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업계를 떠나는 어느 헤지 펀드 매니저의 고백

by systrader79 2016. 2. 21.
728x90
반응형

헤지 펀드 매니저 앤드류 페인버그(Andrew Feinberg)가 이 업계를 떠났다. 단순한 이유였다. 계속해서 시장을 이기려고 시도해온 것, 그리고 최근 들어서의 계속된 실패가 자신을 비참하고 가련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가 고별사에서 밝힌 내용 가운데 투자자들이 알아둠직한 6가지 교훈이 있어 정리했다.

004

교훈 1. 전문가의 추천을 맹신하지 말라

“최근 제가 추천한 종목에 투자했던 분들에게 고통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종목 추천은 늘 있는 일이다. 전문가는 기꺼이 종목을 추천하고, 언론은 이를 받아쓰는 것이다. 그렇다고 그들의 추천이 전부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언론에서 종목을 추천하는 이들의 실적은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항상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수백만의 다른 시장 참여자들이 모르고 있는 무언가를 그들이 정말로 알고 있을까?

교훈 2. 많은 펀드 매니저들은 ‘불법적인 홈런’의 유혹을 받고 있다

“저는 결코 내부자 거래에 관여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펀드 매니저들은 다름 아닌 바로 홈런을 쳐야만 그 해의 저조한 성과를 만회할 수 있음을 알기 때문에 부정행위에 얼마나 유혹될 수 있는지 이해합니다.”

펀드 매니저가 내부 정보를 갖고 있다면, 유용할 수 있다. 적어도 합법적인 경우에는 말이다. 불법적인 내부 정보를 이용한다는 것은 장기간 실형을 살 각오를 한다는 것이다. 많은 펀드 매니저들이 그런 유혹을 받는 입장이라면, 그들이 얼마나 절망적인 상황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교훈 3. 단기 투자는 결코 이익을 위한 최선의 선택일 수 없다

“펀드 매니저들에게는 어떤 달이던 20일이 되면 단기주의라는 끔찍한 질병이 덮치고, 이후 10일 동안 포트폴리오에 어떤 특별한 일이 일어나길 빈다는 사실은 누구도 여러분에게 가르쳐주지 않았을 것입니다.”

단기적인 투기가 그리 좋은 생각이 아니라는 점은 여러 증거를 통해 알 수 있다. 전문가들은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단기적인 투기에 참여하고 있다. 실제로, 페인버그가 인정한 것처럼, 그들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자금을 끌어모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정기적인 도박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 이는 결코 우리의 최선의 이익을 위한 일이 아니다.

교훈 4. 적극적인 포트폴리오란 곧 큰 위험에 대한 감수임을 기억해라

“제가 어려운 처지에 놓여 배운 게 있다면, 첫째가 S&P 500 지수와 크게 다른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너무 큰 위험을 감수했다는 것입니다.”

액티브 펀드 매니저가 우수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시장 여론에서 멀어지는 수밖에 없다. 유가증권의 가격이 시장 여론에 따라 매겨지는 이유는 수백만 번의 매 순간 매수자들과 매도자들이 그 가격이 적정하다고 동의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인덱스에서 벗어나면 벗어날수록, 즉 더 적극적으로 종목을 선택해 포트폴리오를 만들수록, 더 큰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교훈 5. 유혹에 빠지지 말고, 인덱스 펀드에 주목하라

“이제는 우리 가족 자금 대부분을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유명한 액티브 펀드 매니저들 중에도 인덱스 펀드를 열렬히 옹호하는 이들이 있다. 예를 들면, 린치, 스웬슨 그리고 슈왑 같은 이들이다. 페인버그는 가족 자금을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기로 함으로써, 오마하 현인의 사례를 따르고 있는 것이다. 생각해 볼만한 일이다. 워런 버핏까지 자기 돈을 액티브 펀드 매니저에게 맡기지 않는데, 우리가 그럴 이유가 있을까?

교훈 6. 펀드 매니저들 역시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내가 일을 그만둔다고 하니 제 아내는 마냥 행복해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뒤처지는 내 모습을 보면서 아내가 얼마나 슬퍼하고 있었는지 알겠더군요.”

그렇다. 펀드 매니저들은 상당한 보수를 받고 있지만, 많은 이들이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음이 연구를 통해 잘 나타나 있다. 시장을 이긴다는 것, 그것도 지속적으로 그런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다. 특히 적극적 자산 운용의 비용을 감안할 때는 더욱 그렇다. 파인버그의 아내가 자기 남편을 다시 얻고 기뻐하는 마지막 펀드 매니저의 아내는 아닐 것이다.

원문: 책도둑&


※ 이 글은 “CONFESSIONS OF A JADED HEDGE FUND MANAGER“를 번역하여 재정리한 것입니다.

 (무료 종목 추천 및 포트폴리오 비중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회원가입해 주세요~)


(본 블로그에 소개된 시황과 무관한 절대 수익 전략을 이용한 ETF 투자 상품을 출시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