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데이트레이딩의 기초 - 슬리피지 (55)

by systrader79 2018. 5. 9.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슬리피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확인해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슬리피지의 추산 공식

 나의 트레이딩 전략상 슬리피지가 얼마나 발생할지는 실제 트레이딩을 하기 전에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방법으로 슬리피지를 추산할 수 있는데 해당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즉,슬리피지에 영향을 주는 인자는 변동성, 거래량, 투자금액,특정 시점에서의 시장 움직임, 거래 규모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변동성이 크고 활발한 종목일수록, 그리고 내가 보유한 물량이 클수록 슬리피지가 커진다는 의미입니다. 

 슬리피지는 단기 트레이딩에서 절대적으로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우리는 이 슬리피지를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2. 슬리피지를 극복하는 방법

 슬리피지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위의 공식과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한 원리를 조합하면 됩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제가 현재 ETF를 이용한 실제 트레이딩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가 주문이 아닌 지정가 주문을 활용하라

  트레이더들 중에서도 신호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지정가 주문대신 시장가 주문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엄청난 슬리피지를 지불하면서 시장가에 매매하는 것은 자살행위라고 주장하는 트레이더들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만, 저는 후자에 속합니다. 

 지정가 주문을 하면 슬리피지를 없앨 수 있지만, 불거지는 문제가 바로 미체결 문제입니다. 

 시장가로 따라붙지 못하기 때문에 돌파 신호 전체를 놓치거나, 부분체결이 되는 경우가 이에 속하는데요 특별히 돌파 매매의 경우 미체결 문제가 전략의 성과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딜레마입니다. 

 그렇다고 항상 시장가로 주문을 하는 것도 큰 문제가 있습니다. 동일한 전략을 많은 사람이 동시에 구사할 경우, 시장가 주문에 의해 시장의 움직임이나 호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슬리피지가 순식간에 엄청나게 커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이 치명적인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2) 매수와 매도신호를 분할한다

 지금 제가 ETF 단기 트레이딩 전략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쓰고 있는 전략이 바로 이 전략입니다. 돌파 매매를 할 때, 한 번의 돌파 신호에 100% 몰빵을 할 경우, 이 신호를 놓쳤는데 큰 시세가 나면 장기적으로 전략의 성과에 엄청난 오차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래서, 매수 신호를 여러단계로 나누어서 자금을 분할하는 방법으로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전일 대비 5% 돌파시 매수하는 전략이라면, 5% 라는 돌파 역치가 절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자금을 3분할하여 4%, 5%, 6% 돌파에 분할 베팅하는 방법입니다. 

 매도 또한 비슷한 방식입니다. 이렇게 분할하여 매수하게 되면 일부 매수 신호에서 미체결이 되더라도 일부만 미체결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단일 신호에 의한 미체결 문제를 훨씬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매수와 매도는 꼭 매매신호에 따라 분할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분할 포트폴리오로도 얼마든지 극복이 가능합니다. Intraday seasonality 전략을 이용할 경우, 특정 시점에 몰빵해서 매수 혹은 매도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매수 시점 혹은 특정 매도 시점에 수십~ 수백 단위로 분할하여 매도하는 방식인데요, 이렇게하면 미체결 건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펀드 매니저들이 거액의 자금을 집행할 때 쓰는 CD 주문 방식도 이런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역추세 매매 전략을 구사한다

 상향 돌파시 매수하고, 하향 돌파시 매도하는 추세 추종 로직의 경우 불가피하게 스탑 주문을 써야하는 관계로 슬리피지가 발생하기 쉽지만, 떨어질 때 매수해서 올라갈 때 매도하는 역추세 매매의 경우 미체결이 일부발생할 지언정 슬리피지는 구조적으로 크게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역추세 매매방식을 구사하면 슬리피지 문제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돌파 매매를 하는 경우에도 방금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매수와 매도 신호를 다양한 단계로 분산하고, 시분할 매수 매도 전략을 구사하면 돌파매매시에도 슬리피지의 문제를 실전 투자에서도 엄청나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3. 슬리피지 극복의 방법

 이상 알려드린 슬리피지 극복의 방법은 실전 투자에서 대단히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요, 특별히 여러분이 단기 트레이딩을 하신다면, 그 까짓 한 호가가 뭐그리 대수냐라는 생각은 아예 접어버리시는게 좋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의 경우 대략적으로 한 호가가 평균 0.3% 정도인데, 매수와 매도를 시장가로 하는 습관을 들이면, 한 번의 매매에서 0.6% 이상의 상대 손실을 꼬박꼬박 당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이 정도면 단기 매매에서 엄청난 수준의 손실입니다. 매수와 매도를 항상 지정가로 체결하려는 습관과 노력을 기울이다보면 별 것 아닌 것 같아보이는 매매 방식이 장기적으로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쉽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상 알려드린 방법은 계약 단위로 투자하는 선물에서는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돈이 엄청많아서 선물을 수십단위 이상 포트폴리오로 굴릴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말이죠. 대신 주식이나 ETF에서는 얼마든지 이러한 장점을 십분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데이트레이딩의 핵심 원리와 기초 전략 및 여러분이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했던 신선한 트레이딩 아이디어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