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주식 단기 매매 기법 시리즈를 시작하며 (1)

by systrader79 2016. 12. 20.
728x90
반응형
728x170

 제 블로그가 '왕초보를 위한 주식 투자' 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긴 하지만, 사실 지금까지는 개별 주식 종목의 투자 방법보다는 ETF를 이용한 중장기 포트폴리오 투자 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방식의 투자법이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에게 생업에 종사하면서도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점은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물론 이런 투자 방식도 실제로 원칙을 고수하며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략에 대한 깊은 이해와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원칙의 고수가 중요하겠지요. 


 하지만, 이런 부분들이 단순히 나의 의지로만 되는 것은 아니기에, 이런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을 기계적으로 대행할 수 있는 투자 상품이나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블로그에서 소개한 MPAA 기반의 동적 자산 배분 모델을 런칭하기 위한 과정이 진행 중인데, 아직 애매하게 마무리 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 연말이나 내년 초에 확실하게 매듭을 지으려고 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지금부터는 당분간 많은 투자자분들이 실제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별 주식 투자 전략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다룰 내용은 제가 썼던 책인 '주식 투자 리스타트'와 과거에 포스팅했던 네이버 '주식 차트 연구소' 카페의 포스팅의 핵심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이 주를 이룰 예정입니다. 

 전략은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단기 스윙 위주가 될 예정입니다. 

 제 책을 보셨거나 과거 포스팅을 다 읽어보신 분이라면 이미 잘 아실 내용일지 모르겠으나, 주식 투자에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을 다시 한번 체계적으로 리뷰한 후, 미처 다루지 못했던 내용을 좀 더 추가할 계획입니다. 


 핵심적인 차별점이라고 한다면 이제까지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던 상승하는 급등주를 실시간으로 검색, 상승 초입에 자동으로 매수하는 로직을 공개하고 나아가 키움 증권 API를 이용, 자동 매매가 가능한 툴까지 개발, 보급하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증권사 API를 이용한 상용 자동 매매 툴은 여러 개가 나와 있지만, 개인적으로 살펴본 결과 사용 료도 비싸고 (월 10만원 수준), 인터페이스가 너무 복잡한 경우가 많아 세팅하는데 번거로운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한, 단기 트레이딩 기법의 기본 원리에 대한 부분은 투자자 스스로가 알아서 공부해야 한다는 것도 문제이고, 딱히 대단한 것도 아니면서 종목 검색식을 마치 절대 수익 전략인양 비공개로 처리하는 것도 상당히 짜증나더군요. 


 이런 상황에서 우연한 계기로 최근 저와 뜻을 같이 하는 유능하신 프로그래머 한 분을 알게 되어 협력하는 가운데 단기 주식 투자에 가장 적합한 자동 매매 툴을 함께 개발하기로 합의가 된 상태라 내년 상반기 내로 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착수할 예정입니다. 


 블로그와 카페에서는 단기 트레이딩에 있어서 핵심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고, 다양한 종목 검색 로직, 차트 설정, 트레이딩 툴 사용 방법 또한 공개할 예정입니다. 

 세부적인 사항에 관해서는 프로그래머분과 상의 중이지만, 많은 투자자들을 위해 프로그램 사용료는 국내 최저 수준(월 5만원 이하) 내지는 경우에 따라서는 무료, 심지어는 사용자가 오히려 돈을 받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어이없는 옵션까지 고려하는 파격적인 조건도 생각 중입니다. 

 (무료까지는 이해하실런지 모르겠지만, 프로그램을 쓰는데 돈을 받는다는 건 이해가 안가시죠? 이 부분은 차후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동 매매 프로그램 하나를 개발하는데에는 막대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저와 협력하실 프로그래머 분은 취미로 이 일을 하실 분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분에게는 생업이 걸린 문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호응이 없다면 프로그램 개발이 중간에 무산되어 단지 저 혼자 블로그를 통해 정보만 제공하고 실제로 여러분이 매매할 때는 매수 신호 뜨는 걸 장중 내내 지켜보면서 손으로 매매하거나, 타사의 비싼 매매툴을 써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어려운 가운데서도 프로그래머 분께서 공익(?)을 위해 프로그램 사용 비용에 대한 옵션은 여러분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하자는 데 동의해주셨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신청 클릭)


기나긴 새로운 시리즈를 쓰려고 하니 설레기도 하고, 한 편으로는 막막하기도 하네요. 

틈타는 대로 하나씩 시작해보겠습니다. 

 

 p.s) 어제와 오늘 실제로 뜬 돌파 매수 신호 차트입니다. 매매 로직상 매집이 잘 된 변동성이 큰 종목에서 급등하는 초입구간에 진입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매수 후 2~3% 정도 스캘핑 구간은 대부분 잡히고, 15% 이상의 큰 시세도 빈번히 잡는 로직입니다. 상세한 로직은 시리즈가 다 끝나면 다 공개하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1번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