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2) - 레버리지 ETF로 연 35% 수익에 도전 (leverated risk parity)

by systrader79 2014. 5. 9.
반응형

 여러분이 제가 제시했던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모두 이해하셨다면, 지금부터는 이런 모든 이론들을 종합해서 실제로 여러분이 직접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할 수 있는 실전 투자 모델을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 글을 처음 읽으신다면, 이 글을 보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셔서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순서대로 먼저 공부하시길 강력히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으면 왜 이런 식의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 때문에 잘 정립된 투자 규칙을 흔들림없이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지난 포스팅(클릭)에서는 레버리지 ETF의 특징과 투자시 유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risk parity 전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주식:채권 risk parity 전략은 단순 ETF 대신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다는 것만 차이가 날 뿐 전략 자체는 기본 risk parity 전략과 동일합니다. 

 Risk parity 전략을 잘 모르시면  지난 포스팅(클릭) 우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방법입니다. 

1. 최근 12개월 간의 주식과 채권 레버리지 ETF의 월별 수익률을 매달 각각 구합니다.

2. 앞서 구한 12개월 간의 월별 수익률의 표준 편차를 계산합니다. 이것이 주식 및 채권 레버리지 ETF의 변동성입니다. 

3. 2에서 구한 변동성에 반비례하여 주식:채권 레버리지 ETF에 투자합니다. 

즉, 쉽게 얘기하면, 매달 주식과 채권의 최근 12개월 간의 평균적인 등락폭을 계산한 뒤, 그 변동성에 반비례하는 비율로 투자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번달에 주식과 채권이 변동성의 비가 3:2였으면, 주식: 채권 = 2:3으로 투자하라는 말이지요(주식40%: 채권 60%)


 현재 국내에는 주식 2배 레버리지, 채권 2배 레버리지 (10년 국고채 2배 레버리지 = 사실상 20년 국고채 효과) 2 종의 ETF가 상장되어 있는데, 미국의 경우 20년만기 국고채의 3배 레버리지까지도 있는 등 상당히 다양합니다. 


 국내에는 시뮬레이션 구간이 짧아 미국의 데이터로 시뮬레이션 하겠습니다. 

 시뮬레이션에 이용된 미국 레버리지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 : 주식 기본(S&P), 주식 2배레버리지 (S&P X2)

   채권: 10년 국채, 10년 2배 레버리지 (20년 국채), 20년 3배 레버리지


우선 각 자산의 움직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과 채권의 움직임은 서로 반대이고, 레버리지가 적용된 경우는 변동성도 배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각각 레버리지 ETF를 다양한 조합으로 risk parity 전략을 적용해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기본 주식:채권 ETF를 이용한 risk parity 전략은 최근 5년간 50% 정도 수익이 났는데 반해, 레버리지 배수가 올라갈수록 수익률도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를 최대한 이용한 주식 2배, 20년 채권 3배 레버리지 조합으로 투자한 경우 5년간 무려 328%의 수익을 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복리로 따진다면 연평균 무려 30%가 넘는 수익률이지요? 이는 워렌 버핏의 수익률을 능가하는군요. 변동성은 말할 필요도 없고요.


 레버리지 ETF는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바대로 양날의 검입니다. 

 큰 변동성이 때로는 손실은 적으면서 큰 수익을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이 특성이 치명적으로 수익률을 갉아먹기도 하지요. 

 하지만, 앞서 살펴본 대로 단기간에 걸쳐 주기적으로 비중을 조절하면 레버리지 ETF의 이러한 치명적인 단점은 거의 없애고 장점만 취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국내 레버리지 ETF를 이용해서도 충분히 투자가 가능하고, 해외 ETF 또한 직접 투자가 가능하므로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risk parity 전략은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투자법이 될 것입니다. 

 

 자..그러면, 레버리지 ETF를 이용한 주식: 채권 risk parity 전략에는 문제점이 없을까요? 

 일반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주식과 채권이 같이 하락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겠지요? 

 그렇다면, 이 경우까지 대비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systrader79@gmail.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