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19)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개정판) 리뷰

by systrader79 2021. 6. 28.
728x90
반응형
728x170

 수없이 쏟아지는 투자 서적의 홍수 속에서 제가 읽을 책을 선정하는 기준은 단순합니다. 

 

 객관적, 정량적, 수치적 데이터로 설명한 책인가 아무 근거없는 저자의 뇌피셜로 설명한 책인가?

 

 물론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수치를 보여주지 않는 책 중에서도 훌륭한 책이 많은 것도 분명한 사실이지만, 굳이 비교를 하자면 데이터에 기반을 두지 않은 책과 그렇지 않은 책 사이의 질적인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과거에는 저자의 뇌피셜, 수치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막연하게 먹힐 것 같은 전략, 자신의 논리에 맞는 차트만을 후행적으로 끼워맞추는 식의 서적들이 난무했지만, 최근에는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수치에 기반을 둔 훌륭한 서적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어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은 국내 시스템 트레이딩의 선구자인 박상우 님께서 2017년 쓰신 동일 저서의 개정판으로, 뼛속까지 정량적인 퀀트 분석에 기반을 두고 쓰여진 실전 투자 전략의 보고입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초반에서 검증했던 전략들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2020년까지 확장하여 업데이트하였고, 과거 패턴과 달라진 부분도 추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반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양한 전략 또한 추가되었고, 과거에 다루었던 기본 전략에 마켓 타이밍을 이용한 필터 조건까지 추가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 내용과 골격은 초판을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완전히 새로운 책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고, 새로 추가, 업데이트된 내용과 전략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초판을 구매하신 분들께도 상당히 도움이 될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최근 출간되는 국내 퀀트 서적은 대부분 단타 전략, 월단위 퀀트 전략, 자산 배분 전략과 같이 커다란 카테고리로 구분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에서는 이 모든 전략을 다 아우르고 있으며 개별적인 아이디어를 실전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전적인 아이디어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실제로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에 나온 내용을 젠포트 같은 시스템 트레이딩 툴에 접목하여 훌륭한 투자 수익을 거두는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미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국내 퀀트 투자의 명저, '주식 시장을 이긴 전략들', 여러분들은 보지 마시고 저 혼자만 보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19세 이상 독서 불가) 

 

책소개

『주식시장을 이긴 전략들』은 지금까지 주식시장을 이길 수 있는 또는 주식시장을 이겨왔다고 주장하는 투자의 이론과 매매 방법들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입해서 검증한 책이다. 이 책은 주식시장을 이기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세가지 열쇠가 투자자의 본성(Man), 시장의 본성(Market), 그리고 돈의 본성(Money)을 밝히는 것으로 보았다. 그래서 이것들로부터 시장을 이길 수 있는 심리규율(Mind), 매매기법(Method), 자금관리(Money Management) 원칙들을 끄집어낸다. 또, 이 세가지를 ‘전략매매’ 라는 하나의 단어로 표현하고 시장 초과 수익을 위한 종목선택 전략, 마켓타이밍 전략, 포뮬러플랜 전략, 자금관리 전략들을 객관적으로 검증한 자료로 자세히 제시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개정판을 내며

Chapter01 전략매매 시작하기

1. 훌륭한 투자자는 타고 나는가, 만들어 지는가?
2. 투자의 길 위에 서다
1) 첫 번째 투자사이클
2) 두 번째 투자사이클
3. 전략매매의 세 가지 키워드
1) 투자자의 본성
2) 시장의 본성
3) 돈의 본성

Chapter02 종목선택 전략

1. 종목선택 전략의 수익성
1) 침팬지와 펀드매니저의 수익률 게임
2) 팻테일과 멱함수분포
3) 주식수익률의 분포적 특징
2. 추세를 이용한 종목선택 전략
1) 추세는 지속되는가?
2) 추세지속과 반전에 관한 연구
3) 계속투자전략과 반대투자전략
4) 단기 추세는 반전된다!
5) 반대투자 실전 전략
3. 가치투자 종목선택 전략
1) 상대가치 투자전략
2) 마법공식
3) 결합가치투자전략
4) 다우의 개
5) 공모주 투자
4. 이벤트스터디 종목선택 전략
1) KOSPI200지수 편입과 제외
2) 무상감자와 유상감자
3) 무상증자와 유상증자
4) 자사주 취득과 자사주 처분
5) 액면분할과 액면병합
6) 사건연구 결과 요약
5. 수급을 이용한 종목선택 전략
1) 정보비대칭 시장
2) 투자주체별 매매패턴
3) 주체별 순매수 추종 전략
4) 외국인 지분율 추종 전략
5) 주체별 추종 전략의 결론
6) 주체별 추종 실전 전략

