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필독)

전략군의 포트폴리오, meta-strategy 전략 (58)

by systrader79 2018. 6. 29.
728x90
반응형
728x170

 한가지 종목에 몰빵하는 것이 위험하기 때문에, 우리는 여러 종목에 분산해서 투자를 합니다. 순수한 주식에 분산을 할 수도 있고, 자산군에 분산해서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학계에서는 순수하게 종목이나 자산군에 분산하는 것보다는 여러 전략군에 분산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정된 수익을 낸다는 것이 입증되어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언급하는 전략은 복잡하지는 않더라도 robust한 우상향 전략이어야 함은 물론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개발한 여러 전략군에 분산투자하면 안정적인 수익이 날까요? 

 '개별 전략 자체도 다 우상향하고 상관성도 낮으니까, 문제될 것이 뭐가 있나?'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으나, 현실은 냉혹합니다. 

 그 이유는, 시장은 끝없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단기적으로 시장이 변할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시장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잘 만든 전략에 분산투자하더라도, 그 전략이 현재 잘 먹히고 있는지, 건강한지 주기적으로 체크하며 관리해야만 안정된 투자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없이 한 번 만든 전략이 앞으로도 끝없이 잘 나갈거라고 생각해서 그대로 방치한다면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만든 여러 투자 전략 중 어떤 전략에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어떤 전략이 잘 나가고 건강하고, 어떤 전략이 망가져서 쳐내야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이렇게 여러 투자 전략을 가지고 있을 때, 어떤 전략에 선별적으로 투자하고, 비중을 조절하고, 리밸런싱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방법을 meta-strategy 라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meta-strategy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Meta-strategy 왜 필요하니?

 Meta-strategy가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여러 전략 중 현 투자 시점에서 가장 수익을 잘 내고 손실이 적은 전략들을 선별하여 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둘째, 여러가지 이유 (의도치 않았던 과최적화, 전략에 불리한 시장 환경으로의 변화) 등에 의해 일시적, 혹은 지속적인 전략의 손실 구간을 피하고, 전략이 완전히 망가졌는데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셋째,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가장 잘 맞는 전략을 선택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market-adaptive한 전략으로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다

 즉, 우리는 meta-strategy를 이용하면 향후 시장을 예측하지 않고도, 잘나가는 전략에 집중투자할 수 있고, 막나가는 전략을 자동으로 탈락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이 많기 때문에, 여러 전략에 분산 투자하는 경우 반드시 자신만의 meta-strategy 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lifestyle 왜 필요하니.jpg>


2. Meta-strategy 어떻게 만들까?

 이렇게 얘기하면 meta-strategy가 대단히 대단해 보이고 엄청나게 엄청나며, 매우 어려울 것 같지만 사실은 지극히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간단히 말씀드리면, 여러 전략의 수익 곡선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면서 최근 가장 수익이 잘나는 전략들에 선별해서 투자하면 된다는 겁니다. 

 우선 간단한 예를 통해 확인하고,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C,D,E라는 5가지 전략을 가지고 실제로 투자를 시작했다고 가정합시다. 

 1달뒤 수익률을 확인해보니, 각 전략의 수익률은 순서대로 -3%, 6%, 1%, -1%, 2% 였다고 칩시다. 

 Meta-strategy 전략은 기본적으로 인과율, 추세 추종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달에 수익이 났다고 반드시 다음달에 수익이 나라는 보장은 없고, 이번달에 손실이 났다고 다음달에 반드시 손실이 나리라는 보장은 물론 없지만, 이번달에 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은 이 전략이 현 상황에서 시장의 움직임과 싱크가 맞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다음 달에 가져갈 필요가 없다는 개념이죠. 

 따라서, 최근 수익률이 높은 전략을 선택해서 다음 투자사이클에 가져가자라는 개념입니다. 

 아주 상식적이고 쉽죠? 

 따라서, 이런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5가지 전략중 2가지 전략만을 선택해서 가져가는 원칙이라면, 다음달에는 B, E 전략에 투자하면 됩니다. 

 요즘 월드컵 열기가 한창 뜨거운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월드컵에 참가하기전, 수많은 훈련과 평가전(백테스트)를 통해 감독은 나름대로의 필승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월드컵 경기에서 맞딱뜨릴 팀의 컬러가 평가전을 통해 예측했던 것과 사뭇 다르다면, 낭패일 겁니다. 만일 이런 상황에서 평가전에서 잘 먹혔던 전술을 그대로 쓴다면 패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만일 승리를 했다면, 이 전략을 그대로 유지해도 되겠지만, 전략이 먹히지 않았다면 그 전략을 버리고 새로운 전략으로 갈아타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수익이 잘 나고 있는 전략은 이 전략의 움직임이 현 시장의 움직임과 싱크가 잘맞고, 현재 손실이 나는 전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처럼 지극히 단순하고 상식적인 원리에 기반을 두고 meta-strategy를 적용함으로써, 장기간 아주 안정된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meta-strategy 구체적으로 어떻게 짤 수 있을까요? 

1개월 수익률로 하면 될까요? 

2개월 수익률은 어떻습니까?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