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 투자 기법

실전 투자 전략 (77)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11)

by systrader79 2019. 8. 27.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pter 11 - The end of the Month Strategy를 살펴보겠습니다. 

 The end of the Month strategy는 월말에 매수하여 익월 초에 매도하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입니다. 금융시장의 대표적인 anomaly인 월말효과에 기반을 둔 전략이지요. 여기서 월말효과 (월말/월초 효과)는 주식 시장에서 시장의 수익률이 월말 ~ 익월초의 단기적인 구간에서 다른 구간보다 뚜렷하게 높게 나타나는 계절성을 의미합니다. 

 월말 효과가 무엇이고, 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는 구글에 '월말 효과'로 검색하면 아주 쉽고 좋은 자료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고, 여기서는 래리 코너스가 그의 책에서 소개한 전략 위주로 간단히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1. 월말 투자 전략

* 래리코너스는 1995년 ~ 2007년 미국 시장의 데이터를 이용, 주가가 200일 이평선 위에 위치한 종목을 매월 특정 일자에 매수하여 5일 후에 매도하는 전략을 구사할 때, 월말에 가까운 대략 25일 이후의 수익률이 그렇지 않은 일반적인 일자의 수익률보다 뚜렷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 역추세적인 조건을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

 * 그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매수 기준일에 주가가 전날보다 하락한 조건을 추가하면 더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기본 조건에 전일 대비 하락 조건을 추가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단순히 5일 보유했을 때의 평균 수익률이 0.25% 였던 것에 비해 하루 하락 조건을 추가했더니 0.32%로 성과가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매수 기준일에 2일 이상 하락한 조건을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체 평균이 무려 0.47%로 현저히 증가한 것 뿐만 아니라, 25일 이후의 월말 효과도 훨씬 더 강력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결론

* 월말 효과는 시장에 존재하는 강력한 seasonality 중의 하나인데, 단순한 가격 조건을 이용하여, 역추세적인 효과를 가미했더니 아주 강력한 시너지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국내 주식이나 ETF를 대상으로도 이와 유사하게, 월말에 최근 주가가 하락한 종목을 매수 후 일정 기간 보유 후 매도하는 전략도 의미 있는 전략의 가능성이 있겠지요?

 단독 전략으로 이용해도 좋고, 스윙 전략에서 필터링 조건으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월말 효과는 일중 트레이딩 전략에서 마감 동시 호가 30분 무렵에 주가가 상승하는 것과 비슷한 형태의 seasonality로 볼 수 있습니다. 유동성이 증가하는 규칙성이 일단위 효과로 발현되는 것이지요.

 다양하게 테스트해보시고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