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가 움직임의 핵심 원리 - 지지와 저항 총정리 (13)

by systrader79 2017. 2. 3.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동안 살펴보았던 지지와 저항의 요소를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제 책 '주식 투자 리스타트(클릭)'의 일부분으로, 출판사의 허락하에 웹상에 공개합니다. 



 주가에는 추세와 역추세의 속성이 있고, 근본적으로 이러한 주가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핵심 요소는 지지와 저항의 개념이며, 지지와 저항이 나타나는 이유는 주식 매매자들의 공통된 군중 심리라는 사실도 알았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복잡하고 화려한 보조지표에 현혹되어 정작 정말로 중요한 이러한 부분을 등한시 하지 않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상 보조 지표는 ‘주가의 그림자’에 불과합니다. 


1.  지지와 저항은 결국 돈을 잃지 않고 벌려는 생각을 가진 매매자들이 공통된 군중 심리에 의해 나타난다.


2.  지지와 저항대는 ‘집단적인 심리’가 반영되어 있으며, 자기충족적 예언 현상이 나타나며, 그에 따라 실제로 주가도 그러한 현상을 반영하여 움직인다.


3.  지지와 저항대에서는 세력과 개미들 간의 ‘손바뀜’이 일어나는 가격대로, 주가는 정체되어 있지만, 이후의 주가의 방향성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지점이다.

 즉, 지지선과 저항선은, 매매시 손익비가 큰 자리이다. 


4.  주요 저항대가 돌파되면 이후에는 지지선으로 바뀌며, 주요 지지대가 깨지면 이후에는 저항대로 바뀐다.


5.  지지와 저항대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요소에는 주요 이평선, 주요 매물대, 캔들 차트 상의 시가, 종가, 고가, 저가의 교차 영역, 라운드 피겨 가격대 등이 있다.


6.  위의 요소들이 당연히 칼같이 모두 일치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으로는 많이 공통되는 주요 가격대는 존재하고 흔하게 나타나며, 이러한 주요 지점을 중심으로 매매의 기준을 삼을 수 있다. 


7.  특별히 주요 매물 집중구간과 캔들 차트상의 지표가 많이 겹치는 부분은 본질적으로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가장 직접적이고 의미 있는 지지와 저항선으로 작용한다.


 다음 시간부터는 매집단계부터 시작하여 박스권 돌파, 차익 실현까지 이루어지는 주가 움직임의 사이클을 차트상에서 확인해보고, 각 단계에서 실제로 어떤 투자 전략 만들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