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ook review - 6개월 치 업무를 하루 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 쉬운 딥러닝

by systrader79 2022. 11.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예전에 흥미로운 인터넷 기사가 떴습니다. 카이스트 출신의 공익 근무요원이 근무하던 기관에서 상사에게 지시받은 6개월치 '노가다 잡' 을 코딩 실력을 발휘하여 30분 만에 끝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해당 사건의 주인공은 카이스트 바이오 - 뇌공학 석사 출신의 반병현 씨였습니다. 이 뉴스는 한동안 인터넷에 회자되며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유명세를 얻게 된 반병현씨는 이후에 코딩의 장벽을 허물며, 코딩은 결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프로그래머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쉽게 익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생산성 향상의 도구임을 설파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반병현님의 대표적인 저서 2권, '6개월치 업무를 하루 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 와 '쉬운 딥러닝' 입니다.

프로필 - 반병현

1993년 6월 30일 경북 안동 출생.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학위(조기졸업)를 취득했다. 졸업 후 한가로이 인공지능 개발에 몰두하고 있었으나 불과 3개월 만에 입영 영장이 날아와 2018년 6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안동노동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의 의무를 다했다.

 

복무 중 업무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6개월 치 업무를 30분 만에 끝냄으로써 큰 이슈가 되었고, 청와대와 고용노동부를 비롯한 기관에 불려 다니며 기술 자문과 강연을 제공했다. 소집해제 후에는 답답했던 마음을 토해내듯 쌓아뒀던 글들을 책으로 풀어내고 있다.

 

2020년에 도서출판 부크크에서 『공학자의 오경묵상』, 『공학자의 지혜묵상』, 『나는 아직 잊힐 준비가 되지 않았어요』, 『실전 민사소송법』을 POD로 출간했으며, 세창미디어에서 『코딩하는 공익』을 출간했다. 현재 〈상상텃밭〉의 CTO로 재직 중이며, 패스트캠퍼스와 유튜브 등의 매체를 통해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6개월치 업무를 하루 만에 끝내는 업무 자동화

이 책은 파이썬을 이용하여 비전공자가 엑셀 및 문서 작업, 간단한 디자인, 매크로, 웹 크롤링, 이미지 수집 등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대표적인 작업들을 소개한 책입니다. 문법이 가장 쉽고 단순하기로 유명한 파이썬을 이용한 다양한 코딩 스킬을 익힌다면, 업무의 생산성이 아주 높아지겠지요?

쉬운 딥러닝

AI 가 온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지금, 쉽고 편하게 쓸 수 있는 라이브러리의 발달로, 딥러닝은 더 이상 컴퓨터 공학자의 전유물이 아닌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전문가의 영역에서 딥러닝의 base 알고리즘까지 파고 들어가는 단계라면 알고리즘의 근간이 되는 깊이있는 수학적, 공학적 지식이 필수이고, 이는 비전공자에게 상당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딥러닝의 개념을 파악하고 단순히 이를 응용하는 수준이라면 깊이 있는 지식보다는 직접적으로 이를 실생활에서 활용하여 소소한 프로젝트를 통해 아웃풋을 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마치 우리가 컴퓨터 CPU의 복잡한 전자공학적 구조나 윈도우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전혀 몰라도, 컴퓨터를 얼마든지 잘 활용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비전공자의 수준에서 딥러닝의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간단한 딥러닝 코딩을 통해 딥러닝이 어떤 것인지 감을 잡는 입문서의 관점에서 본다면, '쉬운 딥러닝' 은 훌륭한 교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쉬운 딥러닝을 통해 딥러닝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잡고,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은 전문적인 서적을 통해 학습하는 방식으로 공부한다면,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