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23) - 복합 수급 전략

by systrader79 2022. 5. 3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수급 지표와 이격도를 결합시킨 단기 트레이딩 전략 2개를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수급과 이격도를 결합시키는 기본적인 방식은 수급 조건과 이격도 조건을 따로 지정하여 and 조건으로 연결하는 방식인데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A : 기관 순매수 금액 : 상위 10%
  • B : 5일 이격도 > 105
  • 매수 조건 : A and B

특정 조건들을 모아서 and 로 묶는 방식은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 전략을 디자인하는 방법인데요, 문제는 이런 방식은 조건을 추가하여 and 로 연결하면 할수록, 선택되는 종목의 개수가 줄어들어 분산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퀀트 전략을 처음 짜는 초보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중의 하나가 좋다는 지표와 팩터들 다 때려넣고 and로 결합시키는 것인데,

가치 지표 상위 10% + 수급 지표 상위 10% + 모멘텀 지표 상위 10% + 재무지표 상위 10%

이렇게 결합하면 정말 최고로 좋은 종목이 걸릴 것 같지만, 그 수가 너무나 적어서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핵심이 되는 지표 한 두 개 정도만 and로 연결하고, 나머지 조건은 or 를 이용해서 필터링 아웃하거나, 아주 나쁜 조건들을 and로 결합시켜 배제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단기 트레이딩 전략의 공통 프레임을 바탕으로, 수급 조건과 기술적인 조건을 새로운 방법으로 결합시켜 만든 전략 2가지를 소개합니다. 본 전략은 닥터퀀트님의 수급단타 총론 5, 6차 업데이트 강의로 제공됩니다.

공통 조건

이전에도 지속적으로 소개드린 바와 같이 공통적인 단기 트레이딩 전략의 프레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스닥 지수 마켓 타이밍 : 코스닥 지수가 3일 혹은 5일 혹은 10일 이상일 때만 매매
  • 거래대금 : 거래대금이 우량한 종목만 매매
  • 동전주 제외 : 지나치게 가격이 낮은 종목은 불량하거나 변동성이 커서 손실 가능성 높음
  • 높은 단기 이격도 : 5일 이격도가 단기적으로 높은 종목만을 매매 --> 단기 트레이딩에 충분한 변동성과 수익성 확보
  • 매수 타점 : 전일 종가 대비 - 2% 하락 지점
  • 최대 보유 기간 : 1일
  • 매도 타점 : 전일 종가 or 피벗 기준선 등과 같은 유의미한 캔들 타점
  • 실시간 익절 : 5 % 수익권에서 매도

이러한 단기 매매의 공통 프레임을 이용해서 조건식을 변형해보면, 다양한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할 2가지 전략 모두 기본적으로 이 공통조건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전략 1 : 복합 수급 전략

수급 주체는 상당히 다양하지요? 대표적인 수급 주체는 크게 외국인과 기관, 개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일반적으로 매수했을 때 가격을 견인하면서 상승하는 것과 연관 있는 주체는 역시 기관과 외국인이지요. 기관 수급 주체도 투신과 연기금, 사모펀드, 기타 법인과 같이 세부적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단기 트레이딩에서 우리는 어떤 수급 주체를 따라야 할까요? 단순히 투신이나 연기금 같은 신뢰할 수 있는 단일 주체의 수급이 좋은 종목을 골라야 할까요? 물론 이런 전략은 당연히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투신에서는 매수가 없었는데, 연기금과 사모펀드, 외국인에서 모두 강한 수급이 유입되었다면 이런 종목은 단일한 기관 수급 주체에서만 강하게 입질이 온 종목보다 나쁜 종목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꼭 그렇다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정 수급 주체에서 아주 강하지 않더라도 다른 여러 수급 주체에서 매수세가 유입되었다면 이런 종목도 좋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복합 수급 전략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의미있는 수급 주체가 의미 있는 수준(ex : 1억)의 금액을 순매수한 경우가 많을수록 우량한 종목으로 볼 수 있다는 개념이지요. 예를 들어, 1억 이상 순매수가 유입된 수급 주체가 투신, 연기금, 외국인의 3개 주체인 경우와, 개인이 유일한 경우는 완전히 다른 성격의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와 같이 복합 수급 전략에서는 특정 수준의 우량한 수급 주체의 유입이 많은 종목을 우선 순위로 선택하여 매매하며, 백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AGR 44.65% 대, MDD -12% 이하로 최근의 급락장에도 무난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략 2 : 수급 주체 누적 상승률 전략

특정 수급 주체가 특정 종목의 가격을 견인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상식적으로 그 주체의 매수 금액이 클 때 주가의 상승률이 크고, 매도 금액이 클 때 하락률이 크다면, 해당 종목의 그 주체가 좌지우지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수급 주체 누적 상승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n일 간 특정 수급 주체(ex : 외국인)의 매수금액이 특정 수준 (ex : 1억)을 넘을 경우의 주가 상승률의 합을 구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한다면 내가 원하는 수급 주체가 강하게 개입되어 시세를 견인하는 종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가 상승률의 합이 큰 순으로 정렬하기 때문에 이격도 같이 많이 쓰는 지표를 굳이 쓰지 않더라도 수급이 유입되어 급등한 종목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원리에 기반을 두고 최근 3일 간의 외국인 수급 주체 누적 상승률 전략을 만들고, 백테스트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AGR 68.48% 대로 훌륭한데, MDD -25% 로 최근의 급락장에 손실이 조금 커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전략에서는 3일 간의 외국인 수급을 이용했는데, 기타 기관 수급이나 다른 조건을 결합시키면 더 전략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닥터퀀트 수급 단타 총론 수강 이벤트 안내

1. 업데이트 강의 전략 제공!
닥터퀀트의 수급 단타 총론 강의(클릭)을 수강하시는 분들께 지금 소개한 업데이트 강의 자료를 제공합니다.
신규 수강생은 젠포트 강의 채널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강의는 한 번 수강한 수강생에게 주기적으로무료 제공됩니다.

 

2. 수강료 15% 할인 + 전략 5개 동시 백테스트 + 틱테스팅 300개 제공!
수강료 할인과 5개 전략 동시 백테스트, 틱테스팅 무려 300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클릭)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젠포트에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