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자산 배분 전략 100년 백테스트 (77)

by systrader79 2020. 5. 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동적/정적 자산 배분 전략의 성과를 무려 100여년에 걸친 데이터로 검증해보겠습니다. 

 100여년 전이면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였으니까 당연히 국내 데이터로 시뮬레이션을 불가능하겠지요? 미국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뮬레이션해보겠습니다. 

 데이터의 소스는 공신력 있는 유료 금융 데이터 베이스인 globafinancialdata 를 이용하였습니다. 

 (데이터를 제공해주신 불리오 천영록 대표님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1. 백테스트의 타임 프레임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

* 백테스트하기에 앞서 백테스트의 타임 프레임 문제에 대해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백테스트의 타임 프레임은 실시간 단위,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 년단위 등 테스트하는 사람이 정하기 나름입니다. 

 

* 그렇다면 어떤 백테스트 타임 프레임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없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타임프레임이 짧을수록 좋다입니다. 왜냐하면, 타임프레임이 짧을수록 실제로 체감하는 CAGR와 MDD에 훨씬 가깝기 때문입니다. 


* 무슨 얘기일까요? 예를 들어, 최근의 코로나발 폭락장에서의 자산 배분 전략을 생각해봅시다. 일반적으로 시뮬레이션하는 월단위 자산배분전략의 경우, 월단위로 이번 폭락장에서 손실이 -3% 났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착각하시면 안되는게, 이번폭락장에서의 최대 손실폭이 -3% 라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이런 시뮬레이션에서의 월단위 손실은 월말의 최종 수익률로 1회성으로 산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일 보유하고 있는 일단위의 실시간 손실폭은 -10%가 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백테스팅을 할 때의 타임프레임은 짧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일단위나 분단위로 넘어가면 데이터의 양이 어마어마해지고 장기백테스팅 데이터를 구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자산배분전략에서의 가장 현실적인 타협점은 월단위 데이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단위로 시뮬레이션했을 때의 MDD는 실제 우리가 체감하는 MDD 보다는 훨씬 낮게(약하게) 추정되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년단위로 넘어가면 이 차이는 훨씬 더 커질 수도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어떤 해의 수익률이 3%였다면, 이 해에는 수익구간만 존재한 것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실제 투자 과정에서는 -10% 구간을 수없이 지났다가 수익률을 최종적으로 결산하는 마지막 시점에 +3%로 마감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따라서, 자산배분백테스팅을 할 때는 최소 월단위 이하의 타임 프레임에서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이상적이고, 이것마저도 일단위의 실시간 MDD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전 투자에서의 MDD는 월단위 시뮬레이션의 MDD보다 훨씬 크다는 사실을 잘 알고 투자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월단위 백테스팅의 MDD는 내가 막연하게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낮게 잡아야 의미가 있습니다. 그냥 1달 단위로 하나의 수치로만 찍히는 월단위 MDD 속에는 보이지 않는 그보다 훨씬 더 크고 자주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MDD의 구간이 수없이 많이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2. 백테스팅 

 그럼 본격적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볼까요? 

 20세기 자본주의 금융시장의 모든 역사적 사건(1차대전, 2차대전, 대공황, 6.25 전쟁, 중동전쟁, 오일쇼크, 서브프라임,IMF, 미국신용등급 강등, 유럽발 재정 위기, 최근의 코로나 사태 등)을 다 포함하고 있는 1921년부터 바로 지난 달까지의 100여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해보겠습니다.


 * 시뮬레이션 기간 : 1921.1.31 ~ 2020.4.30


 * 배분 자산 : 미국 3년 만기 국고채, 미국 S&P500 지수, 미국 10년 만기 국고채, 미국 30년 만기 국고채, 금


 * 백테스팅 전략

    - 주식 채권 동일 비중 정적 자산 배분 전략

    - 올웨더 정적 자산 배분 전략 (정확히 말하면 올웨더는 아니고 올시즌 포트폴리오)

    - 주식 채권 동적 자산 배분 전략

    - 올웨더 동적 자산 배분 전략


4. 결과는?

 일단 결과부터 보고 가시죠. 네가지 전략의 100년간에 걸친 로그 수익률입니다. 



* 전략들의 자세한 로직과 퍼포먼스 결과는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네 전략이 각각 어떤 전략일까요?

 그리고 각 전략의 CAGR / MDD는 어느 정도일까요?

 다음 포스팅 시점까지 댓글로 정확히 맞추시는 분께 하와이 여행 상품권 3매를 증정해드립니다!

 (증정 방식 : 모두 잠든 후에 아무도 모르게 마음으로)

 여러분들의 뜨거운 성원 부탁드립니다.

 

 





<블로그 후원 안내>

 도움이 되셨나요? 

 블로그 상단에 삽입된 배너 광고를 한 번 클릭해주시면, 도서 구입, 저널 구독 등으로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