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ook review - 차트의 정석 (개정증보판)

by systrader79 2019. 5. 7.
728x90
반응형
728x170

이전에도 강력하게 추천드린 바 있는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 - '차트의 정석' 이 이번에 개정 증보판으로 새로 출간되었습니다!

 이번 개정 증보판에서는 고급스런 디자인으로 교체되었고 지난 판에 실리지 않았던 상품 선택 지수 (CSI)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기술적 지표와 이를 활용한 technical trading에 관심이 많지만, 어떤 책으로 공부해야 할지 모르신다면, '차트의 정석'을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특별히 위너스북 출판사에서 차트의 정석 개정 증보판 출간 기념으로, 도서를 무려 10권이나 증정하는 이벤트를 지원해주셨습니다!

 훌륭한 책 많이 알려주시고, 또 이벤트를 통해 많은 분들이 좋은 책 받아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서 증정 이벤트 참여 방법>


Step 1.아래 2가지 방법 중 선택 

    1) 본 블로그 게시물을 페이스북(개인 페북, 페이스북 커뮤니티 모두 가능) 이나 타 카페에 공유 

    2) systrader79 뉴지스탁 강의 수강 후 후기 (기존 수강생도 참여 가능)를 systrader79 카페 뉴지스탁 후기 게시판 (클릭) 에 올림 


  * 중복 응모 가능합니다. 개인 페이스북, 페이스북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공유, 수강 후기 모두 응모하면 4번 응모한 것으로 간주하며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Step 2. 공유 혹은 후기를 올린 링크 주소와 인적 사항을 이 곳(클릭)에 입력

(이벤트 신청 기간 : 5월 7일 ~ 5월 17일)


당첨자는 5월 18일 페이스북 (클릭) 을 통해 공지하고, 일괄 배송합니다. 


--------------------------------------------------------------------------------


<차트의 정석 리뷰>


기술적 투자 지표에 관한 서적들은 이미 많이 출간되어 있지만, 대다수 국내 서적은 초보 입문자용 투자 서적에 형식적이고 피상적으로 다뤄져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이동 평균선 골든 크로스 때 사야 하고 데드 크로스 때 팔아야 하고, 스토캐스틱 값이 20 이하면 과매도이니 매수 신호고 80 이상이면 매도 신호니 팔아야 한다는 식이지요. 


 기술적 지표를 공부해보면 사실 기술적 지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개인의 투자 전략에 전적으로 달린 것이고, 천편일률적인 공식은 없다는 걸 알게 되는데, 대부분의 투자 서적에서는 마치 그것이 불변의 법칙이자 공식인 것처럼 기술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이런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실제로 투자를 하게 되면 막상 박살이 나게 되고 그러면 기술적 지표는 쓸모가 없고 다 숫자놀음이자 거짓말이라는 편견에 빠지게 됩니다. 예전에 어떤 국회의원이 청문회인지 국정 감사에서 삼성 전자가 20일 골든 크로스가 발생했는데 왜 매도했느냐는 식의 의혹을 제기했다는 웃지 못할 기사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는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똑같은 칼을 써도 노련한 외과 의사가 쓰면 생명을 살리는 도구가 되지만, 난폭한 조폭이 휘두르면 사람을 죽이는 흉기가 되듯이 기술적 지표도 그 지표의 핵심 원리를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면 얼마든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다수 국내 서적에서는 기술적 지표 무용론을 은연 중에 조장하는 식의 기계적이고 형식적인 책들이 너무나 많다는 점에서 기술적 투자 연구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상당히 안타깝습니다. 

 

 지금 소개해드릴 '차트의 정석'은 이런 관점에서 정말 훌륭한 책입니다. 기술적 분석에 관한 불멸의 바이블이라고 한다면 존 머피가 쓴 '금융 시장의 기술적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차트의 정석'은 그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을 정도로 기술적 지표의 바이블이자 훌륭한 투자 지침서로서 전혀 손색이 없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시스템 트레이딩이나, 퀀트 투자, 추세 추종 기반의 포트폴리오 전략을 연구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소장하고 읽어야 할 필독서로 추천하고 싶고, 국내 기술적 지표에 관한한 감히 최고의 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재미없어보이는 기술적 지표를 나열한 이 책이 대체 무엇이 그토록 좋은 것일까요? 

 다른 기술적 분석서와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106 가지의 기술적 지표를 다룬다.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기술적 지표는 몇 가지가 있습니까? 이평선, RSI, 스토캐스틱, MACD, 모멘텀?

