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전략군의 포트폴리오, meta-strategy 전략 (59)

by systrader79 2018. 7. 9.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포스팅에서 전략의 수익 곡선 자체에 트레이딩을 하는 방법을 meta-strategy로 살펴본 바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meta-strategy는 여러 전략간에 가장 우수한 전략을 선별하는 방식으로 소개해드렸는데, 여러 전략군 내에서 우수한 전략을 선별하는 것도 meta-strategy에 속하지만, 개별 전략의 수익 곡선을 보고 trading하는 방법도 좁은 의미의 meta-strategy에 속합니다. 

 우선 개별 전략의 meta-strategy에 대해 알아본 후, 이를 다양한 전략군에 적용해보면 되겠죠?


1. Meta-strategy 적용시 주의할 점

 Meta-strategy는 개별 종목자체의 타임 프레임을 따르지 않는다는 사실에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삼성전자에 장기 투자한다고 칩시다. 

 삼성전자는 휴장일을 제외하고는 매일 거래가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단순히 삼성전자를 바이앤홀딩으로 투자할 경우, 여러분의 수익곡선을 그래프로 표시하면, x 축은 날짜가 되고, y 축은 수익률이 되겠죠? 

 그런데, 만일 삼성전자 종목을 대상으로 20일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20일 이평선을 하회하는 구간에서는 거래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이런 구간에서는 수익 곡선이 평탄하게 보일 겁니다. 

 보유기간에 따른 순수한 투자 수익 곡선을 보기 위해서는 보유일에 따른 수익률을 보는 것이 맞지만, meta-strategy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거래가 이루어진 경우에 대해서만 수익을 누적시켜 계산하고,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날은 빼버리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거래가 이뤄지지 않은 날까지 포함하면, 실제로 거래가 이뤄지지 않은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0%의 투자 수익이 발생한 것처럼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전략의 투자 성과의 본질을 흐릴 수 있습니다. 


2. Meta-strategy 어떻게 적용할까? 

 Meta-strategy는 여러번 강조한 바와 같이 전략의 수익곡선을 하나의 종목처럼 간주하여 이를 대상으로 하나의 트레이딩 전략을 다시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지요? 

 그렇다면, meta-strategy 전략도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추세, 혹은 역추세 전략을 그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어렵거나 신기할 것이 전혀 없다는 것이죠. 

 예를 들면, 수익 곡선을 대상으로 20일 이평선 돌파 전략을 이용할 수도 있고, 역추세 전략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 곡선도 추세적인 성향을 보일 수도 있고, 평균 회귀 성향을 보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3. Meta-strategy 적용의 실례

 다음의 차트는 Jonathankinlay.com에서 제시한 미국 채권 선물의 트레이딩 전략과 이에 meta-strategy 전략을 적용한 후의 수익곡선입니다. 

Fig1AFigB1


 오리지널 트레이딩 전략의 성과도 매우 훌륭한데, 여기에 meta-strategy까지 적용하니 거의 자로 잰 듯한 수익곡선이 나왔네요. 물론, 백테스트는 현실과의 괴리가 있기 때문에 완전히 이렇게 된다는 보장은 없으나,기본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전략에 적절한 meta-strategy를 적용할 경우, 상당한 수준의 성과 향상이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Perf1

Perf 2Perf 3Perf 4


위 그림도 오리지널 전략과 이에 meta-strategy를 가한 후의 전략의 퍼포먼스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위험조정수익률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적용가능한 meta-strategy 전략

 그렇다면 단일 전략을 이용해서 어떤 방법으로 meta-strategy를 적용할 수 있을까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meta-strategy는 추세 추종과 역추세 모두 적용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세 추종형 meta-strategy를 적용하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meta-strategy의 핵심 철학이 전략의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구간을 피해서 drawdown을 막고, 자산을 보전하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어렵거나 복잡한 meta-strategy 전략이 필요없이 단순한 전략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우선 필요한 것은 안정된 우상향하는 투자 전략이 필요하겠죠? 여기에 적용할 수 있는 meta-strategy 전략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1) 이동평균선 돌파 전략 : 전략의 수익곡선이 n이 이평선을 하회하면 매매 중단

 2) 모멘텀 전략 : 전략의 n일 모멘텀 > 0인 구간에서만 매매

 3)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전략 : 전략의 평균 모멘텀 스코어에 비례하여 투자 전략의 비중 조절

 4) RSI, Stochastics 같은 오실레이터 이용 : 오실레이터 값 > 50 인 구간에서만 매매, 혹은 오실레이터 값 비중에 비례하여 투자 비중 조절


 많은 사람들이 전략 자체의 완벽성만을 추구하지만, 전략은 얼마든지 망가지거나 폐기될 수도 있습니다. 시장은 끝없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meta-strategy를 결합하면 전략이 망가지더라도 내 투자 수익곡선은 최악으로 치닫는 것을 막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