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6) - 절대 모멘텀 전략 (2)

by systrader79 2014. 5. 14.
728x90
반응형
728x170

 여러분이 제가 제시했던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모두 이해하셨다면, 지금부터는 이런 모든 이론들을 종합해서 실제로 여러분이 직접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할 수 있는 실전 투자 모델을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 글을 처음 읽으신다면, 이 글을 보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셔서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순서대로 먼저 공부하시길 강력히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으면 왜 이런 식의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 때문에 잘 정립된 투자 규칙을 흔들림없이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이번 포스팅부터는 지난 시간(클릭)에 마지막으로 살펴본 주식 채권 혼합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 투자 전략을 가다듬어 업그레이드 해보겠습니다. 이 전략은 주식, 채권 자산군에 현금을 추가하여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로 하는 방법입니다. 


5. 주식:채권:현금 혼합 평균 모멘텀 비중 분산투자 전략


투자 기간: 2003.8~2015.5

투자 대상: 미국 S&P500 지수, 미국 10년 만기 국채, 현금(미국채 1-3년 만기)

매수 규칙S&P500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미국 10년 만기 국채의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현금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S&P500 : 10년 만기 국채: 현금 투자 비율

매도 규칙: 매달 말 위의 투자 비중을 새로 계산하여 주식: 채권:현금 투자 비중을 조절하여 반복한다.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왜 굳이 별 영양가도 없는 현금이라는 자산을 섞어줄까요?

 그 이유는 경우에 따라 주식과 채권의 상관성이 높아지는 시기도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설명드렸다시피, 주식과 채권은 일반적으로 상관성이 낮아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간혹 주식과 채권의 상관성이 높아지는 경우 주식과 채권에 나누어 분산투자하더라도 주식과 채권이 같이 폭락하는 경우 손실을 방어해 줄 수단이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현금이라는 수단은 자체로서 큰 수익을 내는 자산군은 아니지만, 그 어떤 자산군과도 상관성이 없는 자산이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손실 방어 수단이 됩니다. 

 즉, 현금을 포트폴리오에 섞는 것은, 공격적인 수익을 노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손실과 변동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기키 위한 이유입니다. 즉, 창이 아닌 방패의 수단이지요.


 그렇다면 이 전략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투자 기간: 2012.12~2015.5

투자 대상: 주식(TIGER200 ETF), 10년 국고채(KOSEF 10년 국고채 ETF), 현금(KOSEF 국고채)

매수 규칙주식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채권 10년 국고채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현금 최근 1-12개월 평균 모멘텀 비중 = 주식 : 10년 만기 국채: 현금 투자 비율

매도 규칙: 매달 말 위의 투자 비중을 새로 계산하여 주식: 채권:현금 투자 비중을 조절하여 반복한다.


결과입니다. 



 2012년~2015년 사이는 지독한 횡보장이었지요? 특별히 2012년 12월 ~ 2013년 7월에는 주식과 채권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 시기이기도 했지요. 이런 상황에서 주식과 채권에만 분산을 했다면 손실이 더 컸을 것입니다. 

 모멘텀 투자 전략은 기본적으로 '추세 추종 전략' 이라 횡보장에서는 기본적으로 별 재미를 보지 못하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상관성이 서로 다른 투자자산, 즉 주식과 채권 포트에 현금까지 섞어줌으로써 횡보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손실을 방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systrader79@gmail.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