 기술적 지표를 남들보다 많이 아는 것은 나쁠 것이 없지만, 단순히 그 지표의 핵심 원리도 모르고 공식처럼 달달 외기만 한다면 이는 기본적인 지표 서너가지를 확실히 아는 것보다 오히려 훨씬 못합니다. 

 사실, HTS에 탑재된 기술적 지표들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100여가지가 넘는다는 사실에 놀라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 모든 지표를 다 알아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복잡한 지표를 다 알아야 할 필요도 없고, 다 외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이 많은 기술적 지표를 공부하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HTS에 기본으로 탑재된 기술적 지표들은 오랜 시간 동안 세계적인 트레이더들에 의해 연구되고 검증된 과정에서 살아남은 위대한 지혜의 산물입니다. 기술적 지표의 공식 자체보다 이러한 지표들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고, 어떠한 원리로 가격의 움직임을 기술하고 있는지를 공부하면 가격의 움직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는데 엄청나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가격의 움직임의 원리, 시장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여는데 지표를 연구하는 것만큼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 

 지표 연구는 곧 새로운 투자 전략을 연구하는 것과 사실상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차트의 정석' 에서는 널리 알려진 10여가지의 기술적 지표만 다루는 일반 서적과는 달리 HTS에 탑재된 106 가지나 되는 모든 지표를 빠짐없이 다루는 거의 유일한 책입니다. 이 부분만 해도 이 책은 대단히 큰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지표의 핵심 원리를 알려준다. 

 지표만 많이 알려준다고 능사는 아니겠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표의 공식을 제시하고, 지표값이 어떨 때 매수하고, 어떨 때 매도한다는 식의 기계적인 설명만 나열한 책이라면 실제 투자 전략을 만들고 적용하는데는 전혀 쓸모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차트의 정석'은 다릅니다. 차원이 다릅니다.  

 기술적 지표의 정확한 수식은 물론이거니와, 그 수식의 의미를 이해하기 쉬운 일상의 언어로 풀어서 설명을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식이 어떤 의미로 가격의 움직임을 기술하고 있고, 이 지표를 어떻게 투자 전략에 적용해야 할 지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공식만 나열한 경우 이를 결코 알 수가 없겠지요? 

 이런 책은 결코 흔치 않습니다. 


3. 지표의 적용 방법, 장단점까지 알려준다. 

 지표의 핵심 원리까지 알려주는 것만 해도 대단한데,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그 지표를 이용하여 실제 투자 전략에 적용할 때 어떤 부분이 장점이고 어떤 부분이 단점인지까지도 알려줍니다. 이는 그 지표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한 부분이고, 독자가 직접 시행착오를 겪어가면서 투자하는 힘든 과정이 없이는 쉽게 얻기 힘든 심오한 지식인데, 이런 부분까지 알려줍니다. 

 이는 지표를 이용하여 실제 투자 전략을 개발하는데 대단히 큰 도움을 줍니다. 


4. 생소한 지표들을 통해 신선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QSTIC, VHF, Accumulation swing index, Klinger oscillator, Mass index, Breadh thrust 같은 지표를 들어보셨나요? 

 복잡한 지표니 몰라도 된다고요? 네, 몰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다소 생소한 지표를 무시하지 않고 그 지표의 원리를 공부하면 내가 기존에 알고 있는 기술적 분석의 틀을 깨고 한 단계 더 넓은 영역으로 지식을 확장하고 더 새로운 전략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요. 

 이 책에는 우리에게 상대적으로 낯설지만 한 번쯤 그 의미를 알고 적용해보고 싶은 신선하고 다양한 지표들로 가득합니다. 이 지표는 마치 게임에서 새로운 치트키를 하나 익히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새로운 투자 전략을 만들고 싶지만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고민이시라고요? 

 맨 땅에 헤딩하실 필요 없습니다. 온고지신이라는 말이 있지요. 나보다 앞선 트레이더들이 오랜 시간 고민을 해서 만들어낸 지표들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5. 기술적 지표, 실제 투자에 과연 도움이 될까?

 많은 분들이 기술적 지표를 공부하다가 한계를 느끼고 때려 치웁니다. 그리고 가치 투자자가 되거나 바이앤 홀드 전략의 신봉자가 됩니다. 

 기술적 지표가 정말 쓸모 없는 것일까요? 개인적으로는 결코 그렇지 않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다룬 것처럼 지극히 단순한 모멘텀 지표 딱 하나만으로도 정말 robust 한 추세 추종 투자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음을 데이터로 보여준 바가 있지요? 

 

 

 모멘텀 지표는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88가지 지표 중의 단 한 가지일 뿐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이 88가지 지표의 의미를 모두 깨닫고 자유 자재로 조합할 수 있다면 얼마나 안정적이고 다양한 투자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을지 기대되지 않으십니까? 

