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시장을 이기는 방법 (9)

by systrader79 2014. 5. 19.
728x90
반응형
728x170

 

이전 포스팅(클릭)에서는 왜 특정 주식 한 두 종목을 고르는 것보다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것이 수학적으로 손실은 줄이면서도 수익은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일반 투자가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은 다양한 주식 종목을 포트폴리오로 편입하고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바 있지요. 

 일반적으로 ETF를 이용해서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KOSPI200과 같은 종합 주가 지수를 추적하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수한 펀드 매니저들이 비싼 보수를 받고, 복잡한 분석을 통해 운용을 해도 장기간에 걸쳐 시장 지수를 이기는 경우가 얼마 되지 않는다는 이런 투자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는 실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수에 투자하는 것만이 과연 최상의 방법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전략들이 최근 많이 개발되었고, ETF를 이용해서 이런 전략에 투자할 수 있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략을 퀀트 전략 내지는 스마트 베타 전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전략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고 ETF나 개별 주식을 이용하여 어떻게 투자할 수 있는지, 그리고 지금까지 알아본 투자전략에 접목해서 어떻게 수익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까지 시장대비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진 방법들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일 비중 포트폴리오 전략 

   - 종목 비중을 시가 총액에 비례해서 구성하지 않고 동일한 비중으로 구성


 2. 저변동성 포트폴리오 전략 (Low volatility) 

   - 주가의 변동성이 적은 (들쭉 날쭉하지 않은) 종목만 선별하여 포트폴리오 구성


 3. 저베타 포트폴리오 전략

    - 종합주가지수와 상관성이 낮게 움직이는 종목만 선별하여 포트폴리오로 구성


 4. 변동성 조절 전략

    - 주가 지수의 변동성의 변화에 따라 주식 투자 비율을 조절하는 전략

    - 변동성이 큰 종목에는 적게 투자, 변동성이 작은 종목에는 많이 투자


 5. 모멘텀 전략

    - 주가 혹은 이익이 강하게 증가하는 종목만 선별하여 포트폴리오로 구성

  

 6. 퀀트 전략

    - 다양한 기업 내재 가치나 수익성 지표 (PER, PBR, ROA, ROE 등)을 조합하여 지표가 우수한 종       목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


 이처럼 다양한 전략이 있는데, 다음 포스팅부터는 각각의 전략 및 투자 방법에 대해 순차적으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