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 투자 기법

실전 투자 전략 (90) - Street smart (11) : Historical volatility meets with Toby Crabel

by systrader79 eternity79 2020. 1. 16.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Historical volatility meets with Toby Crabel'이라는 chapter를 살펴보겠습니다. 

 Toby Crabel 은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를 정립하고 통계적으로 검증한 것으로 유명한 트레이딩계의 전설입니다. 이 파트에서는 단기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인 변동성의 성질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요약하고 있는데, 널리 잘 알려져 있고 블로그에서도 여러 차례 다룬 내용이지만 한 번 더 복습하고 넘어가야 할 정도로 트레이딩에서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변동성의 2가지 재미있는 성질

* 저자는 변동성에 재미있는 성질이 2가지가 있다고 이야기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변동성은 가격보다 순환성이 강하다.

 2) 변동성은 가격보다 자기 상관성이 강하다.


어렵게 써놨는데 대체 이게 무슨 말일까요? 

먼저 순환성이 강하다는 의미부터 생각해봅시다. 순환이란 특정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지요? 순환성이 강하다는 것은 이런 속성이 바뀌는 성질이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일년 내내 더운 날씨가 똑같이 지속되는 적도지방과 달리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기후 변화가 뚜렷하지요?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 나라의 날씨는 적도지방보다 날씨의 순환성이 더 뚜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동성의 순환성이 강하다는 의미는 변동성이 커진 구간이 나타나면, 이것이 무한대로 지속되지 않고 조만간 다시 변동성이 줄어드는 국면으로 바뀌는 성질이 강하다는 의미입니다. 반대도 마찬가지지요. 변동성이 줄어든 구간이 지속되면, 이 상태가 계속 유지되지는 않고 조만간 변동성이 커지는 구간이 나타나는 '변동성의 순환, 변동성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난다는 의미입니다. 


다음으로 변동성의 자기 상관성이 강하다는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자기 상관성이란, '최근의 속성'이 바로 다음에도 지속되는 성질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최근 1년 간의 수학성적을 모두 90점 이상으로 우수하게 유지한 학생이 있다면, 다음 번 시험의 수학 성적도 우수하게 나올 가능성이 크겠지요? 이럴 경우 자기 상관성이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1년 간의 수학 성적이 그야말로 들쭉날쭉 개판으로 나왔다면, 다음 번 시험의 수학 성적은 기존의 성적으로 예측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럴 경우 자기 상관성이 낮다고 볼 수 있지요. 


 변동성에서 자기 상관성이 강하다는 의미는, 최근의 변동성이 컸다면 바로 다음번 변동성도 크게 유지될 가능성도 크고, 최근의 변동성이 작았다면 바로 다음번 변동성도 작게 유지될 가능성도 크다는 의미입니다.

 주식의 움직임으로 설명하자면, 최근 1주일간 급등락하는 종목을 매수했다면, 적어도 다음날 내지는 짧은 기간동안은 적어도 이렇게 변동성이 큰 구간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고, 최근에 가격의 움직임이 거의 없이 잠잠했다면, 특별한 일이 없는한 다음날 움직임도 잠잠할 것이라는 의미지요. 


 1번과 2번의 원리는 서로 상반되는 것 같지만, 사실은 상충되지 않습니다. 

 변동성의 자기 상관성이 강한 속성은 '단기'적인 움직임이고, 변동성의 순환성이 강하다는 의미는 '중-장기'적인 움직임입니다. 즉, 가격 변동성의 단기적인 움직임은 최근의 변동성에 영향을 받고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이런 구간이 어느 정도 지속되어 나타나면 조만간 변동성의 속성이 반대로 바뀌어 나타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내용은 이전 포스팅 (클릭)에서 '변동성 군집'과 '변동성 순환'이라는 내용으로도 상세히 다룬적이 있으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변동성 트레이딩의 핵심 원리

