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변동성 조절 전략 1 (고정 비율 투자 전략) (15)

by systrader79 2014. 5. 13.
728x90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투자시 변동성이 지나치게 커지면 손실이 커지고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으로 변동성을 조절해야 손실을 줄이고 수익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동성을 조절하는 2가지방법 (고정 비율 투자법, 변동성 목표치 조절법) 중 고정 비율 투자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실제 투자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1. 고정 비율 투자법

고정 비율 투자법은 변동성이 큰 자산의 투자 비율을 특정한 고정된 비율로 낮추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를 들면, 삼성전자로 300% 수익을 내는 방법처럼 주식 투자 비율을 항상 10%로 고정하고 나머지 90%는 현금에 투자하는 류의 방식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몇 %를 투자해야 하느냐? 여기에는 당연히 정답이 없습니다. 

투자자산의 변동성이 크면 그에 비례하여 투자 비율을 줄여야 하고,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으면 조금 늘려도 되겠지요? 

또한 본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고위험 고수익을 원한다면 투자 비율을 상대적으로 늘릴 수도 있을 것이고,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투자 비율을 조금 더 보수적으로 유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에 특정 비율을 고정해서 투자하고, 나머지 비율은 현금(연 4% 대 단기 국고채 가정)으로 유지하여 매월 리밸런싱하는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시뮬레이션 방법 

 - 주식 (코스피) : 현금 (단기 국고채) = 100 % : 0%

 - 주식 (코스피) : 현금 (단기 국고채) = 75 % : 25%

 주식 (코스피) : 현금 (단기 국고채) = 50 % : 50%

 - 주식 (코스피) : 현금 (단기 국고채) = 25 % : 75%

 - 주식 (코스피) : 현금 (단기 국고채) = 10 % : 90%

 로 투자 시작하여 매월 상기 정해진 비율대로 리밸런싱

 

2. 결과



 

주식 100%

주식 75%

주식 50%

주식 25%

주식 10%

연평균수익

8.72%

8.22%

7.20%

5.22%

4.60%

최대손실률

-73.10%

-59.40%

-40.90%

-17.80%

-4.52%


 보시는 바와 같이 강력한 수익을 노리고자 주식에만 100%, 75% 투자하면 최대 손실률이 -60%, 70% 까지 갈 수도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젊으신 분들은 2008년 금융위기 같은 지극히 드문, 극단적인 상태에서만 코스피 지수가 반토막 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IMF 때나 2000년 초 IT버블 붕괴 같은 때는 2008년 보다 훨씬 더 심한 폭락장이었습니다. 

 투자해서 70% 가까이 손실만 나는 경우는 코스닥 잡주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 주가 지수 장기 투자하는 과정도 전혀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국한되는 것도 아니고, 전 세계 어느 나라나 다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도 얼마든지 이보다 더 심한 폭락장이 올 수 있고 이는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더더욱 손실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최대 손실률이 20% 이상 넘어가면 일관된 원칙으로 장기간 투자하기가 심리적으로 사실상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주식의 투자 비율을 현저하게 낮추어 변동성을 줄여주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비록 수익의 폭이 작긴 하지만, 욕심 부리다가 반토막 났을 때 손절하고 주식 다시 안 쳐다보는 것보다는 훨씬 낫지요?

 주식에 25%, 10% 투자했을 때의 그래프 2개만 비교해봅시다. 



 다음은 주식에 10%만 투자했을 때의 그래프입니다.

 


 이 정도면 대단히 안정되어 있죠? 주식에만 투자했으면 70% 이상 손실이 나는 구간도 있었는데, 10%만 투자하면 최대 손실폭이 불과 4.5% 입니다. 수익률은 연 복리 4.6% 입니다. 

 연 복리 4.6% 짜리 투자 상품이 대체 가치가 있냐고 반문하실지 모르나, 시중 실질 예금 금리가 불과 1%도 안되고, 부자들은 단 0.1%만 높은 금리에도 목숨을 건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연 복리 4.6% 수익 상품은 시중 금리를 3% 이상 상회하는 높은 투자 상품 가치가 있는 것이지요. 

 주식 투자로 수익은 커녕 맨날 계좌는 -20~-30%로 멍들어 있으면서 연 100% 수익률의 허상만 쫓는 것보다는 차라리 현실을 인정하고 연 복리 4.6%라도 쉽고 안정적으로 챙기는 것이 훨씬 현명한 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모델을 살짝 더 업그레이드 해서 손실률은 이것보다 조금 더 낮추고 수익률은 더 높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가지 방법을 이용하면 연 수익 : 4.6% ---> 5.6%, 최대 손실률 : -4.5% --->-3.9%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5%대 중후반 수익에 금융 위기 상황에서도 최대 손실률이 4% 미만이라면, 그래도 꽤 매력적이지 않나요? 그것도 지극히 간단한 방법으로 말이지요.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