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74)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8)

by systrader79 2019. 7. 1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pter 8 - Trading with intra-day drops - making edges even bigger 를 살펴보겠습니다. 의역하자면, '장중 하락시 매수하는 것이 트레이딩에 훨씬 효과적이다' 가 되겠습니다. 

 단기 스윙 트레이딩에 실패하는 투자자들의 패턴 중 흔한 패턴 중의 하나는 장중에 추격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즉, 떨어질 때 사는 것이 아니라 오를 때 산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일단 오해를 해서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돌파 매매는 무용하고 손실을 본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아주 짧은 수익을 내고 당일에 손익을 결정짓는 데이트레이딩이나 스캘핑에서는 돌파 매매도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내용 - '장중 하락시 매수하라'는 돌파 매매가 아닌, 장중 역추세 스윙 매매의 일반적인 원리를 설명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전략의 원리

* A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특별한 악재도 없고 나쁜 뉴스도 없습니다.

  오늘 주식 시장의 분위기도 일상적입니다. 

  그런데, 오늘 A 종목은 개장하자마자 -10%로 하락하더니 30분이 지나니 +10%까지 올랐다가 장중에는 롤러코스터를 타듯 난리를 치다가 +5% 상승으로 마감했습니다. 

 이 종목 대체 이거 왜이러는 걸까요? 



* 그 이유는 '시장은 장기적으로 효율적이지만 단기적으로는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요동을 칠 경우,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면 트레이더나 투자자가 그 이유를 충분히 분석할 시간이 있고 정보가 확산되기 때문에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 쉽지만, 시간이 짧으면 그럴 여력이 없습니다. 

 남는 것은 오로지 '공포와 탐욕' 뿐이지요. 

 특별히 호재도, 악재도 없고, 시장에 특별한 이벤트가 없는 상황에서도 주식시장의 수많은 종목들은 하루에도 수십 % 씩 요동을 치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주가가 급변할 때 그 '원인'을 찾으려 하고, 그 원인을 반드시 알고 그것을 '이성적인 근거'로 해석을 할 수 있어야만 비로소 매수 버튼을 누를 수 있으며, 이것이 이성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 생각을 여러분 혼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가격이 급변했을 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모두가 동일하게 합리적인 사고와 정보에 근거해서 해당 주식의 적정한 가격을 평가할 수 있을 때 쯤이면, 시장에서는 이미 해당 종목의 주가는 '적절한 수준'으로 회귀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트레이딩에서 수익을 낼 기회는 이미 날아가 버리게 되는 것이죠. 

 세상에 공짜는 절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무서워 할 때의 리스크를 감내한 대가가 역추세 매매의 수익으로 귀결되는 것이죠. 


* 일단 지르고, 질문은 나중에 하라!

 래리 코너스는 이런 문구로 표현을 합니다. 

 "Shoot first and ask question later"

 일단 지르고 보라는 표현이 굉장히 저급하고, 생각이 없는 것 같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바라는 단기 트레이더에게만 해당되는 것 같지만, 단기 트레이딩이건 장기 투자건 핵심 원리는 동일합니다. 단지 타임 프레임만 다를 뿐이죠. 

 단기 트레이딩에서의 시계열은 분 ~ 수일 단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펀더멘털에 큰 문제가 없는 어떤 종목이 이유없이 급락을 하는 것은 투자자들의 비이성적인 공포가 지배하는 타이밍입니다.  

 이는, 절호의 매수 찬스가 되는데 이를 위험하다고 생각하여 관망하는 '이성적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점차 이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가격이라는 판단을 하여 서서히 매수에 가담할 때 쯤이면 이미 가격은 급반등해 있는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입니다. 트레이딩을 남들과 똑같이 속편하고 스트레스가 제로인 상태에서 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나라도 대중들과 다르게, 절대 다수의 트레이더들이 무서워하고, 매수하기 싫어하는 쏠림 현상과 반대에 서는 것이 알파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런 이유로, 장중의 급락 (특히, 장초반 급락이 훨씬 유용) 시 매수하는 것이 mean reversion 전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등의 폭은 가격의 변동성과 투자자의 공포의 크기에 비례하기 때문에, 공포의 정점에 매수하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는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백테스팅 조건

 래리 코너스는 이런 가설을 테스트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으로 시뮬레이션 하였습니다. 


