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제가 제시했던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모두 이해하셨다면, 지금부터는 이런 모든 이론들을 종합해서 실제로 여러분이 직접 여러분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할 수 있는 실전 투자 모델을 함께 만들어보겠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 글을 처음 읽으신다면, 이 글을 보시기 전에 반드시 '여기'를 클릭하셔서 투자의 기초 이론들을 순서대로 먼저 공부하시길 강력히 요청합니다. 왜냐하면, 이 내용을 알고 있지 않으면 왜 이런 식의 투자를 해야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해소되지 않은 궁금증 때문에 잘 정립된 투자 규칙을 흔들림없이 오랜 기간 유지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지난 2개의 포스팅에서는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별 생각없이 옳다고 생각하고 막연하게 이렇게 투자하면 돈을 벌 수 있겠지라고 생각하는 buy and holding 전략과 이에 기반을 둔 적립식 투자법의 문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이런 실제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안정된 투자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 처음으로 살펴볼 전략은 주식과 현금(또는 채권)혼합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주식 하나에만 올인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과 현금(또는 채권) 반반씩 투자해서 매달 리밸런싱하는 전략입니다. 주식의 움직임과 무관하거나 반대로 움직이는 현금이나 채권에 절반을 투자함으로써 하락장에서의 손실을 구조적으로 절반으로 줄이는 원리이지요. 그리고 주기적인 리밸런싱에 의한 추가적인 수익도 노릴 수 있는 원리입니다. 


 자세한 투자 원리가 궁금하신 분들은 http://stock79.tistory.com/4http://stock79.tistory.com/5

를 참고하셔서 핵심적인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1. 주식: 현금 혼합 전략

그러면 실제로 주식:현금(또는 채권)의 혼합 전략의 성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투자 기간: 1985.1 ~ 2014.4

투자 대상: KOSPI 지수, 현금

매수 & 매도 규칙:  KOSPI 지수 (KOSPI 지수 추종 ETF)와 현금(KODEX 단기 자금)을 1:1 비율로                         나누어 투자

                              매월 말 주식과 현금 평가액을 1:1로 맞춤

                        이 과정을 매월 말 계속 반복

* 현금은 MMF나 초단기 국고채 (KODEX 단기자금)에 투자하는 것으로 가정 (연수익 3%로 가정)


결과입니다. 



코스피 지수에만 100% 투자했을때와 비교해서 살펴볼까요? 



현금에 절반을 투자했으므로 주식에만 올인했을 때와 비교하면 수익도 대략 절반 수준이지만 손실폭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주식이 반토막이 나는 구간들을 살펴보아도 손실은 25% 정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따라서, 무턱대고 주식에만 올인하는 것보다는 비록 수익은 적을지언정 훨씬 안정적인 투자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뮬레이션한 결과는 주식과 현금을 1:1로 섞어서 리밸런싱한 결과입니다. 
현금이라는 자산은 가장 변동성이 적어 안정적이긴 하지만, 수익률 자체는 가장 낮기 때문에 손실을 줄이는데에는 도움이 되지만, 수익을 높이는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지요. 

그렇다면 주식과 혼합해서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수단은 무엇일까요? 바로 국고채입니다. 
일반적으로 국고채는 지수의 움직임과 약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질 때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현금과 섞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손실을 줄일 수 있고, 현금보다는 변동폭과 수익도 높기 때문에  이상적인 분산 투자 수단입니다. 
국고채는 만기가 짧은 것이 있고, 긴 것이 있는데, 만기가 짧은 단기 국고채일수록 현금과 유사하게 가격 변동이 적고, 만기가 길수록 변동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단기 국고채일수록 안정성은 높지만, 수익률이 낮고, 장기 국고채일수록 수익률은 높지만 안정성이 낮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출시된 국고채는
               1-3개월 정도의 초단기 국고채(사실상 현금입니다): KODEX 단기 자금 등
               3년 만기 국고채: KODEX 국고채, KOSEF 국고채
               10년 만기 국고채: KOSEF 10년 국고채 
               20년 만기 국고채: KODEX 10년 국고채 레버리지
등이 있습니다. 

