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89) - Street smart (10) : Range contraction

by systrader79 2020. 1. 3.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윙 트레이딩의 핵심 원리인 range contraction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Range contraction의 원리는 변동성의 핵심적인 성질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트레이딩에서 매우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니,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장대 양봉을 잡아내는 기똥찬 방법이 없을까?

* 많은 트레이더들의 고민은 비슷합니다. 

 '돌파가 일어나는 줄 알고 샀더니, 내가 사면 꼭 위꼬리 달고 떨어지더라 ㅠㅠㅠ'

 '안전하게 역추세로 접근해서 빠질 때 사면, 더 떨어지더라'


*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돌파 매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짜 돌파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조건과 특정한 원리를 찾아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지요? 

 만일 그러한 원리가 있다면, 의미없는 위꼬리 털기에 안당해도 되니 말입니다. 


* 가짜돌파가 아닌 진짜 돌파, 위꼬리 달린 고개 숙인 양봉이 아닌 빳빳한 장대 양봉이 나올 조건과 이론적인 배경은 어떤 것일까요?


2. 폭풍 전의 고요, 변동성 축소

 * 시장에서 변동성 (가격의 움직임의 변화폭)은 순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즉, 장기간 가격의 움직임이 별로 없이 잔잔하게 횡보하는 구간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조만간 커다란 변동성이 발생하며 추세적인 움직임 (상승 또는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 즉, 변동성이 작은 구간이 오래 나타나면 조만간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이 발생하고, 변동성이 큰 구간이 지속되면 에너지가 소진되면서 다시 잠잠해지는 구간으로 변화한다는 것이 변동성 순환의 원리이고, 이는 모든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현상입니다. 


* 변동성 순환의 원리를 이용하면, 스윙 트레이딩에서 손익비가 큰 돌파 지점을 효과적으로 필터링 할 수 있는데, 이 원리는 단기 트레이딩에서 대단히 널리 이용되는 중요한 테크닉입니다. 


* 변동성 순환의 원리를 이용한 돌파 전략의 가장 전형적인 패턴은 '변동성 축소 + 돌파' 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줄어든 조건을 충족시킨 상황에서 돌파가 일어날 때 실시간으로 따라잡는 전략입니다.



3. 변동성 축소 돌파의 정석, ID/NR4

* '변동성 축소 이후 돌파' 전략은 전략의 원리를 이용해서 아주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줄었다는 것은 단순히 range (고가-저가)를 기반으로 정의할 수도 있고, 볼린저 밴드 폭으로 정의할 수도 있고, 캔들 지표로 정의할 수도 있고, 최근 5일 간으로 정의할 수도 있고, 최근 10일간으로 정의할 수도 있고 아주 다양하지요. 


* 여기서는 변동성 축소 돌파 전략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잘 담고 있는 ID/NR4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 ID/NR4란  inside day + Narrow Range 4 를 의미합니다. 

 Inside day는 당일의 캔들이 전일의 캔들 범위 사이에 포함된 상태를 의미하지요.

 즉, 오늘 고가 < 전일 고가 + 오늘 저가 > 전일 저가 상태가 inside day입니다. 

 Narrow range 4란, 오늘의 주가 움직임의 범위 (고가 - 저가)가 최근 4일 간의 주가 움직임의 범위 중 가장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오늘 ID와 NR4가 동시에 발생했다는 것은, 오늘 가격의 움직임이 최근 4일 중 가장 적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상당히 축소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조건을 충족시킨 상황에서 다음날 돌파가 일어날 경우, 이미 전날 변동성이 충분히 축소된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거짓 돌파에 빠질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변동성 축소 돌파 전략의 기본 원리입니다. 




    

4. ID/NR4 전략의 로직

* 당일 기준 ID/NR4 조건을 확인

* 다음날 가격이 전일 고가 돌파시 진입

* 적절한 조건의 profit target, trailing stop, 손절선을 잡고 트레이딩


5. ID/NR4 전략의 실제

 * ID/NR4 전략의 실제 매매 신호를 차트에서 한 번 확인해 볼까요?

 


 * 마지막 파란 음봉에서 ID/NR4가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다음날 파란 음봉의 고가를 돌파하면 매수신호가 출현하게 됩니다. 다음 날을 확인해볼까요?

 


 * ID/NR4 구간 이후에 성공적으로 돌파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물론 Range contraction 이후에 돌파가 실패하는 경우도 아주 흔합니다. 하지만, range contraction이 발생한 이후의 돌파는 일반적으로 contraction 조건이 없는 경우보다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트레이딩의 손익비가 커지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NR4 보다 더 엄격한 조건을 걸고 싶다면 NR4가 아닌, NR5, NR7, NR10 등과 같은 조건을 써도 되겠지요? 물론 조건이 엄격해지면 그만큼 출현하는 종목 수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본인의 트레이딩 원칙에 맞게 파라미터를 조절해서 쓰면 되겠습니다. 


 오늘 살펴본 변동성 축소의 개념은 트레이딩에서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잘 알아두시길 권해드리고, 다음 시간에는 변동성 축소 트레이딩의 이론적인 근거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새로운 형태의 변동성 축소 전략을 하나 더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