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주식 초보 필수 지식

키움 차트 설정 (1) - 기본 차트 세팅

by systrader79 2023. 1. 19.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주식 거래 수단으로 MTS가 최근 널리 보급되어 점유율을 높이고 있지만, 그래도 정교한 트레이딩을 하려면 HTS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주식 트레이더에게 있어 HTS는 군인에게 총과도 같은 수단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국내에는 수많은 증권사가 있고, 제각기 훌륭한 HTS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기능성도 강력한 HTS는 역시 키움 증권의 영웅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에게 있어 키움 영웅문은 일종의 불문율과도 같다고도 볼 수 있는데, 이번 시리즈에서는 그동안 잘 다루지 않았던 키움 영웅문의 환경 설정과 차트 세팅, 검색식 제작과 백테스팅 같은 실제적인 주제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사실 차트 세팅과 환경 설정은 본인의 매매 스타일(단타, 스윙, 장투)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초보자의 경우 어떻게 배열해야 하는지 감을 잡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제가 개인적으로 세팅해서 사용하는 환경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키움증권 영웅문의 기본적인 차트 세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보성의 차고 : 신차 장기 렌터카/리스 가격비교 플랫폼

신차 장기 렌터카/리스 알아볼 때 필수 앱 김보성의 차고 누가 요즘 일일이 전화로 견적 비교해요? 차고 앱에선 간편하게 한번 신청으로 20개 업체 비교견적 끝! 나만을 위한 딜러들의 견적 전쟁!

iryan.kr

 

키움 영웅문 차트 기본 세팅

영웅문에 로그인하면 정말 다양한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기본 화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관심 종목'과 '기본 차트'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2가지 메뉴는 어떤 종류의 트레이딩을 하건 반드시 필수적인 메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좌측에 '관심 종목' 메뉴를 배치하고, 우측에는 개별 종목 차트를 일봉과 분봉으로 구분하여 띄워놓는 세팅으로 트레이딩하고 있습니다.

좌측의 관심 종목 메뉴 창은 HTS 의 기능 - 화면 검색 - 0130 메뉴로 입력하면 띄우실 수 있습니다.

관심 종목 메뉴에는 상당히 많은 메뉴가 있는데, 저는 관심 그룹, 보유 종목, 조건 검색 메뉴를 주로 이용합니다.

 

우측의 차트는 일봉 (위쪽)과 아래쪽 (1분봉)을 동시에 띄워 놓고 보는데요, 이렇게 세팅을 하면 일봉 단위의 큰 움직임과 1분봉 단위의 미시적인 움직임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어 종목의 미세한 장중 흐름을 관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우측의 차트는 기능 - 화면 검색 - 0600 으로 들어가시면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이 창을 2개를 띄우신 위의 차트는 일봉으로, 아래 차트는 1분봉으로 세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0600 차트는 주식 뿐만 아니라 주가 지수나, 선물, 해외 지수까지 범용적으로 볼 수 있는 차트이기 때문에 좌측 상단의 노란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주' (주식) 로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관심 종목을 클릭했을 때 종목 데이터가 차트에 자동으로 연동되어야 하므로 차트의 우상단의 열쇠 표시를 해제해야 합니다 (위 그림 우상단 노란색과 같이 적용되어야 함)

 

열쇠 표시로 체크되면 다른 종목을 클릭해도 종목 데이터가 연동되지 않고 차트에 떠 있는 종목이 고정되므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기본 차트 세팅

기본적인 메뉴를 띄운 상태라면 이제는 기본적인 차트의 환경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차트의 기본적인 세팅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수정 종가 적용 여부와 차트 형태 지정, 기본적인 기술적 지표 세팅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정 주가 적용부터 보겠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매매하는 가격은 배당이나 분배금이 반영되지 않은 주가인데, 이것이 반영되지 않으면 배당이나 분배금이 처리되는 시점에 가격이 왜곡되어 큰 갭이 발생하고, 장기적인 차트에서 보면 수익률이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차트 환경에서 수정 종가를 적용해 주어야 하는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차트 설정 클릭
  2. 차트 환경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
  3. 적용하고 메뉴 닫기

이렇게 하면 수정 주가가 적용된 차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차트 형태를 지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키움 영웅문 HTS에 기본적으로 지정된 차트는 캔들 차트(봉차트)입니다. 여러분이 항상 익숙하게 써오고 있는 시,고,저, 종가가 표시되고, 양봉은 붉은색, 음봉은 파란색으로 표시된 차트가 바로 캔들 차트이지요.

