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가가 형성되고 움직이는 원리 (3) - 수급의 핵심

by systrader79 2016. 12. 27.
728x90
반응형
728x170

 만일 여러분이 수능 시험을 치려고 하는데 정답을 미리 다 알고 있는 상태로 친다면 어떨까요?

 서울대 수석은 떼 논 당상이겠지요? 

 만일 여러분이 주가가 형성되고 움직이는 원리를 훤히 꿰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대박이 나겠지요? 

 많은 사람들은 '주가가 형성되고 움직이는 원리 = 기술적 지표에 의한 분석' 이라고 착각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술적 지표는 주가가 움직이는 결과로 나타난 그림자일 뿐입니다. 

 본질이 아닌 허상이란 말이지요. 

 그런데 정작 본질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면서 특정 기술적인 지표값이 진실인 양, 이평선 값이 어떻고, MACD 값이 어떻고, 스토캐스틱 값이 어떻고, 이 값이 최적값이네 아니네라고 하는 것은 마치 해의 위치에 따라 계속 변하는 그림자의 길이를 보고 사물의 크기를 알려고 하는 시도와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다룰 매매 기법에서, 저는 분명히 기술적 지표를 쓸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기술적 지표에 의한 분석은 그 자체가 본질이 아니라, 주가가 움직이는 원리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 기법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지엽적인 기술적 지표값이 아니라, 주가가 움직이는 원리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입니다.

 이 과정만 제대로 끝내면, 기술적 지표는 여러분의 로직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얼마든지 자유자재로 변형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복잡한 기술적 지표나 어려운 얘기는 다 빼고 초등학교 4학년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주가가 형성되고 움직이는 원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가와 가격을 형성하는 근본 요인과 수급의 핵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제 책 '주식 투자 리스타트(클릭)'의 일부분으로, 출판사의 허락하에 웹상에 공개합니다.  



 

1. 주가와 가격을 형성하는 근본 요인

 여러분은 주가를 형성하고 움직이는 근본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저평가된 기업의 가치가, 본래의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주가가 상승한다.’

 ‘돈 많은 특정한 세력이 주가를 띄우거나 하락시키기 때문에 주가가 움직인다.’

 ‘수급, 즉 수요와 공급에 의해 주가가 움직인다.’

 다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주가를 형성하고 움직이는 ‘궁극적이고’ ‘근본적’인 요인은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주식으로 돈을 벌려는 인간의 탐욕과 심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투자의 유일한 목적이 돈을 버는 것이기 때문이죠.

 주가가 어떻게 형성되고 움직이는지에 앞서 그보다 더 근본적인 개념인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가도 결국은 기본적으로 주식이라는 유가증권의 ‘가격’이기 때문이죠. 

 잘 아시는 것처럼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현재 가격이 움직이지 않는 것은 현재 가격대에서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것이고, 이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가격이 상승하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 가격은 하락합니다. 

 이후 다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가격 진행은 멈추고 새로운 가격이 형성됩니다. 수요와 공급, 이것을 소위 ‘수급’이라고 합니다.


2. 수급에 대한 오해 

 그런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이 ‘수급’에 대해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거나 또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다는 개념에 대해서 오해를 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겠습니다. 여러분이 아주 큰 과일 시장에 왔습니다. 현재 사과 하나 가격이 1000원입니다. 만일 사과를 사려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올라갈까요, 내려갈까요? 반대로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올라갈까요, 내려갈까요?

 ‘그야 당연히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보다 많으면 수요가 공급을 초과한 것이므로 가격이 올라가고, 팔려는 사람이 사려는 사람보다 많으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 것이므로 떨어지지 않겠냐? 너무 뻔한 소리 아니냐?’

 네, 맞습니다. 사과가 몸에 좋다는 뉴스가 퍼지면 많은 사람들의 매수 수요가 몰릴 것이므로 가격이 상승하고, 사과가 암을 유발한다는 뉴스가 퍼지면 매수 수요가 감소할 것이므로 가격이 하락하겠죠.

 그렇다면 질문을 다르게 해보겠습니다. ‘반대로 사과를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보다 많을 때 가격이 떨어지거나, 팔려는 사람이 사려는 사람보다 많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경우는 있을 수가 없느냐?’

