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GUI 형태의 오픈 소스 무료 통계 프로그램, Jamovi 소개

by systrader79 2023. 1. 20.
728x90
반응형
728x170

지금은 R이나 파이썬 같은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가 많이 보급되어 위상이 달라지긴 했지만,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일반 사용자들에게 통계 프로그램하면 SPSS를 떠올릴 정도로 SPSS가 대세였습니다.

 

물론 SPSS는 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고, R 같이 직접 코딩 언어를 입력하여 작성하는 방식이 아니라, 스프레드시트 형태의 데이터를 입력한 후 분석하고자 하는 통계 메뉴를 선택하면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자유도 면에서는 떨어지지만사용의 편의성에 있어서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SPSS는 유료인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훌륭한 무료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Jamovi라는 프로그램인데, R을 GUI 버전으로 구현하였는데 인터페이스나 통계 분석 메뉴는 SPSS를 닮아 있어, R과 SPSS의 장점을 적절히 합쳐놓은 듯한 프로그램입니다.

SPSS를 이용해서 확률과 통계를 분석하는 분 (특히 기술 통계), 마케팅 목적으로 간단한 통계를 분석하는 분, R을 주로 이용하지만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가공된 데이터를 간단하고 빠르게 분석하고 싶은 분들에게 훌륭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통계의 수학적이고 이론적인 배경이 아닌, 실전 통계 분석 방법론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주는 훌륭한 사이트도 추천합니다. cbgstat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영상의학과 교수님이 만드신 사이트인데, 정말 훌륭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