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ChatGPT 가 결합된 New Bing 사용 후기

by systrader79 2023. 2. 15.
728x90
반응형
728x170

며칠 전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ChatGPT (엄밀히 말하면 프로메테우스)가 결합된 Bing 검색 엔진을 발표했습니다. 며칠 동안 사전 사용자 신청을 받았는데, 반갑게도 오늘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현재 AI 검색엔진이 결합된 Bing은 MS 엣지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엣지 브라우저로 접속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한 후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과연 ChatGPT와 어떤 차이가 날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테스트 결과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검색 및 컨텐츠 제작 능력

먼저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한 기능인 검색 및 컨텐츠 제작 능력을 테스트 해 보기 위해 동적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해 아래와 같은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질문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ChatGPT, Bing 모두 훌륭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ChatGPT는 핵심적인 내용을 잘 요약해준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Bing의 경우, 거의 논문의 서론이나 결론에 활용해도 될 정도로 압도적으로 풍부한 컨텐츠의 양을 자랑합니다. 제가 의도했던 상대모멘텀, 절대 모멘텀에 대한 내용이 빠져 있어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지만, 어차피 미비한 내용이 있으면 따로 검색하면 되기 때문에 큰 문제라고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Bing 같은 경우, 자료가 불충분할 경우 '더 많은 자료를 생성하라' 는 버튼을 누르면 추가적으로 내용이 연결되면서 더 많은 자료가 지속적으로 생성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많은 컨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텐츠에 대한 레퍼런스도 달아주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ChatGPT

모멘텀에 기반한 동적 자산 배분: 최적의 투자를 위한 전략

소개

동적 자산 배분(DAA)은 시장에 따라 특정 자산 클래스의 배분을 조정하는 전략입니다. 조건과 투자자의 위험 성향. 모멘텀 기반 DAA는 모멘텀 효과에 의존하는 대중적인 투자 전략으로, 과거에 좋은 성과를 보인 자산이 미래에도 계속 좋은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모멘텀 기반 DAA의 개념, 구체적인 전략,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멘텀 기반 DAA란 무엇입니까?

모멘텀 기반 DAA는 모멘텀 효과에 의존하는 투자 전략으로, 과거에 실적이 좋았던 자산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실적이 좋은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전략은 주식 시장에는 어느 정도의 예측 가능성이 있고 과거 성과가 미래 성과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모멘텀 기반 DAA는 성과를 낸 자산을 선택하여 구현됩니다. 일정 기간(예: 12개월) 동안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인 자산 클래스의 비율을 높입니다. 반대로 실적이 저조한 자산을 매각하고 자산군 비중을 줄인다. 이 전략의 기본 아이디어는 추세를 따르고 시장 모멘텀을 기반으로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모멘텀 기반 DAA 전략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모멘텀 기반 DAA. 대표적인 전략을 소개합니다.

  • 절대 모멘텀 전략
    절대 모멘텀 전략은 최근 플러스 수익률을 보인 자산에 투자하고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인 자산을 처분하는 전략입니다. 최근 하락한 자산군에 대한 투자 손실을 피하고 최근 상승 모멘텀을 보인 자산군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정 기간 동안 긍정적인 수익률을 보인 자산을 할당하고 같은 기간 동안 부정적인 수익을 보인 자산의 할당을 줄이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 상대 모멘텀 전략
    상대 모멘텀 전략은 수익률이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관계없이 일정 기간 동안 최고의 성과를 보인 자산군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자산군도 다른 자산군을 능가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다른 자산보다 실적이 좋았던 자산군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전략입니다.
  • 듀얼 모멘텀 전략
    듀얼 모멘텀 전략은 절대적 상대 모멘텀 전략. 일정 기간 동안 긍정적인 수익을 보인 자산에 투자하는 동시에 자산군 간의 상대적인 성과도 고려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일정 기간 동안 긍정적인 수익을 보인 자산을 할당하고 장기간 동안 최고의 성과를 보인 자산 클래스에 더 많은 가중치를 할당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멘텀 기반 DAA의 장점과 단점

