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40) - Low PER + Low PBR 멀티 팩터 포트폴리오

by systrader79 2017. 5. 1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가 아닌 국내 주식 유니버스를 대상으로 퀀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시뮬레이션해보겠습니다. 

 퀀트 전략 중 대중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전략은 아마 그린블라트의 마법 공식이 아닌가 합니다. 

 저 PER + 고 ROA 상위 종목을 선택하여 1년 단위로 리밸런싱하는 전략인데,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져서 그렇지 사실 퀀트 지표의 조합을 통한 전략은 이것 말고도 무궁무진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가치 지표의 조합인 저 PER + 저 PBR 스코어링을 통한 퀀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보고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1. PER, PBR?

  주식의 가치를 평가하는 지표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 2개를 꼽으라면 PER과 PBR을 꼽을 수 있겠지요?

    PER = 시가총액 / 당기순익

    PBR = 시가총액 / 자본총액

  으로 정의됩니다. 

  PER은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시총을 투자금으로 본다면 몇 년 후에 본전을 뽑을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항상 그런 것은 당연히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PBR은 안전성을 대별하는 지표로 회사의 청산가치를 의미하며, 역시 낮을수록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멀티 팩터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재무 지표의 조합을 통한 멀티 팩터 퀀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 유니버스 선정 

    - 투자 대상이 되는 기본 종목의 기준을 통해 1차적으로 투자에 적합한 후보를 추려내는 과정입니다. 

    - 코스피 종목 vs 코스닥 종목, 시가 총액, 기본 재무 지표로 필터링

  2) 재무 지표로 스코어링

    - 유니버스에 선정된 종목의 각 재무 지표를 확인 후, 랭킹을 매겨 스코어링

    - 각 지표의 스코어를 합산 ----> 정렬하여 최종 순위를 구함

  3) 일정한 리밸런싱 주기 (월단위 or 분기단위)로 1~2 단계 반복하며 스코어 상위 n개 종목으로 교체, 리밸런싱


3. Low PER + Low PBR 포트폴리오

 여기서는 PER 점수와 PBR 점수를 합한 멀티 팩터 포트폴리오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1) 투자 유니버스 : 코스피 + 코스닥 전종목

  2) 시뮬레이션 기간 : 2001 ~ 2016 년

  3) 리밸런싱 주기 : 월단위 (재무 데이터는 전분기 데이터 이용)

  4) 종목 선정 : 매월 PER + PBR 멀티 팩터 스코어 하위 30종목 선정, 월별 리밸런싱

  4) 리밸런싱 방법 : 주식 100% 동일 비중 포트폴리오 / 현금 혼합 평균 모멘텀 스코어 포트폴리오

     (현금 혼합 모멘텀 방식은, Low PER + PBR 포트폴리오 전체의 수익곡선을 대상으로 연 3% 수익률 기준 현금을 안전자산, 현금 최소 비중은 25%로 설정하여 테스트 한 방식입니다)


4. 결과 


   단순한 Low PER + Low PBR 포트폴리오의 최종 수익은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을 한 것보다 높지만, 반토막이 나는 구간이 거의 3군데나 있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되겠죠? 

   리스크 대비 수익률을 보면 모멘텀 혼합 전략이 월등이 우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평균 수익률이 16% 대에 MDD는 10% 수준임을 감안한다면, 장기 투자에 있어서 왜 반드시 구조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여기서 시뮬레이션 한 모델은 정교한 퀀트 전략과는 거리가 먼 아주 초보적이고 naive한 모델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Low PER + PBR 포트폴리오라는 세부 퀀트 전략이 아니라, 퀀트 전략을 운용하는 분들에게도 장기투자시에는 구조적으로 리스크 자산과 안전자산과의 동적인 배분을 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치 투자에 기반을 둔 퀀트 전략을 좋아하고 잘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전략을 장기간 유지할 때 닥칠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많습니다. 

 가치 투자 포트폴리오의 종목은 기본적으로 '단기적'인 시계열상에서는 하락하거나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머리로는 장기적으로 돈을 벌 수 있을 거라 기대하지만, 막상 들고 있으면 복장터질 때가 하루 이틀이 아닙니다. 그러다가 지수라도 좀 빠지면 다 집어던지는 일이 비일비재하지요. 

 이것이 아무리 가치 투자의 철학과 원리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어도 실제로 장기적으로 가치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이 그토록 드문 이유입니다. 

 이런 심리적인 장벽은 마인드 컨트롤로 절대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적으로 리스크를 줄이는 전략을 추가하거나, 자산의 일부만을 순환 적립식 구조로 투입하는 방식의 구조적인 대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5. DIY 퀀트 포트폴리오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

 금융 재무 데이터를 개인 투자자들이 구하기도 점점 쉬워지고, 백테스팅도 능력만 있다면 개인투자자들도 기관 투자자와 전혀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구사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퀀트 포트폴리오 투자에 직접 많이 뛰어들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직접 주식 퀀트 포트폴리오를 돌리는 것보다는 스마트 베타 ETF를 이용하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식 퀀트 포트폴리오 하나를 돌리는데 돈이 너무 든다

    - 한가지 전략의 효과를 보려면 최소 30여 종목에 분산해야 하는데, 소형주면 모르겠지만, 대형주면 자금력이 딸리는 분들은 퀀트 전략 하나 돌리기도 빠듯하겠지요?


 2) 리밸런싱하기가 귀찮다.

    - 종목을 직접 찾아 투자하면 짜릿한 '손맛'은 느낄 수 있겠지만, 그만큼 귀찮습니다. 

    - 리밸런싱하는 과정에서는 본의 아니게, 손실이 난 종목을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는 일종의 '손절'과도 같은 행위라 심리적으로 힘듭니다. 

  

 3) 다양한 전략에 분산하기 힘들다

    - 1, 2의 이유로,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들이라면 주식 포트폴리오를 직접돌리는 경우 다양한 전략에 분산투자하기가 쉽지 않게 됩니다. 

    - 퀀트 전략도 어느 하나가 절대적으로 우월하지 않고, 장세에 따라 cyclic 하게 좋았다 나빴다 하기 때문에 장기간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에 분산투자해야 하는데 주식으로 직접 포트폴리오를 돌리려면 기술적으로 참 쉽지가 않지요.


 4) 동적 자산 배분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 

   - 1, 2, 3의 이유로 추세에 따라 리스키한 주식 포트폴리오와 현금성 자산과의 비중을 조절하기란 훨씬 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시작할 때 잘 될 것이다, 나는 나의 굳건한 의지를 믿는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냉정합니다. 

   - 구조적인 안전장치를 돌릴, 구조적인 장치가 없다면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합니다. 도중에 포기하죠.


 5) 웬만한 퀀트 전략의 대부분은 이미 스마트 베타 ETF로 출시되어 있고, 성과 또한 훌륭하다. 

    - 3~4년 전부터 한 두개씩 나오기 시작한 스마트 베타 ETF가 이제는 성숙기에 이른 것 같습니다. 

    - 로우볼, 모멘텀, 밸류 같은 기본적인 팩터는 물론이고, 멀티 팩터 ETF 또한 이제는 상당수 출시되어 개인이 직접 퀀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성과 또한 매우 훌륭하여 스마트 베타 ETF 유니버스만으로도 상당히 다양한 퀀트 라인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반도의 어느 ETF의 위용.png>


 6) ETF를 이용하면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이 매우 쉽고 간편하여, 개인투자자들도 얼마든지 나만의 DIY 헤지 펀드를 만들 수 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