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시장의 마법사들 - 마이클 마커스가 당신에게만 알려주는 고점 매도 비법 (3)

by systrader79 2018. 3. 8.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스토리 1) : https://steemit.com/kr-stock/@systrader79/2-10-2500-1
지난 스토리 2) : https://steemit.com/kr-stock/@systrader79/3-10-2500-2

마커스는 1979년 금선물에 투자하여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그는 금이 900 달러 근방까지 치솟을 때, 미리 매수했던 금을 750 달러에서 성공적으로 매도하여 대박을 치게 되는데, 어떻게 꼭대기 부근에서 털 수 있었을까요?
마커스가 고점을 잡아낸 비밀은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시장의 '변동성' 이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시장을 빠져나오는 원칙 중에 하나는 변동성과 탄력성이 완전히 광적일 때죠. 변동성과 탄력성이 광적인지 어떤지를 알아내는 방법 중 하나는 상한가나 하한가의 날들을 살펴보는 거에요. 그 당시 우리는 시장이 연속적으로 수일 동안 상한가로 치닫는 경험을 많이 했었죠. 시장이 3일 연속 상한가에 다다르면 나는 매우 신중해져요. 나는 거의 4일 연속 상한가를 치는 날에 시장을 빠져나왔어요."

지금은 시장의 지수가 상하한가를 치는 일이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마커스가 활동하던 시장이 미성숙했던 1970년대에서 선물시장의 변동성이 지금과 달리 극심했었나봅니다.

시장의 변동성은 순환하게 마련인데, 시장의 변동성이 축소되면 폭발하는 시기가 있고, 시장의 변동성이 폭발하면 다시 수그러드는 경향이 반복되는 것은 이미 입증된 시장의 속성입니다. 마커스는 이러한 시장의 속성을 잘 알고 있었던 거죠.

마커스는 트레이딩에는 일가견이 있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그가 번 어마어마한 돈을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부동산에 마구 투자했다가 쪽박을 차기도 했습니다. 그는 트레이딩의 재능에 대한 견해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들 중에서도 상위에 속하려면 타고난 기술, 즉 신의 선물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훌륭한 바이올린 연주자 되기와 똑같은 것이죠. 그러나 조금 유능한 트레이더가 되고, 그로 인해 돈을 벗는 것은 타고나는 것이 아닌 배워서 얻는 기술이에요."

마커스는 특별히 돈을 잃는 초보 트레이더에게 다음과 같은 핵꿀팁을 전수해주었습니다.

"첫 번째로 말하고 싶은 것은 항상 하나의 아이디어에 자본금의 5 퍼센트 이상을 베팅하지 말라는 거에요. 그러면 20번 이상 잘못을 저지를 수 있죠. 돈을 다 잃기까지 긴 시간이 걸린다는 얘기에요. 이 5 퍼센트 규칙은 하나의 아이디어에 적용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어요. 만약 서로 연관성이 있는 두 곡물 시장에 각각 매수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면 그것 역시 하나의 아이디어인 셈이죠.
다음으로 조언을 주고 싶은 것은 항상 스톱을 사용하라는 거에요. 내 얘기는 실제적으로 스톱 주문을 넣으라는 것이죠.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특정 포인트에서 시장에서 나오도록 자신을 조율할 수 있으니까요. 트레이더는 반드시 손절을 해야 합니다.
나는 포지션을 취하자마자 잘못 취한 포지션이라고 느껴지면 당황하거나 주저하지 않고 생각을 바꿔서 바로 나와버려요. 자신이 취한 포지션에 대해 확신이 없거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는 그냥 나오세요."

마커스의 핵꿀팁은 결국 자금관리와 손절로 귀결됩니다. 자금관리와 손절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투자자는 없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망하는 이유는 이걸 머리로만 알고 직접 지키지 않기 때문이죠. 자금관리와 손절의 구체적인 내용은 http://cafe.naver.com/invest79/893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초보 투자자들을 위한 추가적인 조언으로 다음의 내용도 언급했습니다.

"따고 있을 때는 포지션을 꼭 붙들고, 잃고 있는 포지션은 손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매매 규칙이 될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자신의 관점과 매매원칙을 고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게는 재능 있는 트레이더 친구들이 많아서, 나는 자주 나 자신에게 그들의 방식이나 관점으로 매매하면 잃는다는 점을 상기시켜야 하죠.
모든 트레이더는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요. 어떤 트레이더는 따고 있는 포지션을 오래도록 타는데 능숙하지만 손절이 늦고, 어떤 트레이더는 따고 있는 포지션을 다소 일찍 자르지만, 손절이 빠르죠. 자신의 방식을 고수하는 한, 자신의 매매 방법의 장단점에 따라 얻을 것은 얻고 잃을 것은 잃게 되죠. 그러나 다른 사람의 방식을 자신의 방식에 접목시키려 하다간 두 방식의 최악의 단점만을 취하게 돼요. 내게 그런 경험이 많았어요."

마커스는 다른 사람의 매매 기법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결국 포지션을 쥐고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가 필요한 사람은 본인입니다. 옆집 아저씨가 사니까 나도 샀다는 식의 포지션을 취했을 때는 용기를 가지고 그 포지션을 적절한 기간 동안 유지할 수 없거든요. 그러니까 처음부터 그런 매매는 안 하는 게 낫죠."

마커스는 여러 시장 중 어떤 시장을 매수해야 하고 어떤 시장을 매도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극히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인 팁을 전수해주는데요, 우리가 실제 투자에서도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이 원칙은 정량 투자가 활성화된 오늘날 수많은 논문을 통해 입증된 전략인데, 실제로 현재 저도 투자에서 활용하고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일까요?

다음 시간에 계속됩니다~

<참고 자료 : 시장의 마법사들 (이레미디어)>
http://www.yes24.com/24/Goods/2995171?Acode=101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