 기술적 지표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오해는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투자 전략을 올바로 만드는 방법을 모르는 것에서 비롯된 것인데요 대표적인 문제점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전략을 하나 만들어서, 단일 종목에 한 번 적용해보고 잘 안되면 포기한다. 

  그 어떤 기술적 지표의 단일한 지표값도  어떤 종목에도 완벽하게 들어맞는 경우는 결코 있을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반드시 깨달아야 하는 것은, 어떤 기술적 지표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포트폴리오 단위로 검증해야 하고, 투자도 포트폴리오 단위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20일 이평선 전략을 "아무도 찾지 않는 바람 부는 언덕의 이름 모를 잡주" 하나에 적용해 보고 수익이 안나니, 기술적 지표, 전략은 쓸모없어라고 얘기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아무 것도 가진게 없게 됩니다.



<나훈아 - 잡주>


 어떤 전략의 평균적인 유용성은, 통계적으로 여러 종목에 적용했을 때의 평균적인 속성으로 검증할 수 있고, 실제 투자에서도 이렇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최적화된 한가지 파라미터로 적용한다. 

 기술적 투자 전략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오류 중 하나는, 특정 기술적 지표의 값을 과거 데이터상 혹은 자신이 이상적이라고 믿는 한가지 숫자로 세팅해 놓고 이것이 최적의 퍼포먼스를 보이기를 기대한다는 것인데요, 그런 일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시장은 끝없이 변하기 때문이지요.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시장의 적절한 사이클에 맞게 기술적 지표의 값도 적절히 분산된 형태로 구성해서 전략의 유용성을 검증하고 실제 투자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략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론을 모른다. 

  종목의 분산, 파라미터의 분산, 전략의 분산, 자산군의 분산에 자금 관리 로직까지 결합될 때 비로소 하나의 완결된 투자 전략이 완성되고 이 상태가 되어서야 비로소 내가 만든 기술적 투자 전략의 유용성을 제대로 검증할 수가 있게 됩니다. 그런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한 종목, 한가지 세팅값, 한가지 전략, 자금관리 로직은 안중에 없고 딱 하나만 테스트해보고 안먹히네? 라고 얘기하지요. 

 가치 투자 퀀트 전략의 유용성을 테스트할 때도 딱 한 종목의 가치 지표 하나가지고 검증하지는 않지요? 어떤 종목 딱 하나 PBR이 낮아서 샀는데 계속 손실만 누적되니 가치 전략은 무용하다고 주장하면 얼마나 바보같은 짓입니까?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전략도 마찬가지입니다. 

 

 투자 전략을 만들고 운용하는 것은 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정 지표값, 특정 파라미터값 하나는 오케스트라의 수많은 연주자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오케스트라 연주자 한 명이 삑사리를 좀 냈다고 연주를 망치는 것은 아니지요? 수많은 연주자를 적절히 통제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지휘 능력을 갖춘다면 비록 개개인의 연주력은 조금씩은 미숙하더라도 아름다운 하모니와 멋진 연주를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최근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 지능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면서 투자에도 이런 최신의 전략들을 접목시키려는 시도를 많이 봅니다. 그런데, 한가지 안타까운 것은, 기본적인 투자 전략과 기술적 지표, 퀀트 전략에 대한 domain 지식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data mining을 통해 무수한 변수를 딥러닝 모델에 넣고 돌리면 뭔가가 짠하고 나올 것 같은 생각에서 의미없는 시도를 하는 것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많이 목격했습니다. 결과는 당연히 아무 의미 없게 나왔지요.

 

 모든 것에는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기술적 지표지만, 이 지표의 핵심 원리를 잘 이해함으로써 가격 움직임의 메커니즘을 이용한 투자 모델을 잘 만들 수 있는 base가 잘 갖춰진 상태에서 최신의 인공지능 모델을 접목한다면 아주 큰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차트의 정석', 투자 전략의 핵심 원리를 깨우칠 수 있는 보석 같은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량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중, 어설프게 이런 저런 이론에 현혹되지 마시고 핵심적인 기본기를 먼저 다지고 가시는 것은 어떨까요? 


 단기적으로는 귀찮고 돌아가는 것 같아보여도, 고통스런 기본기를 익히고 나면 새로운 시각이 트이리라 확신합니다. 


 '차트의 정석 (개정 증보판)',  모든 시스템 계량 투자자의 필수 소장서로 강력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책소개

주식투자자들은 왜 일부 기술적지표만 사용하는 걸까?
106가지 주가 차트의 장단점을 모두 파헤친다!

