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ook review - 채권 투자 처음 공부

by systrader79 2023. 5. 8.
728x90
반응형
728x170

ETF가 급격히 성장하고 자산 배분 전략이 대중화됨에 따라 연 10% 내외의 복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중위험 중수익 투자 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CAGR 10%넘는 기대 수익률을 노리기 위해서는 다소 높은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지만, 좀 더 보수적이고 편안한 투자를 원하는 분들 중에는 리스크는 최소화하면서 CAGR은 7% 내외의 수익을 목표로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 정도의 중위험 수익은 현금 비중을 높은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로도 가능하지만, 리스크를 거의 제로에 가깝게 가져가는 우량 회사채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의 원금 보장에 가까운 안정성을 누리면서도 연 5~8 %의 복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채권 직접 투자에 대해 알려주는 '채권투자 처음 공부' 를 리뷰하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채권 투자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채권투자' 라고 하면 대부분 생소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왜냐하면, 투자자들 대부분은 주식이나 ETF 같은 상품만 매매하셨을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채권도 HTS 에서 주식처럼 아주 쉽고 편하게 매매할 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ETF 거래하는 것과 똑같이 말이지요.

 

 

 

어느 목사님의 화려했던 과거 (실화)

복싱 역사상 가장 펀치가 센 선수는 누구일까요? 복싱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다양한 선수들의 이름을 들어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마이크 타이슨을 떠올리실 것 같습니다. 타이

gospel79.tistory.com

채권 투자의 장점은?

채권 투자의 장점은 신용 리스크만 극복되면 원금이 보장된 채로, 정해진 이자를 정기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BBB 등급 이상의 우량 회사채를 선정하여 투자할 경우, 부도 위험은 1% 미만이며, 심지어 회사가 부도가 나더라도 채권에 투자한 금액은 돌려 받을 수 있는 구조적인 장치도 마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주식은 까딱 잘못하면 원금 전체가 다 날아가는 것과는 달리 채권은 이런 관점에서 주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채권은 중도에 매도하지 않고 만기 까지 보유하는 경우, 신용 리스크만 없다면 만기시 원금이 보장되면서 확정 이자수익까지 꼬박꼬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메리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중간에 채권의 가격이 급등하면 만기 이전에 매도하여 시세 차익도 얻을 수 있고, 심지어 시세 차익을 얻는 경우에도 기존에 받았던 이자는 아무 영향 없이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만기가 불분명한 채권 ETF나 펀드에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이득이 큽니다.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채권 투자의 매력

이 책을 보기 전까지 저도 채권 직접 투자의 매력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고 있었고, 채권은 ETF를 통한 자산 배분 전략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우량 등급 회사채에 분산투자함으로써 거의 원금 보장에 가까운 안정성을 누리면서 연 5 ~8 % 정도의 확정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사실 이게 불가능한 것이 아닌게, 은행에서 판매하는 사실상 무위험의 고금리 예/적금 상품도 결국은 은행에서 우량 채권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 중 상당부분을 떼고 고객에 돌려주는 구조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내가 직접 채권에 투자하여 수수료 없이 큰 수익을 취할 수 있다는 것도 무리는 아닌 거지요.

결론

'채권 투자 처음 공부', 거액의 자산이 있지만, 자산 배분 투자 하기도 귀찮고 MDD -10% 도 부담스럽고 원금 보장에 가까운 안정성을 누리면서도 따박따박 3개월마다 복리 이자를 얻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절대 읽어서는 안 될 책입니다.

 

이 책 또한 저 혼자로 족합니다. 저 혼자만 봐야 하는 책이기 때문에, 도서 링크, 저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유튜브는 공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매월 92,000원 상당의 시장의 마법사 전집을 무료로 증정합니다! (클릭)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전집 증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