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팩터 분산 투자 전략 2 (25)

by systrader79 2014. 5. 4.
728x90
반응형
728x170

 밸류와 모멘텀이라는 상반된 팩터에 투자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첫번째 방법으로 밸류와 모멘텀의 평균 스코어링을 이용한 투자법을 소개합니다.  

 이 내용은 2007년에 발표된 "Global Tactical Cross-Asset Allocation : Applying Value and Momentum Across Asset Classes" 논문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저자는 다양한 주식과 채권군, 현금으로 구성된 유니버스를 대상으로 매월 말 각 자산의 1개월 가격 모멘텀, 12개월 가격 모멘텀, 밸류 지표(주식의 경우 earning yield (PER의 역수), 채권의 경우 채권 수익률)를 각각 산출한뒤, 이 스코어를 합산한 최종 스코어를 기반으로 모든 자산의 랭킹을 매겨 랭킹 상위 종목은 매수, 하위 종목은 매도하는 long-short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식을 제시하였습니다. 

 한꺼번에 설명하려니 길고 어렵죠?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투자 자산군

 - 미국 주식, 영국 주식, 일본 주식, 이머징 마켓 주식

 - 미국채, 미국 회사채, 미국 하이일드 채권, 독일 국채, 일본 국채

 - 현금 



2. 투자 방법

1 단계 : 매월 각 자산을 대상으로 다음 지표를 계산

   * 1개월 가격 모멘텀 : 이번달 가격 - 1개월 전 가격

   * 12개월 가격 모멘텀 : 이번달 가격 -  12개월 전 가격

   * 밸류에이션 지표

       주식 : Earning yield (PER의 역수)

       채권 : 채권 수익률


2 단계 : 1 단계에서 구한 각 각 자산의 지표값을 정렬, 전체 자산군에서의 랭킹을 정함

  ex ) 일본 주식의 1개월 가격 모멘텀이 다른 모든 종목의 1개월 가격 모멘텀보다 크면 1개월 모멘텀 랭킹        은 1이 됨. 가장 낮은 자산군의 경우 12가 되는 방식


3 단계 : 1개월 모멘텀 랭킹 X 0.25 + 12개월 모멘텀 랭킹 X 0.25 + 밸류에이션 랭킹 X 0.5 계산

         (모멘텀 50% : 밸류에이션 50% 비중으로 구성하는 방법)


4 단계 : 3 단계에서 구한 최종 스코어를 기준으로 모든 자산의 최종 랭킹을 정함 


5 단계 : 랭킹 상위 25% 종목은 매수, 랭킹 하위 25% 종목은 매도하는 long - short 포트폴리오 구성

           매월 리밸런싱


- 모멘텀도 특정 한가지 값에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1개월 단기 모멘텀과 12개월 장기 모멘텀에 분산하였고, 모멘텀과 밸류에이션을 동일 비중으로 구성하기 위해 1개월 모멘텀 + 12개월 모멘텀 합산하여 50% (각각 25%), 밸류에이션에 50%를 가중하는 방식으로 투자하였습니다.

 

- 모멘텀과 밸류에이션 지표가 결합된 스코어가 좋은 종목은 매수하고, 그렇지 못한 하위 종목은 성과가 나쁠 것이므로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물론, 일반 투자자가 모든 종목에 대해 공매도를 하기는 어렵기에 실제적으로 투자하기는 어려운 모델입니다만, 이런 방식의 밸류와 모멘텀 결합이 어떤 의미와 성과를 보이는지는 대략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short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지 않고 long 포트폴리오만으로 구성한다면 일반 투자자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3. 결과


- 1개월 모멘텀 전략, 12개월 모멘텀 전략, valuation 개별 전략 모두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각 전략의 상관성은 서로 낮아 분산 효과가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멘텀과 밸류에이션을 결합한 전략은 안정된 절대 수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과 채권이라는, 기본적으로 상반된 자산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을 뿐만 아니라, 단순히 하나의 자산으로 투자한 것이 아니라, 모멘텀과 밸류에이션이라는 상반된 속성으로 팩터를 구분하여 추가적으로 분산시킨 효과가 함께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 따라서, 동일한 자산군에 투자하더라도 이와 같이 서로 상반된 팩터나 투자 전략으로 구분하여 투자하면 분산 효과를 더욱 극대화시킬 수 있어 안정된 투자 성과를 달성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