Chapter 03 마켓타이밍 전략

1. 마켓타이밍 전략의 수익성
1) 마켓타이밍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가?
2) 차트분석의 한계 극복
2. 캘린더 이례현상을 이용한 마켓타이밍 전략
1) 1월효과
2) 요일효과
3) 월중효과
4) 공휴일효과
5) 일중효과
6) 일중효과 실전 전략
3. 기술적지표를 이용한 시장특성 분석
1) 추세추종과 역추세추종 전략
2) 기본적인 기술적지표 전략의 성과
3) 기본전략으로 시장을 보라
4)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시장 특성 분석
4. 마켓타이밍 실전 전략
1) MA역추종 전략
2) 리버스터틀 전략
3) RCI돌파 전략
4) 20-80 전략
5) 실전 전략 추가 검증 및 결론

Chapter 04 포뮬러플랜 전략

1. 포뮬러플랜
1) 섀넌의 도깨비
2) 포뮬러플랜의 특징
3) 포뮬러플랜의 종류
4) 포뮬러플랜의 성과
2. 영구적 포트폴리오
1) 영구적 포트폴리오 구성방법과 해외성과
2) 우리나라 시장의 영구적 포트폴리오 전략
3. 전술적 자산배분, 리밸런싱
1) 리밸런싱 전략의 수익구조
2) Kodex200과 Kodex인버스를 이용한 리밸런싱 전략
3) 시가총액 상위 종목 리밸런싱 전략

Chapter 05 자금관리 전략

1. 리스크 관리
1) 손절매
2) 목표수익
3) 2% 규칙
2. 변동성 관리
1) 분산투자
2) 기하평균 최대화
3) 포트폴리오 자산배분
3. 포지션규모 관리
1) 마틴게일과 역마틴게일
2) 거래수량 관리 기법들
3) 자금관리 요약

Chapter 06 시장의 변화와 전략매매

1. 주식시장의 진화
2. 주식시장의 자연선택, 전략매매

나가는 글

접어보기

저자 소개 (1명)

저 : 박상우

관심작가 알림신청 작가 파일

저자 박상우는 시스템트레이딩 전문가이다. 저자는 2000년에 매경인터넷과 하이투자증권이 공동 개최한 시스템 트레이딩 수식 경진대회에서 1위를 한 것을 시작으로 한화증권에서 개최한 13회와 14회 실전투자대회 시스템리그 부문에서 1위와 2위의 성적(필명:소령)을 거두었다. 이후 매매전략을 이용해서 기계적으로 거래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팍스넷 필진 활동(필명:GAMBLER)과 매경MBN 증권방송(시스템 데일리...

펼쳐보기

만든 이 코멘트저자, 역자, 편집자를 위한 공간입니다.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남겨주세요.코멘트 쓰기

접수된 글은 확인을 거쳐 이 곳에 게재됩니다.
독자 분들의 리뷰는 리뷰 쓰기를, 책에 대한 문의는 1:1 문의를 이용해 주세요.

책 속으로

전략매매란 ‘트레이딩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규율의 원칙을 세우고, 시장의 본성을 파악하여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매매기법을 이끌어 내고, 돈의 본성으로부터 위험을 최소화하고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자금관리 원칙을 익혀서 성공적인 투자로 나아가고자 하는 매매방법’을 의미한다.
--- p.27

그런데, 정말 이렇게 매매하면 수익이 날까? 다시 한 번 물어보겠다. 대형주와 중형주에서 외국인이나 기관이 최근 일주일이나 한 달 동안 매수를 많이 하여 순매수비중이 높아진 종목이거나, 순매수 금액이 상위인 종목이거나, 또는 외국인 지분율 증가 상위 종목들을 찾아내서 매매하면 시장 초과 수익을 낼 수 있을까? 결론부터 먼저 얘기하면,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를 추종해서 매매하는 방법으로는 시장 초과 수익을 낼 수 없다. 시장 초과 수익을 내려면 이들이 아니라 개인투자자를 추종해서 매매해야 한다.
--- p.169

기본적인 지표나 전략을 통해 매매대상 종목들의 특성을 파악해 내고 그 종목들의 움직임에 맞는 매매전략을 사용할 때, 잠자리 날개보다 얇아 보이는 거래비용이 누적되면 태산보다 커진다는 사실을 정확히 인식할 때, 일중효과처럼 확률적 우위를 갖는 시장 비효율의 패턴을 찾아내서 매매전략에 적절히 녹여낼 수 있을 때, 그리고 이런 것들을 반복적인 검증을 통해 단련할 때, 그때 비로소 마켓타이밍 전략을 이용한 시장 초과 수익이 가능해진다.
--- p.281

