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칼럼/AI 경제 투자 칼럼

경제란 무엇인가?

by systrader79 2024. 2. 3.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제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제는 인간의 행동과 선택, 그리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입니다. 경제는 물질적인 풍요와 부족, 그리고 그것들을 어떻게 생산하고 분배하고 소비하는지를 다룹니다.

 

경제는 개인과 기업, 정부와 국가의 행위와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그것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제안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경제의 정의, 분야, 지표, 체제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경제의 정의

경제의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말하면, 경제는 희소성이라는 문제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희소성이란, 인간의 욕구와 욕망은 무한하지만, 그것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자원과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은 어떤 것을 선택하고, 어떤 것을 포기하고, 어떤 것을 얼마나 사용하고, 어떤 것을 얼마나 나누어주고, 어떤 것을 얼마나 만들고, 어떤 것을 얼마나 구매하고, 어떤 것을 얼마나 절약하고, 어떤 것을 얼마나 투자하고, 어떤 것을 얼마나 버리고, 어떤 것을 얼마나 재활용하는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결정들은 모두 비용과 효용, 즉 손해와 이익을 고려해야 합니다. 경제는 이러한 결정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결과를 낳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연구합니다.

 

경제는 또한 인센티브라는 개념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인센티브란, 어떤 행동을 하게 하거나 하지 않게 하는 동기나 자극입니다. 인센티브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으며,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좋으면 장학금을 받는 것은 긍정적이고 인위적인 인센티브이고, 범죄를 저지르면 처벌을 받는 것은 부정적이고 인위적인 인센티브입니다.

 

반면, 물건을 많이 팔면 수익이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고 자연적인 인센티브이고, 물건을 많이 사면 돈이 줄어드는 것은 부정적이고 자연적인 인센티브입니다. 경제는 인센티브가 인간의 행동과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 인센티브를 어떻게 설계하고 조정할 수 있는지를 제안합니다.

 

경제는 또한 결정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합니다. 결정이란,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결정은 개인이나 집단이나 기관이나 국가의 수준에서 모두 이루어집니다. 결정은 합리적이거나 비합리적일 수 있으며, 완벽한 정보나 불완전한 정보에 기반할 수 있습니다. 결정은 또한 확실성이나 불확실성이나 위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경제는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떤 결과를 낳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연구합니다.

경제의 분야

경제는 크게 미시경제학 거시경제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은 경제의 기본 단위인 개인과 기업, 그리고 그들이 구성하는 시장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미시경제학은 가격과 수요와 공급, 소비와 생산, 효율과 복지, 경쟁과 독점, 외부효과와 공공재, 비용과 이익, 선택과 희생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거시경제학은 경제 전체의 행태와 성과를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거시경제학은 국민소득과 경제성장, 실업과 인플레이션, 통화와 금융, 재정과 통상, 국제수지와 환율, 사이클과 정책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경제는 또한 정성적이거나 정량적이거나 혼합적일 수 있습니다. 정성적 경제학은 경제 현상을 수치나 공식이 아니라 언어나 그림으로 설명하고 해석하는 분야입니다. 정성적 경제학은 경제의 역사와 철학, 제도와 문화, 윤리와 정의, 비전과 미래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정량적 경제학은 경제 현상을 수치나 공식으로 표현하고 분석하고 예측하는 분야입니다.

 

정량적 경제학은 경제의 모델과 측정, 통계와 추론, 최적화와 시뮬레이션, 실험과 계산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혼합적 경제학은 정성적 경제학과 정량적 경제학을 결합하여 경제 현상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분야입니다. 혼합적 경제학은 경제의 이론과 적용, 비교와 평가, 정책과 전략, 혁신과 변화 등에 관심을 가집니다.

경제의 지표

경제의 지표란, 경제의 상태와 성과를 측정하고 비교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수치나 비율입니다. 경제의 지표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제의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GDP (Gross Domestic Product, 국내총생산): 한 국가에서 일정 기간 동안 생산된 모든 최종재의 시장가격의 합입니다. GDP는 경제의 규모와 활동을 나타냅니다.

 

GNI (Gross National Income, 국민총소득): 한 국가의 국민이 일정 기간 동안 얻은 모든 소득의 합입니다. GNI는 GDP에 국제수입과 지출의 차액을 더한 것입니다. GNI는 경제의 부와 복지를 나타냅니다.

 

CPI (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물가지수): 일정 기간 동안 소비자가 구매하는 일반적인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CPI는 인플레이션의 정도와 경제의 안정성을 나타냅니다.

 

PPI (Producer Price Index, 생산자물가지수): 일정 기간 동안 생산자가 판매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PPI는 생산 비용과 수익, 그리고 미래의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GDP deflator (GDP 디플레이터): 일정 기간 동안 GDP의 명목값과 실질값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GDP 디플레이터는 경제 전체의 가격 수준과 인플레이션을 나타냅니다.

 

Unemployment rate (실업률): 일정 기간 동안 취업을 원하고 적극적으로 구하고 있지만 일자리를 찾지 못한 인구의 비율입니다. 실업률은 경제의 건강과 효율, 그리고 사회의 안녕을 나타냅니다.

 

Labor force participation rate (노동참여율): 일정 기간 동안 취업을 하거나 취업을 구하고 있는 인구의 비율입니다. 노동참여율은 경제의 활동과 잠재력을 나타냅니다.

 

GDP per capita (1인당 GDP): 한 국가의 GDP를 인구로 나눈 값입니다. GDP per capita는 경제의 규모와 생산성, 그리고 개인의 평균 소득을 나타냅니다.

 

GDP growth rate (GDP 성장률): 일정 기간 동안 GDP의 변화율입니다. GDP 성장률은 경제의 확장과 축소, 그리고 경제성장의 속도를 나타냅니다.

 

Gini coefficient (지니계수): 한 국가의 소득이나 재산의 분포의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계수입니다. 지니계수는 0에서 1 사이의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평등하고,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하다고 판단합니다. 지니계수는 경제의 공정성과 사회의 통합을 나타냅니다.

 

이 외에도 많은 경제의 지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생산지수, 수출입지수, 경상수지, 환율, 금리, 주가지수, 경제자유도지수, 인간개발지수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들은 경제의 다양한 측면과 특성을 보여주고, 경제의 성과와 문제를 파악하고, 경제의 발전과 개선을 도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1) Economics -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Economics.
(2) Economics Defined with Types, Indicators, and Systems - Investopedia. https://www.investopedia.com/terms/e/economics.asp.
(3) What is Economics? Definition of Economics, Economics Meaning - The Economic Times. https://economictimes.indiatimes.com/definition/economics.
(4)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 https://www.aeaweb.org/resources/students/what-is-economics.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