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단타 스캘핑을 하시려면 일단 호가창에서 이걸 보셔야 합니다.

by systrader79 2024. 4. 12.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김보성의 차고 : 신차 장기 렌터카/리스 가격비교 플랫폼

신차 장기 렌터카/리스 알아볼 때 필수 앱 김보성의 차고 누가 요즘 일일이 전화로 견적 비교해요? 차고 앱에선 간편하게 한번 신청으로 20개 업체 비교견적 끝! 나만을 위한 딜러들의 견적 전쟁!

iryan.kr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타 스캘핑 시 호가창을 활용하는 법에 대해 보다 심도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스캘핑은 작은 가격 변동을 노려 단기간에 수익을 내는 매매 기법으로, 수시로 변하는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하기에 호가창 보는 법을 제대로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호가창을 볼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매도잔량과 매수잔량의 차이입니다. 주식 매매에서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따르기에 이론적으로는 매도물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내려가고, 매수물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오르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한국 주식시장의 현실은 이와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매도잔량이 매수잔량의 1.5배 이상 많을 때, 주가가 오히려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기관이나 외인의 매물을 개인 투자자들이 많이 받아주는 우리 시장의 특성 때문입니다. 

단, 매도잔량이 매수잔량보다 지나치게 많은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매도잔량 10만주가 가격대에 모여 있고, 매수잔량은 수천~수만주에 불과하다면 이는 가짜 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체결을 의도하지 않고 허수성 물량을 내놓은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가창만 보고 무작정 뛰어들기보다는 차트도 함께 분석해야 합니다. 매도물량이 많은데 주가가 상승추세를 그리며 이평선의 지지를 받는다면 추세 따라 매수하되, 하락 추세에서는 매도잔량 많은 종목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매도잔량이 높은 매물대를 뚫지 못하고 끌려내려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매수 시점을 잡기 위해서는 호가 흐름과 체결강도, 시장가 체결 등을 봐야 합니다. 매도물량을 매수세가 강하게 소화해내는 움직임이 보이고, 체결강도가 초당 수백~수천주씩 나오며, 시장가로 강하게 체결되는 모습이 보이면 매수 신호로 삼을 만 합니다.

이때 가급적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2000만원 매수한다면 1000만원씩 두 번에 나눠 진입하되, 처음 물린 부분이 원하는 만큼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별도의 손절라인은 두지 않습니다. 추가 매수 기회를 노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차트 흐름이 악화되거나 호가창에 매도물량이 급증한다면 추가 매수는 철회하고 기존 물량은 시장가로 손절합니다. 작은 손해를 보더라도 큰 손실을 막는 것이 스캘핑의 기본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매도 시점 역시 호가창과 차트를 보며 결정합니다. 수익이 어느 정도 났다면 매도주문을 걸되 VI(변동성 완화장치) 발동가 아래에 걸어둡니다.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기에 너무 빨리 팔고 싶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VI 터치 즈음에 팔면 최고가에 가깝게 매도할 수 있습니다. 

물론 VI까지 기다리다 낙폭이 커지면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처럼 자신만의 매도 원칙을 세워두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1% 수익 시 매도물량의 50%를 파는 식으로 말이죠. 이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니 경험을 쌓으며 본인에게 맞는 기준을 찾아가야 합니다.

한편, 호가창을 볼 때는 총잔량뿐만 아니라 낱개 주문의 크기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매도/매수 10위권에 1주, 3주 등 소량 주문이 많다면 이는 시장 참여자들의 관심도가 낮고 유동성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반면 대량 주문이 늘어선다면 기관이나 외국인의 참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들의 움직임에 개인 투자자들이 편승하는 모습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를 잘 읽어내는 것도 수익의 밑거름이 됩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단순히 매매 기술에만 집중할 게 아니라 심리 컨트롤에도 신경 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단타 스캘핑은 수시로 매매하다 보니 혼란스러워지기 쉽고, 감정에 휩싸여 판단력을 잃기도 합니다. 욕심을 버리고 원칙에 따라 기계적으로 매매할 수 있는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매일지를 쓰면서 나의 매매 패턴을 파악하고, 약점은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어떤 조건에서 수익이 났고, 어떤 상황에서 손실이 커졌는지 분석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나만의 매매 원칙을 정립해 나가야 합니다.

호가창의 수치들은 시시각각 바뀌지만 해석하는 안목은 꾸준히 길러야 합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조급해하거나 새로운 기법만 찾아 헤매기보다는 내가 세운 원칙을 지켜나가는 것이 스캘핑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모의투자를 통해 경험을 쌓은 후 소액으로 실전에 임하되, 사전에 손절 기준과 목표 수익률을 정해두고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운에 기댄 단기 수익보다는 원칙을 지키며 꾸준히 실력을 쌓아가는 것이 단타 스캘핑의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호가창을 중심으로 단타 스캘핑의 노하우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매도잔량과 매수잔량의 차이, 호가의 구성, 차트와의 조합, 심리 컨트롤의 중요성 등을 언급했는데요, 핵심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매도잔량이 매수잔량보다 많더라도 무조건 하락한다고 단정 짓지 말고, 차트 흐름과 종합해서 판단할 것.
둘째, 매수 시점은 매물 소화 속도, 체결강도 등을 보고 판단하되 분할 매수로 접근할 것.
셋째, 매도는 수익이 어느 정도 났을 때 미리 기준을 정해 놓고 철저히 지킬 것.
넷째, 수치보다 내 마음을 컨트롤하는 게 더 중요함을 명심할 것.

이 같은 원칙을 세우고,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간다면 여러분도 어느새 단타 스캘핑의 고수로 거듭나 있을 것입니다. 도전하는 모든 분께 응원의 말씀을 보내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물 투자하고 싶은데, 증거금 때문에 망설인다면?

선물 투자, 높은 증거금 때문에 부담스럽다면? 법인 증거금 지원 서비스로 최대 95% 지원받고 소액으로 투자하세요! [선물투자란?] 미래 시점에 변동될 가치를 예측하여 일정 자본을 증권사에 위

iryan.kr

 

 

VPN 이상의 가치, 노드VPN! 10주년 역대급 69%할인!

클릭 한 번으로 빠르고 안전하게 온라인 보안 강화! 전세계 가장 빠른 속도의 노드VPN을 69%할인된 가격으로 경험해보세요. 지금 결제 시, 100% 증정 추가 혜택도 확인해보세요!

iryan.kr

<상기 배너를 통해 광고업체를 통해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