차트 멘토 김중근의 수십 년간 실전 경험과 분석이 담긴 『차트의 정석』이 개정증보판으로 나왔다. 이 책은 투자자들의 컴퓨터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 탑재된 주가 차트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려주는 차트 백과사전이다. 개정증보판에는 주식시장의 수많은 중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추세지표의 ‘상품선택지수(CSI)’를 추가로 넣었다. 

최고의 투자자는 제한된 자금으로 최고의 투자 효과를 내는 투자자다.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차트를 철저히 분석할 줄 아는 눈이 필요하다. 이 책은 우리가 잘 아는 또는 잘 알려지지 않은 기술적지표 106가지를 한눈에 파악하도록 정리했다. 또한 각 차트를 신뢰도, 안정성, 민감도, 기간, 종합평가 항목으로 분석해 평점을 매김으로써 차트를 상세히 분석했다. 기술적지표의 기본 개념부터 산출법 그리고 매매방법까지, 차트 분석으로 적절한 매매 타이밍을 찾는 데 더없이 좋은 책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미리보기

PART 1 여러 종류의 차트 작성법 및 이해
1 캔들차트(CANDLE CHART) 
2 라인차트(LINE CHART) 
3 바차트(BAR CHART) 
4 포인트&피겨차트(POINT AND FIGURE CHART) 
5 매물대차트 
6 삼선전환도 
7 역시계 곡선 
8 캔들볼륨차트(CANDLE VOLUME CHART)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1 나는‘차트쟁이’이다 
9 플로우차트(FLOW CHART)
10 마운틴차트(MOUNTAIN CHART) 
11 렌코차트(RENKO CHART)
12 카기스윙차트(KAGI SWING CHART) 
13 분산차트 
14 계단차트
15 추세차트 
16 전환선차트 
17 마켓 프로파일(MARKET PROFILE)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2 당신은 샀고, 그들은 팔았다

PART 2 가격지표
1 가격이동평균(PRICE MOVING AVERAGE)
2 거래량조정 이동평균(VOLUME-ADJUSTED MOVING AVERAGE) 
3 고저이동평균(HIGH-LOW MOVING AVERAGE) 
4 일목균형표(ICHI MOKU KINKOU HYO) 
5 이동평균선 그물지표(MOVING AVERAGE RIBBON) 
6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7 시카고 플로어 트레이더 피봇(CFTPP, CHICAGO FLOOR TRADERS’ PIVOTAL POINT) 
8 중간값(MEDIAN PRICE) 
9 이중지수이동평균(DEMA, DOUBLE EXPONENTIAL MOVING AVERAGE)
10 엔빌로프(ENVELOPE)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3 통계 법칙에도 예외가 있는 법
11 파라볼릭(PSAR, PARABOLIC STOP AND REVERSAL)
12 가격채널(PRICE CHANNELS)
13 프로젝션 밴드(PROJECTION BANDS) 
14 T3 
15 삼중지수이동평균(TEMA, TRIPPLE EXPONENTIAL MOVING AVERAGE)
16 대푯값(TYPICAL PRICE) 
17 가변동적 이동평균(VIDYA, VARIABLE INDEXDYNAMIC AVERAGE)

PART 3 추세지표
1 방향성지수(DMI, DIRECTIONAL MOVEMENT INDEX)
2 방향성지표(DX, DIRECTIONAL INDEX)
3 평균방향성지표(ADX, AVERAGE DIRECTIONAL MOVEMENT INDEX)
4 평균방향성지표 순위(ADXR, AVERAGE DIRECTIONAL MOVEMENT INDEX RATING)
5 상품선택지수(CSI. COMMODITY SELECTION INDEX)
6 아룬(AROON)
7 아룬 오실레이터(AROON OSCILLATOR)
8 추세채널지수(CCI, COMMODITY CHANNEL INDEX)
9 엘더레이 강세지수(ELDER RAY BULL POWER)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4 페따 꼼쁠리
10 엘더레이 약세지수(ELDER RAY BEAR POWER)
11 포스 인덱스(FORCE INDEX)\
12 예측 오실레이터(FORECAST OSCILLATOR)
13 이동평균 수렴발산(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14 MACD 오실레이터(MACD OSCILLATOR)
15 이동평균 오실레이터(MAO, MOVING AVERAGE OSCILLATOR)
16 시장촉진지수(MFI, MARKET FACILITATION INDEX)
17 프랙탈지수(PFE, POLARIZED FRACTAL EFFICIENCY)
18 큐스틱(QSTICK)
19 소나(SONAR)
20 상대강도 스토캐스틱(STOCHRSI)
21 트릭스(TRIX)
22 진정강도지수(TSI, TRUE STRENGTH INDEX)
23 수직수평필터(VHF, VERTICAL HORIZONTAL FILTER)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5 바보 같은 눈물, 흘리지 마라

