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가 움직임의 핵심 원리 - 매물대 해석 끝장 내기 (10)

by systrader79 2017. 1. 13.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물대 해석에 대해 마지막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제 책 '주식 투자 리스타트(클릭)'의 일부분으로, 출판사의 허락하에 웹상에 공개합니다. 



 지속적으로 강조한 바와 같이, 단기 매매에서 매물대 차트 해석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매물대 차트 해석의 이론을 실제 차트에 적용하여 연습문제를 푸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이 포스팅까지 완전히 숙지하신다면 여러분은 이제 매달(매물대의 달인)의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혹시, 지난 시리즈를 보지 못하신 분이 있다면 반드시 지난 시리즈를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1. 지지와 저항의 개념(클릭)

 2. 지지와 저항의 지표(클릭)

 3. 매물대 해석 끝장내기 (클릭)

 

1. 실전 연습 문제 (1) - 현진 소재

 현진 소재의 2011년 ~ 2012년 차트입니다. 2012년 9월 중순 (차트상 가장 마지막 날) 의미있는 박스권 돌파가 일어나서 매수를 하려고 합니다. 



 문제 1. 오늘 돌파를 기준으로 했을 때의 의미있는 매물대 구간을 설정하시오. 

 문제 2. 오늘 돌파는 의미있는 저항대를 극복했다고 보아야 하는가 극복하지 못했다고 보아야 하는가?

 여러분도 hts를 띄워놓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문제 1부터 볼까요? 

 일단 매물대 차트 구간 설정은, 지금 매매시점과 가장 가까운 최근의 주가 하락 구간부터라고 했죠? 

그렇다면,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차트를 크게 보면, 2011년 부터 대략적으로 위와 같은 상승과 하락구간을 살펴볼 수 있죠? 그런데 오늘 돌파가 일어난 상승 구간과 가장 가까운 구간은 바로 노란색으로 표시된 1번 하락구간이죠?

  2,3,4,5 번과 같은 하락 구간은 이미 이전 구간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손바뀜이 일어난 부분이기 때문에, 현재 1번 이후의 상승구간에서 돌파 매매를 시도하려는 상황에서 2,3,4,5번의 구간까지 매물대를 잡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매물저항은 손바뀜이 일어남에 따라 플러스 마이너스 플러스 마이너스가 되는데, 매물대 차트에서는 마이너스는 없고 무조건 플러스로만 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무작정 기간을 맘대로 설정해놓고, 거기에 걸린 누적 매물량을 전부 매물 저항대로 생각하면 실제로는 매물 저항이 거의 없거나 극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강한 매물 저항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매물대 해석의 가장 심각한 오류입니다. 


 또한 현진 소재 같은 경우 상단의 누적 매물이 집중된 구간과 오늘 돌파가 일어난 구간과는 가격적으로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단기 매매로 접근한다면 상단의 구간은 고려할 필요가 없는 이유도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매물대 및 매물 저항 분석을 위해 분석해야 하는 차트의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순수한 매물 저항만을 알고 싶다면, 당연히 1번 구간만을 놓고 분석해봐야겠죠?


 문제 2번을 풀어볼까요? 오늘 이 의미있는 저항대를 거래량을 터뜨리면서 장대 양봉이 형성되었죠? 

그런데 장대 양봉의 종가가 상단의 매물 저항대에 걸려 있죠? 이거 완전히 매물을 소화했다고 봐야 될까요? 아니면 아직은 극복못했다고 봐야되나요? 이건 걸린 것도 아니고 뚫은 것도 아니고, 애매하죠?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은, 박스권 돌파가 일어난 당일의 양봉만을 일단 뺀 상태로 매물대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물론 순수한 하락구간인 1번 구간대만을 놓고 분석해도 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최상단 저항대만 뚫었는지만을 보려면 약식으로 이방법을 써도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되죠? 



박스권 돌파가 일어나기 직전까지 걸려있는 최상단의 매물 저항은 보시는 것처럼 37만주였습니다. 

그런데 박스권 상단에 대량 거래가 터진 장대 양봉이 생겼더니 어떻게 되었나요? 



 상단의 매물량이 73만주가 되었네요.이제는 73만주가 전부 매도 저항이라고 생각하는 분은 없겠죠? 

 장대 양봉 거래량이 추가되기 전의 상단 매물량이 37만주였는데, 오늘 양봉이 생겼는데 73만주가 되었다는 것은, 오늘 장대양봉에 터진 거래량이 결국 73-37=36만주라는 것을 의미하죠? 


 즉, 실제적인 매도 저항은 37+36=73만주가 아니라, 37(개미들의 매도저항)-36(세력의 돌파 매수세)=1만주 즉, 매도저항은 1만주 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면, 오늘 장대 양봉을 터뜨리면서 상단의 매물 저항 37만주를 흡수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매물 저항을 다 흡수하고 돌파가 일어난 것으로 해석해야 하는 것이고, 이 구간에서는 박스권 돌파에 동참해서 수익을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참 쉽죠?


2. 매물대 뽀개기 핵심 요약

 매물대 분석의 최종 팁을 정리해봅시다. 


 1. 내가 투자하고 있는 사이클 (단타, 스윙, 장기 투자)을 고려한 상태에서 현재 매매하고 있는 차트상 가장 가까운 하락 구간을 찾아 매물 저항을 분석한다.

 

 2. 대량 거래를 터뜨리면서 매물대가 돌파되는 시점에서 돌파여부를 확실하게 구분하기 애매한 경우는, 돌파양봉이 나오기 직전의 매도저항을 일단 확인한다. 그 다음, 돌파 양봉이 나와서 추가된 전체 매물대의 물량에서 돌파 직전의 매도 저항을 빼서 돌파 양봉의 매물 흡수 강도를 구한뒤, 매도 저항과 이를 비교한다. 


 3. 매도 저항과 돌파 양봉의 매물 흡수 강도가 거의 차이가 나지 않거나, 돌파 양봉의 매물 흡수량이 매도 저항보다 크 면 의미있는 돌파가 일어난 것으로 해석한다.

 

 축하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매달이 되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