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66) - 코스닥 지수를 이용한 종가 베팅의 마켓 타이밍

by systrader79 2019. 4. 12.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시간에는 지난 포스팅(클릭)에서 다룬 종가 베팅의 마켓 타이밍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종가 베팅은 종가가 비교 대상이 되는 지표보다 큰 경우, 종가 베팅 그렇지 않은 경우 종가 베팅을 하지 않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비교 대상이 되는 지표는, 당일 시가, 당일 중심선, 전일 종가, 전일 중심선, 2일 이평선, 3일 이평선입니다. 

 그러면 결과를 한 번 살펴볼까요? 

 

1. 종가베팅 기준 지표에 따른 평균 종가베팅 수익률 (코스닥 지수 기준 시뮬레이션, 거래비용 0.03% 적용)

* 각 지표에 따른 종가 베팅의 수익률을 정렬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수익률이 높은 경우는 당일 종가 > 당일 시가인 경우였고, 다음으로 수익률이 높은 것은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나 2일 이평선 위에 있는 경우였습니다. 

  그 다음으로 당일 중심선, 전일 중심선, 3일 이평선의 순이었습니다. 



 이 결과를 보면 우리는 두 가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다음날 종가베팅의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인자는 종가가 당일 시가보다 위에 있느냐의 여부 즉 당일 코스닥 캔들이 양봉이냐 음봉이냐의 여부가 가장 강력한 지표라는 것이고, 그 다음으로 오늘 종가와 시간적인 간격이 멀어질수록 익일 종가 베팅의 수익률과의 상관성이 점차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 강조하지만, 종가 베팅은 오늘 사서 내일 아침에 파는 전략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지표에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사서 하룻밤 사서 묵히는데, 120일 이평선 우상향 각도, 20일 RSI 값 같이 멀리 떨어진 지표를 따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최적의 지표의 값은 백테스트를 통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투자 시계열을 고려해서 논리적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둘째, 전일 종가와 2일 이평선 지표값은 동일합니다. 이는 당일 종가 > 전일 종가의 조건은 2일 이평선 위에 있다는 조건 즉, 당일 종가 > (당일 종가 + 전일 종가)/2 와 수학적으로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을까요? 

 '와 당일 시가가 양봉인 날의 다음날 종베 수익률이 압도적이니, 코스닥 지수가 양봉인 날만 종베하면 되겠네?'

 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그러셔도 됩니다만, 안타까운 것은 코스닥 지수의 70~80% 이상은 음봉이기 때문에 이렇게 매매하시면 너무나 많은 신호를 놓치게 되는 단점이 있다는 것이죠. 

 


2. 지표 평균 스코어링을 통한 종가 베팅 결과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방법을 이용할 수 있을까요? 종가가 각각의 지표보다 큰 경우를 1점으로 주고, 지표보다 작은 경우 0점을 부여하여 총점을 합산, 스코어 점수에 따른 종가 베팅의 매력도를 정량해보면 되겠지요?

 

 * 전일 종가 지표와 2일 이평선 지표는 동일하니 제외해도 되지만, 전일 종가라는 기준이 굉장히 강력한 지표이기 때문에 이걸 빼지 않고 그대로 넣고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전일종가 = 2일 이평선 지표는 가중된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완전히 선형적인 비례관계를 보이지는 않지만, 스코어가 높을수록 평균적인 종베 수익률도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점 이상부터는 종베 수익률이 비슷하게 높지만, 0점과 1점은 뚜렷하게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전략을 세울 수 있을까요? 

 당일 장 마감 무렵, 코스닥 종가의 종베 스코어가 2 이상인 경우만 종가베팅을 한다든지, 아니면 1이하인 경우는 비중을 줄여 종가베팅하는 식의 접근법을 쓸 수가 있겠지요? 


 * 물론 0점과 1점의 평균 종베 수익률도 양의 수익률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누적 수익률 자체만 극대화시키려 한다면 종가베팅은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매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 구간은 코스닥 지수가 급락하거나 시장 상황이 매우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종가베팅을 하기도 어렵고, 수익률의 변동성도 크고 다음날 큰 폭의 손실이 날 가능성도 높은 구간이기 때문에 이런 스코어링을 통해 필터링을 해주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3. 결과

* 점수 필터링 여부에 따른 종가 베팅의 누적 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터를 걸지 않은 전략의 최종 누적 수익률이 복리 효과에 의해 훨씬 크지만,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간에서와 같이 급락장에서의 drawdown이 매우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기적인 수익률이 훨씬 크니까 나는 믿고 버틸 수 있어' 라는 근자감 따위는 버리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항상 강조하지만, 여러분이 실제로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 MDD의 한계는 막연한 근자감의 1/5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20% 손실을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4% 정도가 넘어가면 벌벌 떤다는 의미입니다. 

 

* 필터링을 해줬더니 이따금씩 찾아오는 코스닥의 급락장에서의 손실도 훌륭하게 방어해주고 심리적으로 좀 더 편안하게 전략을 유지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 종가 베팅의 스코어링 지표는 이것 외에도 얼마든지 여러분이 디자인하고 고안해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원칙은 단순하고, 직관적일 것, 그리고 가장 최근의 짧은 트렌드의 움직임을 잘 반영할 것입니다. 


* 종가베팅의 스코어링 지표와 베팅 역치에 대한 나름의 기준을 세워, 코스닥 저가주 포트폴리오를 통해 종가베팅 전략을 구사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