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투자의 기초 (필독)

퀀트 전략의 기초 (4) - 마켓 타이밍 (110)

by systrader79 2021. 8. 27.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켓 타이밍 조건을 이용하여 퀀트 전략의 성과를 개선시켜보겠습니다. 마켓 타이밍이란, 시장이 상승하는 구간과 하락하는 구간을 구분하여 투자에 유리한 상승장에서만 투자하고, 불리한 하락장에서는 투자를 쉬는 전략을 말합니다.

 

 시장이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종목 간의 상관 계수가 급증하기 때문에 종목을 아무리 분산하더라도 포트폴리오 전체의 수익이 하락하는 것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마켓 타이밍이 필요한 것이지요.

 

 마켓 타이밍을 이용하면 시장의 급락 구간을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급락장에서의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마켓 타이밍을 적용하는 방법

* 마켓 타이밍은 시장의 상승 구간과 하락구간을 구분하는 방법이라고 했지요? 그렇다면, 시장의 상승과 하락 구간을 어떤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을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편하면서도 로버스트한 방법은, 시장의 지수를 보고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같은 업종 대표 지수의 기술적 지표를 통해 마켓 타이밍을 적용하는 방식이 널리 이용됩니다.

 

* 쉬운 예를 들자면, 코스피 지수가 20일 선 위에 있을 때만 투자하고, 20일 선 아래에 있을 때는 투자를 쉬는 방법입니다. 코스닥 지수를 이용해서 만들어도 되고, 이동평균선이 아닌 다른 기술적 지표를 해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 완벽한 마켓 타이밍 전략은 없고, 모든 마켓 타이밍 전략은 불완전하지만, 마켓 타이밍 전략이 있고 없고의 여부는 엄청난 차이를 가져옵니다. 마켓 타이밍이 아무리 불완전하더라도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 그렇다면 아주 단순한 마켓 타이밍 전략을 이용해서 장기 퀀트 시뮬레이션에 적용해보겠습니다.

2. 코스피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마켓 타이밍

* 코스피 지수의 이동평균선을 이용한 마켓 타이밍 전략을 시뮬레이션 해보겠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확인해 본, low PER 포트폴리오를 이용하여, 마켓 타이밍이 없는 전략과 마켓 타이밍을 추가한 전략의 성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 로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 PER 종목 50개 매수
  • 전일 종가 대비 -1.5 % 매수
  • 20일 리밸런싱
  • 마켓 타이밍
    • 코스피 종가 > 코스피 종가 20일 이동 평균선
    • 코스닥 종가 > 코스닥 종가 10일 이동 평균선

*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켓 타이밍 없음, 바이 앤 홀딩>
<코스피 20일 이평선 마켓 타이밍>
<코스닥 10일 이평선 마켓 타이밍>

3. 고찰

* 어떻습니까? 마켓 타이밍이 있고 없고의 여부가 엄청난 성과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MDD 관점에서 보면 비교가 안될 정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보통 MDD 가 낮아지면 수익률도 떨어지게 마련인데, 마켓 타이밍을 장착한 전략에서는 MDD 뿐만 아니라 수익률까지 훨씬 높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주식 시장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시장의 하락 구간에서의 손실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입니다.반토막 이상으로 발생하는 구간은 보통 5~10년 주기로 한 두 번씩 반드시 나타나는데, 이런 구간은 어쩌다가 재수가 없어서 걸린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투자를 한다면, 반드시 겪게 될 구간으로 생각하고 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가 지금 소개한 마켓 타이밍은 대단히 어렵거나 심오한 내용도 아니고, 과최적화를 한 것도 아닙니다. 코스피 20일, 코스닥 10일 이라는 수치에 절대적인 의미가 있는 것도 전혀 아닙니다. 코스피를 10일로, 코스닥을 20일로 하셔도 되고, 10일, 20일이 아닌, 13일로, 17일로, 24일로 하셔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어떤 지표로, 어떤 수치값을 넣으면 그 지표와 수치값에 따른 퍼포먼스와 수익곡선은 당연히 달라지겠지만, 공통적인 것은 시장의 추세를 따르는 마켓 타이밍을 장착하면, 시장의 폭락 구간은 반드시 회피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시장의 급락 구간에서의 엄청난 손실은 '반드시' 막을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마켓 타이밍의 세부적인 로직이나 수치와는 무관하게, 전략의 성과는 단순 바이앤홀딩에 비해 향상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 그렇기 때문에 혹자들이 주장하는,

마켓 타이밍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과최적화다
마켓 타이밍으로 저점과 고점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무의미하고 쓸모없다

는 논리는 마켓 타이밍에 대해 완전히 오해한 무지의 소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실 마켓 타이밍의 중요성은 단기 트레이딩을 하는 분들은 대부분 잘 인지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기 가치투자를 하는 분들은, 유독 부정적이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치투자를 하지 말라는 것도 아니고, 기존의 팩터나 정성적인 기반의 투자를 지속하되, 시장이 위험한 구간에서는 전략적으로 빠져나오는 것은 가치 투자의 의미를 훼손하는 것도 전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고집스럽게 부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좀 안타깝습니다.

 

* 트레이딩 뿐만 아니라, 장기 투자에서도 마켓 타이밍은 옵션이 아닌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아주 단순한 마켓 타이밍 전략을 살펴보았는데요, 시스템 트레이딩에서 일반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진입과 청산의 개념을 마켓 타이밍에 적용하면 지금 살펴본 마켓 타이밍의 성과를 훨씬 더 향상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지금처럼 시뮬레이션한 전략의 전구간 MDD 를 -10% 이하로도 만들 수가 있는데요, 궁금하시지요?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와 '자산 배분 완전 정복 강의',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1

  • 지나가다 2021.10.16 14:51

    코스피 종가가 이동평균선에 비해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매수 매도를 결정한다는 내용이네요. 그런데 이 종가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거래 당일 전날의 종가인가요, 아니면 거래 당일의 종가인가요? 종가라면 그 날의 거래가 종료된 이후 결정이 되는거라고 알고 있어서 거래 당일의 전날 종가라고 생각하는데 맞나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