PART 4 변동성지표
1 평균진정 가격범위(ATR, AVERAGE TRUE RANGE)
2 볼린저밴드 폭(BOLLINGER BAND WIDTH)
3 차이킨 변동성(CHAIKIN VOLATILITY)
4 상대변동성지수(RVI, RELATIVE VOLATILITY INDEX)
5 관성지수(INERTIA)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6 춘래불사춘

PART 5 모멘텀지표
1 이격도(DISPARITY) 
2 누적 스윙 지수(ACCUMULATION SWING INDEX)
3 암스 추세지수(ARM’S EASE OF MOVEMENT)
4 차이킨 오실레이터(CHAIKIN OSCILLATOR)
5 샨드 모멘텀 오실레이터(CMO, CHANDE MOMENTUM OSCILLATOR)
6 비추세 오실레이터(DPO, DETREND PRICE OSCILLATOR)
7 다이나믹 모멘텀지수(DMI, DYNAMIC MOMENTUM INDEX)
8 일중 모멘텀지수(IMI, INTRADAY MOMENTUM INDEX)
9 클린저 오실레이터(KO, KLINGER OSCILLATOR)
10 대중심리지수(MASS INDEX)
11 사인곡선(MESA SINEWAVE)
12 모멘텀(MOMENTUM)
13 스마트머니 지수(NVI, NEGATIVE VOLUME INDEX)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7 바넘효과
14 비율 오실레이터(PRICE OSCILLATOR PERCENT)
15 프로젝션 밴드폭(PROJECTION BANDWIDTH)
16 프로젝션 오실레이터(PROJECTION OSCILLATOR)
17 레인지 지수(RANGE INDICATOR)
18 상대모멘텀지수(RMI, RELATIVE MOMENTUM INDEX)
19 상대강도지수(RSI, RELATIVE STRENGTH INDEX)
20 랜덤워크지수(RWI, RANDOM WALK INDEX)
21 스토캐스틱 모멘텀지수(SMI, STOCHASTIC MOMENTUM INDEX)
22 스토캐스틱(STOCHASTIC FAST)
23 완만한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 ) 
24 궁극 오실레이터(ULTIMATE OSCILLATOR)
25 윌리엄스 퍼센트R(WILLIAMS %R)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8 황제 폐하, 퐁테느브로에 환궁하셨다

PART 6 시장강도 및 거래량지표
1 투자심리도
2 누적확산지수(ACCUMULATION/DISTRIBUTION LINE)
3 바이너리 파동(BINARY WAVE)
4 차이킨 자금흐름(CHAIKIN MONEY FLOW) 
5 자금수급지수(MONEY FLOW INDEX)
6 누적거래량(OBV, ON BALANCE VOLUME)
7 거래량비율 오실레이터(PVO, PERCENTAGE VOLUME OSCILLATOR)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9 알려지지 않은, 알려지지 않은 것
8 거래량추세지수(PVT, PRICE VOLUME TREND)
9 거래량상황지표(PRICE VOLUME RANK)
10 추세 점수(TREND SCORE)
11 윌리엄스 누적확산지수(WILLIAMS AD, ACCUMULATION DISTRIBUTION)
12 거래량 오실레이터(VOLUME OSCILLATOR) 

PART 7 업종분석지표
1 상승하락종목지수(AD LINE, ADVANCE DECLINE LINE) 
2 상승하락종목비율(ADL BREADTH, ADVANCE DECLINE LINE BREADTH)
3 절대상승지수(ABI, ABSOLUTE BREADTH INDEX)
4 볼튼트렘블리 지수(BOLTON-TREMBLAY INDICATOR)
5 돌파지수(BREADTH THRUST)
6 트레이더 지수(TRIN, TRADER’S INDEX)
7 브레츠 TRIN-5(BRETZ TRIN-5) 
8 누적거래량지수(CVI, CUMULATIVE VOLUME INDEX) 
9 맥클레란 오실레이터(MCCLELLAN OSCILLATOR)
** 차트 멘토 김중근 칼럼 10 셜록 홈즈와 왓슨의 추리력
10 과열과매도지수(OVERBOUGHT/OVERSOLD)
11 단기종목지수(STIX, SHORT TERM INDEX)
12 헤릭수익률지수(HERRICK PAYOFF INDEX)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1


<좋은 정보 얻어가셨나요?  블로그 상/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사이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꾸벅!>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