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by systrader79 2017. 4. 1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정말 좋은 신간 서적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시스템 트레이딩'의 저자이신 박상우 님께서 쓰신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입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시스템 트레이딩'은 트레이더들 사이에서 정말 잘 쓰여진 책으로 정평이 나 있죠? 돈 주고도 구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는 분들이 많은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 번 봐도 이 책은 우리나라 시스템 트레이딩의 교과서로 보아도 손색없을 정도로 시스템 트레이딩의 핵심에 대해 정말 잘 설명해 놓은 책입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시스템 트레이딩'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대체 이 책의 저자는 어떤 분이신지 정말 궁금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저자이신 박상우 님께서는 우리나라 시스템 트레이딩계의 1세대 개척자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하이투자증권과 한화투자증권 실전 시스템 투자 리그에서 우승을 거머쥐셨던 능력자이기도 합니다. 

 박상우님께서는 이번에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이라는 신간을 내셨는데요, 읽어보니 정말 대단합니다. 

 제가 여태까지 읽었던 투자 서적 가운데 감히 최고라는 찬사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솔직한 심정으로는 이 책은 저 혼자만 읽고 싶다는 생각도 들 정도였습니다. 

 좋은 투자 서적도 많이 있는데 대체 왜 그리 설레발이냐라는 의문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 책을 감히 최고의 투자 서적으로 꼽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단순한 기법서가 아니다. 

 책의 제목만 보면 'XX 불패의 매매 기법' 같은 얄팍한 잡기술이나 매매 기법만을 소개하는 책으로 착각하기 쉬운데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이 책에서는 개인 투자자들이 실제로 주식 시장에서 써 먹고 수익을 즉각 낼 수 있는 간단하지만 아주 구체적인 전략들을 상세히알려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다가 아닙니다. 

 이 책은 실전 투자에서 개인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모든 전략들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탄탄한 근거 자료(논문)과 실증적인 백테스트 자료를 탄탄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2. 정량 투자의 모든 영역을 깊이 있으면서도 실제적으로 다룬다. 

 정량적 주식 투자와 관련되어 제가 많은 분들께 추천하는 책은 '전략적 가치투자', '메트릭 스튜디오','터틀의 방식' 등입니다. 전략적 가치투자는 퀀트 투자와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의 핵심을 다루고 있고, 메트릭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의 실증적인 투자 전략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점수를 줍니다. 터틀의 방식은 시스템 트레이딩의 핵심 원리의 정수를 보여주지요. 

 세 책 모두 좋은 책이지만, 각각의 책들은 핵심적으로 다루는 영역이 상이합니다. 그런데,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은 이 세 책의 모든 영역을 다 다루고 모든 책의 장점을 다 합쳐 놓았습니다. 이 책에서는 투자자와 시장의 본성에서 시작하여 정량적인 투자 전략의 모든 영역을 다 커버합니다. 

 저도 처음엔 시스템 트레이더가 지었으니, 기술적 투자 전략만 다룰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완전한 착각이었습니다. 기술적 트레이딩 전략은 물론이고, 널리 알려진 퀀트 전략의 핵심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주식 투자 서적에서 소홀히 다뤄지는 자금 관리 전략 뿐만 아니라,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전략까지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강력한 장점입니다. 


3. 이 책에서만 공개된 핵심적인 전략 + 상식을 깨부수는 데이터 검증

 여기까지만 얘기를 들으시면, 주식 책 깨나 보신 분들께서는 '그 정도는 이미 다 안다'라고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짜 백미는 따로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더답게 오랜 노하우를 통해 얻어낸 실제 트레이딩 기법 몇 개를 흘려주고 계신데요, 아주 단순하지만 콜럼부스의 달걀처럼 깊은 내공이 있지 않으면 결코 찾기 쉽지 않은 좋은 기술적 단기 매매 기법 몇 개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여타 기법서와는 달리, 철저한 데이터 검증을 통해 시뮬레이션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확신을 더합니다. 




< 전략이 뭘까요? 궁금하면 500원>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 사이에서 단순히 '이렇게 하면 당연히 수익이 나겠지?' 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전략들을 데이터로 철저히 검증함으로써 시장의 속성은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과 얼마나 엄청나게 다른지 정신이 번쩍 들게 합니다. 

 기존의 책에서는 절대 알 수 없었던, 수급 주체에 따른 투자 전략, 캘린더 이례 현상에 따른 전략, 이벤트 스터디,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추세 추종 전략, 단기 추세 반전 전략 등은 이 책만의 백미입니다.

 퀀트 투자나 시스템 투자에 조금이나마 발을 담가보신 분이라면, 데이터로 검증하되지 않은, 단순히 내가 생각하기에 이렇게 하면 돈이 벌릴 것 같은 전략, 모 전문가가 이렇게 하면 100% 수익 난다는 카더라 류의 전략이 얼마나 허술하고 의미 없는 것인지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수많은 정량적인 투자 전략의 구체적인 로직과 더불어 모든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백테스트 결과(수익 곡선)로 가득합니다. 


4. 깊이가 있으면서 동시에 실제적인 기법서를 찾기란 정말 힘들다.