 * 이 원리를 단기 트레이딩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단순히 변동성이 축소되었다고 (장기간 횡보) 조만간 변동성이 폭발할 것으로 기대하고 매수하는 것은 '트레이딩' 관점에서 현명하지 못합니다. 왜냐면, 조만간 변동성이 커질 것은 맞지만, 그게 내일일지, 1주일 뒤일지 한 달 뒤일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적어도 최근 변동성이 작았다면, 적어도 내일 변동성은 작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단기 트레이딩을 할 때 단순히 변동성이 작은 구간에 들어가는 것은 큰 의미가 없지요. 괜히 시간 낭비만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단기 트레이딩에 이 원리를 응용하는 방법은, 최근에 변동성이 커진 구간 (급등주의 급등 구간)에서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작아진 구간 (눌림목)에서 돌파를 노리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지난 번 포스팅 (클릭) 에서 언급한 ID + NR4도 이 원리에 충실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데, 래리 윌리엄스도 이 전략의 원리를 극찬한 바 있습니다. 급등의 시점을 정확하게 잡아낼 수 있다고 말이지요. 


3. 래리 윌리엄스가 제안하는 변동성 축소 돌파 기법

* 이 원리를 이용하여 래리 윌리엄스가 제안하는 재미있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 하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조건

   1) 최근 6일 평균 변동성 < 최근 100일 평균 변동성의 50% 이하

   2) NR4 + ID (Inside day) 발생 (NR4 + ID는 지난 번 포스팅 (클릭))

   3) 상기 2개 조건 충족한 상태에서 다음날 전일 고가 돌파시 매수

      손절 : 전일 저가

      익절 : 적절히 매도 (래리 윌리엄스는 추세를 보고 1~4일 정도 보유하며 매도한다고 함)


* '이거 지난 번에 살펴본 전략이랑 똑같은 거 아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최근 6일 변동성 < 최근 100일 변동성의 절반' 이라는 추가적인 필터 조건이지요. 

  최근의 단기 변동성(6일)이 중장기적인 변동성(100일)의 절반보다 작다는 의미는, 단기적으로 변동성이 축소되어 유지되는 구간에서 매매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변동성이 작은 군집 구간 (일종의 볼린저 밴드 축소) 구간과도 일맥 상통하지요. 변동성 순환의 원리에 따르면 이런 구간 이후에는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NR4와 inside day라는 추가적인 변동성 축소 조건까지 추가했으니, 단기적 + 미시적인 변동성 축소의 이상적인 조건을 모두 채운 셈이됩니다. 


* 하지만, 단순히 변동성이 축소되었다고 함부로 진입했다가는 손가락만 빨 가능성이 높다고 했지요? 

 따라서, 단순히 변동성이 축소되었다고 무턱대고 진입해서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변동성이 축소된 조건을 만족시킨 상태에서 상방으로 돌파가 일어나는 것을 보고 따라서 진입함으로써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게 됩니다. 


* 래리 윌리엄스는 중기적인 변동성 축소의 조건으로 단기 변동성 < 장기 변동성의 조건을 제시했지만, 이 조건은 다양한 기술적 지표를 이용하여 얼마든지 응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테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기 볼린저 밴드폭 < 장기 볼린저 밴드폭 * k (k < 1)

 * 단기 변동성 < 장기 변동성 특정 백분위수 (ex : 최근 3일 평균 변동성 < 최근 100일 평균 변동성 중 하위 20% ) 


     


4. 결론

* 린다 라쉬케와 래리 윌리엄스는 이 전략에 대해 토론하면서 이 전략의 원리는 저변동 구간을 수치적으로 정량하면서 가격 움직임의 패턴까지 조합하는 원리기 때문에 매우 의미있는 전략이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 변동성 축소/확장에 기반을 둔 트레이딩 전략은 기본적이지만 매우 유용하고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전략이기 때문에 트레이딩에 적극적으로 응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