 정답은 ‘얼마든지 그럴 수 있다’입니다. 어떻게 이런 경우가 가능할까요? 간단합니다. 돈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돈이 무지하게 많다고 가정합시다. 그 돈을 다 써서 여러분 혼자 시장에 있는 사과를 다 사버리기로 했습니다. 사과의 시장 가격이 1000원이었는데 여러분이 A라는 사과 매장의 사과를 그 가격에 싹쓸이해버렸습니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사과 시장 전체에는 사과가 부족하게 되고 사과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1100원으로 올랐습니다.

 A가게에서는 이미 씨가 말랐으므로 B가게로 가서 다시 싹쓸이하기로 합니다. B가게까지 싹쓸이해버리니 이제는 1200원으로 오릅니다. C가게로 가니, 주인장이 욕심이 났는지 이제는 슬며시 1500원으로 올립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돈이 많으므로 싹쓸이해버립니다. 이런 식으로 사과 시장에 있는 모든 사과를 싹쓸이 해버렸더니 사과 값은 2000원으로 폭등해버렸습니다. 

 어떻습니까? 사과를 판 사람은 많지만 산 사람은 여러분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사과의 가격은 폭등했죠? 

두 번째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일단 사과를 다 사버리자 사실 시장에는 사과를 파는 사람이 다 없어져버렸습니다. 팔 사과가 없기 때문이죠. 

이제는 반대로 여러분이 갖고 있는 사과를 모두 팔아치우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일단 시장을 열었더니 김 모씨가 먼저 사과를 2000원에 열 개 사갔습니다. 여러분은 아직 남은 사과 199만 9990개를 더 팔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사과를 사려는 사람들은 많이 모였는데 다들 사과 값이 비싼지 눈치만 보며 사과를 사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1900원으로 가격을 내리자 사가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이 가격대에서 사과를 살 사람이 충분히 다 사가니 1900원에서도 거래가 끊깁니다.

그래서 1800원으로 가격을 더 낮췄고 그랬더니 또 사려는 사람이 나타나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격을 내리며 계속 사과를 팔았더니 모든 사과를 다 팔 수 있었고 최종적으로 사과 값은 1000원으로 떨어졌습니다.

어떻습니까? 분명히 아까는 사는 사람이 여러분 단 한 명이었고 파는 사람은 많았는데 가격은 폭등했고, 이번에는 파는 사람은 여러분 한 명이고, 사는 사람은 많았는데 가격이 떨어졌죠?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은 근본적으로 매수자와 매도자의 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이라는 것의 개념을 단순히 매수자의 수와 매도자의 수로 착각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착각은 매수량이 매도량보다 많으면 가격이 올라간다든지, 아니면 반대로 매도량이 매수량보다 많으면 가격이 떨어진다든지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얼핏 생각하면 말이 되는 것 같죠? 그런데 5초만 더 생각해보면 말이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일까요? 사과든 주식이든 그 어떤 것이든, 항상 매수량:매도량=1:1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사과 100개를 산다는 것은 다른 누군가는 100개를 파는 것이지, 가격이 오르거나 내린다고 200개를 팔거나 50개를 팔지는 않지 않습니까? 

 

3. 수급에 대한 진실

  사는 사람이 많거나 매수량 > 매도량인 경우, 매수 우위, 수요 우위, 따라서 가격 상승

  파는 사람이 많거나 매도량 > 매수량인 경우, 매도 우위, 공급 우위, 따라서 가격 하락

이라는 너무나 상식적으로 당연해 보이고 생각해볼 가치조차 없던 부분을 한번 진지하게 따져보았더니 완전히 엉터리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근본적으로 가격의 등락을 결정하는 요인과 수요와 공급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매수세와 매도세의 ‘응집력과 일관성’입니다. 아까 맨 처음에 든 예에서 사과가 몸에 좋다는 소식이 뉴스가 퍼졌을 때 사과 가격이 올라간 이유는 무엇입니까? 단순히 사려는 사람이 많아서입니까? 아닙니다. 사려는 사람들 모두 동일하게 ‘매수’하려는 의지가 ‘일관되게’ 나타났기 때문에 사려는 사람의 개별적인 매수 물량은 적지만, 이것들을 다 합치면 하나의 커다란 ‘일관되고 강력한 매수 수요’가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오른 것이죠. 

