 일체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실한 동전주 같은 종목도 많이 편입되어 극단적인 수익 곡선의 변동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 팩터 자체의 순수한 효과만을 고려하기 위해 유니버스 제한 조건을 일체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투자와는 다소 괴리를 느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저가주가 고가주보다 가격 탄력성이 크기 때문에 수익곡선의 변동성도 크다는 상식적인 사실은 확인할 수 있었으나, 딱히 영양가 있는 전략을 아니라 실망하셨나요? 

 사실, 백테스트상에서 아름다운 우상향 곡선을 보이는 알파 팩터만 모아서 설명드리는 것도 어렵지 않고, 오히려 그렇게 하면 이렇게 별 볼일 없는 전략에 대해서는 글을 쓰지 않아도 되어 저로서도 편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실패'한 팩터, '실패' 한 전략까지 모두 다루려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이유는, 어떤 팩터가 먹히는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팩터나 전략이 먹히지 않는지를 아는 것도 똑같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잘 먹히는 전략이나 팩터만 알고, 그렇지 않은 전략이나 팩터를 모른다면, 사실 나중에 정교한 전략을 짜거나 디자인할 때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다룰 팩터와 전략에서도 거의 90% 이상의 팩터나 전략은 아무 의미없는 전략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들께서는 의미없어보이는 전략이나 팩터에서도, 반드시 소소한 의미라도 발견하셔서 자신만의 소중한 전략의 자양분으로 삼기를 권고드립니다. 

 

 다음 시간에는 주가와 유사하지만, 조금 다른, '시가 총액' 이라는 지표를 가지고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시가 총액이 큰 종목과 작은 종목 중 어떤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이 내용은 너무나 상식적이고, 또 대다수가 정답을 잘 알고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기본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죠?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 본 시리즈에서 앞으로 연재할 모든 팩터와 전략의 세부 조건과 결과는 뉴지스탁 systrader79 채널 공지사항 (클릭)에서 슬라이드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제공합니다.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