모멘텀 기반 DAA의 장점은 정적 자산 배분보다 낮은 위험으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시장 변화를 활용하고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적이 저조한 자산을 피함으로써 상당한 투자 손실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멘텀 기반 DAA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정적 자산 할당에 비해 관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모멘텀 기반 DAA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이 부족한 투자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전략이 예상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모멘텀 기반 DAA는 모멘텀 효과에 의존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 이는 과거에 실적이 좋았던 자산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실적이 좋은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전략은 주식 시장에는 어느 정도의 예측 가능성이 있다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New Bing + 프로메테우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이란 무엇인가?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momentum-based dynamic asset allocation)이란 투자자가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조정하는 투자 방법 중 하나이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산 클래스의 모멘텀을 측정하고, 모멘텀이 높은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고, 모멘텀이 낮은 자산 클래스에서 투자를 줄이는 투자 방법이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고, 수익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목적과 조건에 맞는 최적의 자산 조합을 찾고,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창의적이고, 유연하고, 전략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블로그에서는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개념과 원리, 장점과 단점, 사례와 성과, 전망과 도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이 블로그는 20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에 대한 전문적이고, 객관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개념과 원리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개념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 개념: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조정하는 투자 방법 중 하나이다. 자산 클래스란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금, 원자재 등과 같이 비슷한 특성과 위험-수익 트레이드오프를 가지는 투자 대상의 집합이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목적과 조건에 따라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정하고,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과정하는 투자 방법이다.
  •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산 클래스의 모멘텀을 측정하고, 모멘텀이 높은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고, 모멘텀이 낮은 자산 클래스에서 투자를 줄이는 투자 방법이다. 모멘텀이란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추세를 의미한다.
  •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기간, 위험 성향, 목표 수익률, 자산 규모 등을 고려하여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정하고, 시장의 추세, 가치, 위험, 기대 수익률, 상관 관계 등을 분석하여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투자 방법이다.
  • 원리: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원리는 모멘텀 효과(momentum effect)라는 개념에 기반한다. 모멘텀 효과란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추세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 모멘텀 효과는 시장의 비효율성, 행동 재무학, 투자자의 심리, 정보의 불완전성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설명된다. 모멘텀 효과는 다양한 자산 클래스, 국가, 지역, 산업, 시장 상황에서 관찰되고, 장기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초과 수익을 제공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모멘텀 효과를 활용하여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고, 수익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투자 방법이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장점과 단점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고, 수익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모멘텀이 높은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고, 모멘텀이 낮은 자산 클래스에서 투자를 줄이는 투자 방법이다. 이는 투자자가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고, 수익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장기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초과 수익을 제공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자신의 투자 목적과 조건에 맞는 최적의 자산 조합을 찾고,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기간, 위험 성향, 목표 수익률, 자산 규모 등을 고려하여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정하고,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투자 방법이다. 이는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목적과 조건에 맞는 최적의 자산 조합을 찾고,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성향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자산 클래스, 모멘텀 측정 방법, 재배분 주기, 재배분 규칙 등을 선택하고, 적용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창의적이고, 유연하고, 전략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추세, 가치, 위험, 기대 수익률, 상관 관계 등을 분석하여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투자 방법이다. 이는 투자자가 창의적이고, 유연하고, 전략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적절하게 조정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단점: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 시장의 변동성과 역전 현상에 취약하고, 과거의 성과에 과도하게 의존할 수 있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추세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투자 방법이다.
    • 이는 시장의 변동성과 역전 현상에 취약하고, 과거의 성과에 과도하게 의존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시장의 변동성이란 자산의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역전 현상이란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던 추세가 하락하던 추세로, 또는 하락하던 추세가 상승하던 추세로 바뀌는 현상을 의미한다.
    •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시장의 변동성이 높거나, 역전 현상이 발생할 때, 투자자가 잘못된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거나, 투자 비중을 잘못 조정하거나, 투자 타이밍을 놓칠 수 있다. 또한,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과거의 성과를 기반으로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투자 방법이다.
    • 이는 투자자가 과거의 성과가 미래의 성과를 보장한다고 오해하거나, 과거의 성과에 과도하게 의존하거나, 과거의 성과에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거래 비용과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투자 관리가 복잡하고, 투자 심리가 불안정할 수 있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변화에 따라 자산 클래스의 비중을 재배분하는 투자 방법이다.
    • 이는 거래 비용과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투자 관리가 복잡하고, 투자 심리가 불안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거래 비용이란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스프레드, 슬리피지 등을 의미한다.
    • 세금 부담이란 자산을 매도할 때 발생하는 소득세, 양도세, 자본 이득세 등을 의미한다.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자주 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하고, 다양한 자산 클래스에 투자하고, 투자 비중을 조정하고, 투자 전략을 개선하는 투자 방법이다. 이는 투자자가 거래 비용과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투자 관리가 복잡하고, 투자 심리가 불안정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 투자자가 거래 비용과 세금 부담이 증가하면, 투자 수익률이 감소하고, 투자 목표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 투자자가 투자 관리가 복잡하면, 투자 시간과 노력이 증가하고, 투자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 투자자가 투자 심리가 불안정하면, 투자 판단력이 저하되고, 투자 행동이 비합리적이고, 투자 성과가 악화될 수 있다.