 반대로 바로 위에서 여러분이 혼자 시장의 사과 전체를 다 사버린 경우는 어떻습니까? 사는 사람은 여러분 혼자밖에 없지만, 여러분 혼자의 매수력과 매수 수요 자체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혼자만으로도 ‘일관되고 강력한 매수 수요’가 형성되어 가격이 오릅니다. 

 팔려는 사람은 계속 비싸게 팔아도 그걸 비싸게 사려는 매수 주체의 의지가 있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갑니다. 매수자나 수가 많든 적든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반면, 이때 매도세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매수세만큼 일관되고 강력합니까? 사과 가격이 오르면 어떤 사람은 그냥 팔아서 수익을 내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자꾸 오르니까, 더 비싸게 팔려고 매도를 늦추고 안 파는 사람도 있게 되죠? 매도세는 중구난방입니다. 합치되어서 일관되게 팔아치우려는 강력한 ‘매도세’는 형성되지 않는 것이지요.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도 동일한 원리죠? 

 가격을 결정하는 궁극적인 요인은 수요와 공급인데, 수요와 공급의 올바른 개념은 매수자나 매도자의 수가 아니라, ‘일관되고 강한’ 매수나 매도의 ‘의지’를 의미하는 것이죠.

 매수자의 수가 적거나 단 한 명일지라도 혼자 강력하고 일관된 매수 의지(자금력)를 나타낼 수 있다면 ‘강한 수요’가 형성될 수 있는 것이고, 매수자 단독의 매수세는 약하지만 매수세가 수많은 사람에게서도 일관되고 동일하게 나타난다면 ‘하나의’ 강한 매수 수요가 형성될 수 있고, 그 때문에 가격은 상승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매도 혹은 공급의 경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께서는 이런 의문을 제기하실 겁니다. ‘뭔가 중요한 개념을 안 것 같기는 한데, 이걸 아는 게 도대체 주식을 하는 데 있어 실제적으로 무슨 도움이 된다는 말이냐?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주식시장에서의 일관된 매수세나 매도세는 여러 매수자들이 동일한 의지로 함께 형성하는 경우보다는 어느 소수 내지는 단일한 강력한 ‘세력’에 의해 형성되고 좌우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주식시장에서는 그냥 개미들이 연합해서 가격을 선도할 수 없는가?’

‘왜 음모론적인 관점에서만 접근을 해서 세력이라는 집단만이 가격을 움직일 수 있는가? 그 이유와 근거는 무엇인가?’

 ‘설령 그렇다 쳐도, 이게 주식투자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으로 뭐 그리 도움되는 영양가 있는 정보인가?’

이제부터는 이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2018/08/23 - [불편한 진실] - 한 고대 문서 이야기

2012/10/31 - [불편한 진실] - 1.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불편한 진실)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 당신이 복음을 믿지 못하는 이유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1. 신(하나님)은 과연 존재하는가? 신이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2. 신의 증거(연역적 추론)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3. 신의 증거(귀납적 증거)

2012/10/30 - [불편한 진실] - 2-4. 신의 증거(현실적인 증거)

2012/10/29 - [불편한 진실] - 3. 비상식적이고 초자연적인 기적, 과연 가능한가

2012/10/28 - [불편한 진실] - 4-1.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7 - [불편한 진실] - 4-2.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6 - [불편한 진실] - 4-3.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5 - [불편한 진실] - 4-4.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4 - [불편한 진실] - 4-5.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3 - [불편한 진실] - 4-6.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2 - [불편한 진실] - 4-7. 성경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한 의문 (성경의 사실성)

2012/10/21 - [불편한 진실] - 5-1. 우주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 (빅뱅 이론과 정상 우주론)

2012/10/20 - [불편한 진실] - 5-2.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관한 비과학성(창조론과 진화론)

2012/10/19 - [불편한 진실] - 6. 체험적인 증거들

2012/10/19 - [불편한 진실] - 7.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모순

2012/10/18 - [불편한 진실] - 8. 결정하셨습니까?

2012/10/11 - [불편한 진실] - 9. 구원의 길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