--------------------------------------------------------------------------------------------------------

2. 주식: 채권 혼합 전략
그렇다면, 이번에는 주식과 국고채를 1:1로 섞어 매달 리밸런싱한 전략의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국고채 ETF가 상장된지는 불과 3-4년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짧은 데이터로 시뮬레이션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미국의 데이터로 시뮬레이션 해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과 채권의 움직임도 기본적으로이와 비슷합니다. 

투자 기간: 2002.7 ~ 2014.5

투자 대상: 미국 S&P 500지수, 미국 3년 만기 국채, 10년 만기 국채, 20년 만기 국채

매수 & 매도 규칙S&P 500지수와 미국 국채를 1:1 비율로 나누어 투자

                           매월 말 S&P 500 지수 투자평가액과 채권 평가액을 1:1로 맞춤

                           이 과정을 매월 말 계속 반복


우선 미국 S&P500 지수와 만기에 따른 미국 국채의 가격 움직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만기가 짧은 국채는 변동성이 적은 것을 볼 수 있고, 만기가 긴 국채는 변동성이 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S&P500)의 움직임과 채권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미국 주식과 미국 채권을 1:1로 섞어서 매달 리밸런싱하여 투자한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파란색 그래프는 미국 주식: 3년 국채 혼합

주황색 그래프는 미국 주식: 10년 국채 혼합,

회색 그래프는 미국 주식: 20년 국채 혼합 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3년 만기 국고채 = 현금성 자산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파란색 그래프는 앞서 살펴본 주식:현금 혼합 전략이라고 보아도 무방하겠습니다.)


앞서 확인한 것처럼 일반적으로 채권의 움직임은 주가와 반대 방향이기 때문에 주식과 현금을 섞었을 때보다 시장이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현금을 이용하는 포트폴리오보다 채권을 섞어준 포트가 오히려 더 손실을 줄여주는데다 채권의 장기적인 수익은 현금보다 크기 때문에 수익 또한 현금 포트보다 우월한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브프라임 사태 때 지수가 50% 하락하는 상황에서도 채권 혼합 포트폴리오의 손실은 20%도 채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과 혼합하여 투자하기 이상적인 국고채는 10년 만기나 20년 만기 국고채와 같이 만기가 긴 국고채입니다. 왜냐하면, 만기가 짧은 국고채는 변동폭이 적어서 주가의 하락시 손실을 충분히 방어해주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앞의 그래프에서 본 것처럼 만기가 긴 국고채는 변동폭도 주식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나기 때문에(20년 만기 국고채) 효과적으로 주식의 위험성을 상쇄해주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식의 움직임과 상관성이 거의 없거나 음의 상관관계인 현금이나 채권을 주식과 섞어서 분산해서 매달 리밸런싱해주면, 단순히 매수 후 보유했을 때보다 변동성과 위험성을 절반 이상으로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리밸런싱에 의한 추가적인 수익효과가 부가되어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가지 자산만으로 분산 투자를 할 것이라면, 주식과 현금 조합보다는 주식과 장기 국고채의 혼합 전략이 장기적으로는 더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채권 = 1:1 매수 후 리밸런싱 전략을 fifty/fifty portfolio라고도 부르며 가장 기본적인 분산 투자 전략 중 하나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buy and holding 및 이에 기반을 둔 적립식 투자법은 추천하지 않지만, 이러한 50:50 혼합전략은 충분히 장기간 투자해도 좋은 투자 전략이고, 이 전략에는 기본적으로 손실을 줄이는 메커니즘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적립식 전략으로도 이용하기 충분히 유용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포스팅(클릭)에서는 이 전략을 조금 더 정교하게 가다듬어 업그레이드를 해 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systrader79@gmail.com


Posted by systrader79 eternity79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hezonecash.com/ BlogIcon 소액결제 현금화 2019.07.13 1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려운내용을 잘 정리해주셨네요
    잘보고갑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