 투자 서적들을 보면, 깊이는 있지만 실제적이지 않은 바이블류의 서적이 있고, 기법은 있지만 검증이 안되고 깊이가 없는 얄팍한 기법서가 있습니다. 이 책은 깊이가 있으면서도 실제적인 기법까지 제시하는 보기 드문 책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중 이미 알려진 것들은 논문 레퍼런스를 제시하고, 저자가 개발하거나 고안한 전략들은 철저한 데이터 검증을 통해 객관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책을 전체적으로 읽어보면, 상당히 독자에게 친화적으로 쓰여진 리뷰 아티클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깊이 있는 논문의 모음집 같으면서도 결코 저자의 지식을 뽐내거나 자신만 알고 있는 복잡한 언어로 과시하지도 않고, 정말 실제적으로 투자에 응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매매 기법까지 제시합니다. 

 종래의 시스템 투자 서적들은 선물 데이트레이딩에 한정되어 대중적인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었지만, 이 책에서는 철저하게 개인 투자자들이 바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주식 투자 기법', 그것도 개인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단기 매매 기법 또한 많이 소개하고 있어 저자가 진심으로 개인 투자자들 위해 고심하고 쓴 흔적이 역력합니다. 


5. 책의 수준을 알고 싶으면 목차를 보라. 


목차

들어가는 글
Chapter01 : 전략매매 시작하기

1. 훌륭한 투자자는 타고 나는가, 만들어 지는가?
2. 투자의 길 위에 서다
1) 첫 번째 투자사이클
2) 두 번째 투자사이클
3. 전략매매의 세 가지 키워드
1) 투자자의 본성
2) 시장의 본성
3) 돈의 본성

Chapter02 : 종목선택 전략

1. 종목선택 전략의 수익성
1) 침팬지와 펀드매니저의 수익률 게임
2) 팻테일과 멱함수분포
3) 주식수익률의 분포적 특징
2. 추세를 이용한 종목선택 전략
1) 추세는 지속되는가?
2) 추세지속과 반전에 관한 연구
3) 계속투자전략과 반대투자전략
4) 단기 추세는 반전된다!
3. 가치투자 종목선택 전략
1) 상대가치 투자전략
2) 마법공식
3) 결합가치투자전략
4) 다우의 개
5) 공모주 투자
4. 이벤트스터디 종목선택 전략
1) KOSPI200지수 편입과 제외
2) 무상감자와 유상감자
3) 무상증자와 유상증자
4) 자사주 취득과 자사주 처분
5) 액면분할과 액면병합
6) 사건연구 결과 요약
5. 수급을 이용한 종목선택 전략
1) 정보비대칭 시장
2) 투자주체별 매매패턴
3) 주체별 순매수 추종 전략
4) 외국인 지분율 추종 전략
5) 주체별 추종 전략의 결론

Chapter03 : 마켓타이밍 전략

1. 마켓타이밍 전략의 수익성
1) 마켓타이밍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가?
2) 차트분석의 한계 극복
2. 캘린더 이례현상을 이용한 마켓타이밍 전략
1) 1월효과
2) 요일효과
3) 월중효과
4) 공휴일효과
5) 일중효과
3. 기술적지표를 이용한 시장특성 분석
1) 추세추종과 역추세추종 전략
2) 기본적인 기술적지표 전략의 성과
3) 기본전략으로 시장을 보라
4)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시장 특성 분석
4. 마켓타이밍 실전 전략
1) MA역추종 전략
2) 리버스터틀 전략
3) RCI돌파 전략
4) 20-80 전략
5) 실전 전략 추가 검증 및 결론

Chapter04 : 포뮬러플랜 전략

1. 포뮬러플랜
1) 섀넌의 도깨비
2) 포뮬러플랜의 특징
3) 포뮬러플랜의 종류
4) 포뮬러플랜의 성과
2. 영구적 포트폴리오
1) 영구적 포트폴리오 구성방법과 해외성과
2) 우리나라 시장의 영구적 포트폴리오 전략
3. 전술적 자산배분, 리밸런싱
1) 리밸런싱 전략의 수익구조
2) Kodex200과 Kodex인버스를 이용한 리밸런싱 전략
3) 변율법을 추가한 리밸런싱 전략
4) 시가총액 상위 종목 리밸런싱 전략

Chapter05 : 자금관리 전략

1. 리스크 관리
1) 손절매
2) 목표수익
3) 2% 규칙
2. 변동성 관리
1) 분산투자
2) 기하평균 최대화
3)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3. 포지션규모 관리
1) 마틴게일과 역마틴게일
2) 거래수량 관리 기법들
3) 자금관리 요약

Chapter06 : 시장의 변화와 전략매매

1. 주식시장의 진화
2. 프로그램의 진화
3. 주식시장의 자연선택, 전략매매
나가는 글: 전략매매와 새로운 출발!
 닫기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야야 할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이 책의 저자이신 박상우님의 블로그 주소입니다 

  http://blog.naver.com/chartist

  책에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 및 책에서 시뮬레이션 한 모든 전략의 시뮬레이션 파일과 코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