 

일반적으로 트레이딩에서 캔들 차트가 전세계적으로도 가장 널리 이용되는 표준 차트이지만, 트레이더에 따라 바차트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고, 다른 다양한 종류의 특수한 차트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캔들 차트가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있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봉차트를 이용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차트 형태는 차트의 좌측 상단 메뉴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트레이딩에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는 지지와 저항이라고 보기 때문에, 봉 차트 위에 매물대를 겹쳐 놓는 세팅을 선호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차트 설정에서 매물대 차트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차트에 매물대가 겹쳐 보이는데, 저는 매물대를 세밀하게 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매물대의 기본 개수를 10개가 아닌 20개로 세팅하고, 매물 저항의 숫자로 차트가 지저분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세팅하고 있습니다.

 

매물대 차트의 세부 옵션을 세팅하려면 차트 좌상단의 'XX 종목 매물대 수' 라고 적인 메뉴를 더블 클릭하여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기본적인 기술적 지표를 추가하는 것인데, 저는 이동 평균선 외에는 다른 지표를 보지 않기 때문에 차트에 기본적으로 세팅된 이동 평균선을 그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로 단기적인 흐름을 보기 때문에 이동 평균선의 값을 3,5,10,20일로 세팅하였습니다.

 

이동 평균선을 세팅하는 것도 매물대 차트와 마찬가지로 차트 상단의 이동 평균선 값을 더블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옵션을 조절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마쳤다면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본 차트 환경과 유사하게 세팅되었을 것입니다. 저는 스캘핑이나 데이트레이딩을 하지는 않고 오버나잇이나 스윙 전략 위주로 매매하기 때문에 호가창을 주시하지는 않습니다만, 데이나 스캘핑을 하시는 분들은 호가창 정보가 매우 중요하므로, 호가창이 중심이 되는 차트로 세팅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영웅문 지수 차트 세팅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은 개별 주식 차트였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아무리 개별 주식을 트레이딩 하더라도 시장의 움직임은 지속적으로 살필 필요가 있지요? 저는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트를 2번째 화면에 띄워 놓고 필요할 때마다 전환해서 보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기능이 있는지 모르시는데, 키움 영웅문에는 멀티 윈도우가 지원되기 때문에 여러 창을 옮겨가며 볼 수 있고, 단축키를 이용해서 쉽게 방향전환도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HTS 우측 최상단에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1~8까지의 가상 화면을 추가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방금 세팅한 화면은 1번 화면이었고, 2번 화면을 클릭하면 두 번째 가상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두 번째 가상 화면에는 지수 차트를 세팅하는데 아래와 같이 종합 차트를 4개 띄우고, 좌상단의 차트 종류를 '업(업종)'으로 바꾸고 코스피와 코스닥의 일봉과 1분봉 차트로 세팅하면 됩니다.

 

이 차트는 다른 종목이나 지수와 연동되어서는 안되므로, 차트 우상단의 열쇠 표시를 클릭하여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 차트 화면과, 지수 차트 화면이 모두 띄운 환경을 세팅할 수 있고, 개별 종목의 움직임과 시장의 흐름 모두 쉽고 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상 화면간의 전환은 차트 우상단의 숫자 1,2를 클릭해도 되지만, 단축키로 Ctrl +1, Ctrl + 2로도 전환이 가능하므로 단축키를 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에서는 키움 영웅문의 기본적인 차트 세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제 세팅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선호도를 반영한 것이므로 참고하시고, 제가 제시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여러분에게 편한 형태의 HTS 차트를 세팅하신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매매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