 1) 상승 추세에서 매수

  * 가설 : 강한 상승 추세를 보이는 종목을 매수하면 단기적으로 수익이 날 것이다

  * 전략 : 주가 > 200일 이평 (장기 상승 추세) + 최근 10일 신고가(단기적 상승 추세) 조건 만족시 종가 매수 / 5일 후 매도

  * 결과 : 매매당 평균 수익률 0.06%

  * 고찰 : 어쨌거나 손실은 안보는 걸로 나왔네요. 상승 추세의 에너지가 있긴 한가 봅니다. 


 2) 상승 추세 + 익일 상승 구간에 매수

  * 가설 : 강한 상승 추세를 보이는 종목의 당일 상승 구간에 매수

  * 전략 : 전일 주가 > 200일 이평 + 최근 10일 신고가 조건 만족시, 당일 전일 종가 대비 n% 상승 구간에 매수 / 5일 후 매도

  * 결과 (매매당 평균 수익률)

    - 전일 종가 + 1 % 매수 : 0.02%

    - 전일 종가 + 3 % 매수 : -0.18%

    - 전일 종가 + 5 % 매수 : -0.42%

    - 전일 종가 + 7 % 매수 : -0.62%

    - 전일 종가 + 10% 매수 : -0.9%

  * 고찰 : 어설프게 추세 추종한다고 장중에 섣불리 비싸게 살수록 단기적으로는 큰 손실을 보게 된다는 결론입니다. 

 일봉단위로 돌파 매매에 기반해서 스윙으로 간다면, 어설프게 오버나잇 리스크를 없앤답시고 다음날 추격 매수하는 것은 죽음의 지름길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상승 추세 + 단기 조정 구간에 매수

  * 가설 : 장기적 상승 추세 + 단기적 하락 구간에서 매수하면 수익이 날 것이다

  * 전략 : 주가 > 200일 이평 + 최근 10일 신저가 조건 만족시 종가 매수 / 5일 후 매도

  * 결과 : 매매당 평균 수익률 0.61%

  * 고찰 : 장기적 상승 구간에서 단기적으로 조정 구간에 진입하면, 단기적으로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눌림목의 원리와 일치합니다. 


 4) 상승 추세 + 단기 조정 + 장중 하락 구간에 매수

  * 가설 : 장기적 상승 추세 + 단기적 하락구간에 부가하여 장중에 하락할 때 매수하면 최고의 수익이 날 것이다.

 * 전략 : 전일 주가 > 200일 이평 + 최근 10일 신저가 + 장중에 전일 종가 대비 -n% 하락 구간에 매수 / 5일 후 매도 

  * 결과 (매매당 평균 수익률)

    - 전일 종가 - 1 % 매수 : 0.62%

    - 전일 종가 - 3 % 매수 : 1.17%

    - 전일 종가 - 5 % 매수 : 1.97%

    - 전일 종가 - 7 % 매수 : 2.95%

    - 전일 종가 - 10% 매수 : 4.35%

  * 고찰 : 장기적 상승 구간 + 단기적 조정 구간 + 장중 하락 구간에 매수하면 스윙 매매에서 가장 우월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헛 저게 사실이라면, 무조건 가장 낮은 가격대에 예약 매수를 걸고 매매하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매수 타점이 낮은 경우 매매 횟수도 그에 비례하여 줄어들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결과를 해석하시면 되겠습니다. 


3. 결론

* 내가 막연하게 생각하기에 수익이 날 것 같다 내지는 주식책에서 전문가들이 '떨어지는 칼날을 잡지 말고 올라갈 때 사야 한다', '강한 구간에 잡아라'는 일반적인 원칙을 어설프게 트레이딩 전략에 그대로 적용하면 박살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 트레이딩 로직은 두리뭉실한 일반론에 근거해서는 안되고, 근거가 있는 일반론을 매우 정교하게 디자인하고 백테스팅해서 검증한 후 유용성이 확인되고, 이 과정을 거친 후에 비로소 실전에 투입할 수 있게 됩니다. 


* 래리 코너스의 스윙 트레이딩의 교훈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장기적으로는 상승 추세에 있는 종목을 사라

  2) 단기적으로는 조정 구간에 있는 종목을 사라

  3) 장중에는 하락 구간에 있는 종목을 사라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지금 다루고 있는 내용은 3~5일 정도의 '스윙 트레이딩'에 국한된 얘기입니다. 이보다 타임 프레임이 짧은 데이트레이딩이나, 장기 투자에는 전혀 적용되지 않고 심지어는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트레이딩 전략의 일반 원칙을 공부하실 때는 반드시 이 로직이 어떤 타임 프레임, 어떤 종류의 전략에 해당되는 것인지를 반드시 명심하시고 디자인하시기 바랍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