결론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투자자가 시장의 추세를 따라가고, 수익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또한, 투자자가 자신의 투자 목적과 조건에 맞는 최적의 자산 조합을 찾고,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그리고, 투자자가 창의적이고, 유연하고, 전략적인 투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하지만,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은 시장의 변동성과 역전 현상에 취약하고, 과거의 성과에 과도하게 의존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또한, 투자자가 거래 비용과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투자 관리가 복잡하고, 투자 심리가 불안정할 수 있는 투자 방법이다.

따라서, 투자자는 모멘텀 기반 동적 자산 배분의 장점과 단점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투자 목적과 조건에 맞게 적절하게 적용하고,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개선해야 한다.

최신 정보 반영

기존의 Chat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로만 학습했기 때문에 최신의 데이터에 대한 답은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프로메테우스에서는 최신 데이터까지 갱신된다고 했는데 과연 그런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먼저 ChatGPT입니다.

다음으로 Bing 입니다.

환국님이 체스만 잘하시는 줄 알았는데 축구도 잘하셨군요 처음 알았습니다.
당연히 이제 시작 단계라 완벽할 수는 없지만, 최신 정보 검색은 Bing이 더 나은 듯 하네요.

Bing의 추가 기능

Bing에는 글의 초안이나 컨텐츠를 작성하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이 충격적으로 강력합니다. 거두절미하고 직접 보시죠

Bing이 작성한 컨텐츠입니다. 약간의 수정만 가하고 내용을 추가하면 바로 블로그에 포스팅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상대 모멘텀 전략의 구체적인 매매 방법

상대 모멘텀 전략은 주식 시장에서 가장 강세인 자산군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상대 모멘텀 전략은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시장의 변동성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대 모멘텀 전략의 구체적인 매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할 자산군을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 주식, 해외 주식, 채권, 원자재 등 다양한 자산군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자산군의 수는 너무 많지도 너무 적지도 않게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각 자산군의 모멘텀을 측정합니다. 모멘텀은 자산의 가격 변화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과거 6개월 또는 12개월의 수익률을 사용합니다. 모멘텀이 높은 자산은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에 있으며, 모멘텀이 낮은 자산은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3. 모멘텀이 가장 높은 자산군에 투자합니다. 모멘텀이 높은 자산군은 시장에서 가장 강세인 자산군이므로,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멘텀이 가장 높은 자산군이 여러 개인 경우, 균등하게 분산 투자합니다.
  4. 정기적으로 리밸런싱합니다. 리밸런싱은 투자 비중을 조정하는 과정으로, 일정한 주기마다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또는 매분기마다 리밸런싱을 할 수 있습니다. 리밸런싱을 통해 모멘텀이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적응하고, 투자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대 모멘텀 전략은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하지만, 상대 모멘텀 전략에도 한계와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멘텀이 반전되는 시점을 예측하기 어렵고, 모멘텀이 약한 자산군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상대 모멘텀 전략을 적용할 때는 다른 전략과 결합하거나, 자신의 투자 목표와 성향에 맞게 수정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새로 출시된 New Bing 채팅 검색에도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점도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 백혈병' 이라는 의학 키워드로 자세히 설명하라고 명령했더니, '그런 키워드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disrespectful 하기 때문에 자세히 설명하기 곤란하다' 는 답변이 나왔습니다.

 

의학적인 질문 자체는 가치 중립적인 질문이고, 거부할 이유가 없는데, 아직 채팅 검색의 초창기다 보니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조금이라도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여지를 주지 않기 위해 정치적, 종교적, 감정적인 논쟁의 주제들에 대해 매우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와 같이 지나치게 과도한 검색 규제는 차차 풀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프로메테우스 모델과 결합한 Bing, 아직까지는 당연히 부정확한 데이터도 많고 불완전하지만, 지금 정도의 성능만 가지고도 일상 생활에서 정말 큰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