농작물이 태양과 비와 바람, 그리고 주인의 정성이 들어가서 만들어지는 합작품 이듯이 주식투자의 초과 수익도 종목선택 전략, 마켓타이밍 전략, 리밸런싱 전략, 자금관리 전략, 그리고 투자자의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검증이 어우러져서 만들어내는 합작품이다.
--- p.315

기계가 사람을 대체하게 될 미래의 주식시장은 비효율의 패턴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기존의 비효율 패턴이 빠르게 사라지고 새로운 비효율 패턴이 빠르게 만들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런 시장에서는 도인 파머 박사가 말한 것처럼 미시적으로 발생하는 패턴의 이익 기회를 최대한 빠르게 발견해서 매매하는 방법을 통해서만 시장 초과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다.

--- p.380

접어보기

출판사 리뷰

어느 날 저자에게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어떤 방법으로 주식 투자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이 짧은 질문에 답하는데 5년의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마침내 이 책에서 그에 대한 답변을 한다.
“검증된 방법으로 투자하십시오!”


이 책은 6개의 챕터로 나누어져 있다. Chapter1에서는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투자자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을 소개한다. Chapter2에서는 재무지표, 주체별 수급 데이터, 사건연구 등에서 나타나는 이례현상을 이용한 종목선택 전략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Chapter3에서는 캘린더 이례현상과 기술적 분석 지표를 이용한 실전 마켓타이밍 전략을 소개한다. Chapter4에서는 섀넌의 도깨비, 영구적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등의 포뮬러플랜 전략들을 소개한다. Chapter5에서는 리스크 관리, 변동성 관리, 포지션규모 관리와 같은 자금관리 전략들을 소개한다. Chapter6에서는 알고리즘들의 전쟁터로 변하게 될 주식시장의 미래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 책은 매매전략들의 단순한 나열에 그치지 않고 주식시장에 나타나는 다양한 이례현상패턴들이 왜 나타나게 되는지, 반복되는 이례현상 패턴으로 어떻게 매매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그리고 이 패턴들을 어떻게 투자에 이용해서 성공투자로 나아갈 수 있는지를 자세히 소개한다. 이 책을 읽는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투자 방법들이 실제의 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인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책에서 제시된 매매전략을 투자자가 직접 검증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매매전략을 찾아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매매전략들의 알고리즘 로직, 매매전략의 검증 방법과 검증 결과 등 매매전략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blog.naver.com/chartist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나타나는 거의 모든 이례현상을 분석한 최초의 책!
수익을 내는 다양한 매매전략들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검증해서 보여주는 책!
아주 간단한 매매전략이 시장 수익률을 훨씬 뛰어 넘는 것을 보여주는 책!


주식시장에는 수많은 매매전략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 전략들 중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전략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알려진 매매전략들은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들 중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이 책은 이런 부분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한다. 단순히 주관적인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것들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검증한 자료로 제시한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투자자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몇 가지 나열해 보면, 재무지표 중에서 어떤 지표를 이용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기술적 분석 지표로 어떻게 전략을 만들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단기간에 가격이 오른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지 떨어진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지, 액면분할, 무상증자, 자사주처분과 같은 공시가 나왔을 때 매수해야 하는지 매도해야 하는지, 주초에 매수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주말에 매수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장초반에 매수하는 것이 유리한지 장후반에 매수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투자주체 중 누구를 추종해서 매매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외국인 지분율이 증가한 종목을 매수해야 할지 감소한 종목을 매수해야 할지, 적립식투자가 유리한지 거치식투자가 유리한지,…

이 책에서는 이상과 같은 내용들을 분석한 결과가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철저한 검증 결과로 보여준다. 저자는 매매전략 검증의 중요성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 어떤 주장을 하고 그 주장이 신뢰를 얻으려면 검증된 자료로 뒷받침 되고 오랜 시간 시장의 반증을 견뎌 내야 한다. 검증되지 않거나 반증을 견뎌내지 못한 자료에 대해 자신의 주관적인 시각과 감정을 섞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감동 소설에 불과할 뿐이다.”

저자는 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궁금해 할 온갖 매매전략에 대한 검증 결과들을 넘쳐나도록 제시한다. 이 때문에 자칫 딱딱하고 읽기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들을 저자는 쉽고 재미있게 풀어나간다. 투자자들은 이 책을 통해 지금껏 주식시장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주식시장의 수많은 매매전략 중 어떤 매매전략으로 투자해야 수익을 낼 수 있을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