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41) - 세력이 개미 털고 주가 올릴 때 반드시 발생하는 차트 패턴

by systrader79 2024. 3. 18.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와조스키 저자의 '세력주 매매 공식'은 주식시장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독서로 꼽힙니다. 개인 투자자가 어려움 없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세력주에 숨겨진 패턴과 매매 기법을 낱낱이 공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세력주란 기관이나 거액의 자금을 가진 세력이 매집하는 종목을 말합니다. 이들은 흔히 실적이 우수하고 저평가된 중소형주를 싼 가격에 싹쓸이한 뒤, 호재와 물량 공세로 주가를 띄워 차익을 실현합니다. 대부분 1억~3천억원 규모의 종목이 세력주로 선정되는데, 유동성이 낮아 주가 통제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세력주는 급등락을 반복하며 개인 투자자를 농락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급등에 현혹돼 물려서는 절대 안 됩니다. 고점에서 개인들에게 물량을 떠넘기고 빠져나가는 것이 세력의 수법이기 때문입니다. 

세력 매집의 흔적은 차트에서 여실히 드러납니다. 먼저 12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박스권 횡보를 하던 종목에 갑자기 거래량이 터지며 호재성 급등이 발생합니다. 이때 세력은 물량을 쌓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는데, 거래량으로 위장한 매집을 진행합니다.

 

 

김보성의 차고 : 신차 장기 렌터카/리스 가격비교 플랫폼

신차 장기 렌터카/리스 알아볼 때 필수 앱 김보성의 차고 누가 요즘 일일이 전화로 견적 비교해요? 차고 앱에선 간편하게 한번 신청으로 20개 업체 비교견적 끝! 나만을 위한 딜러들의 견적 전쟁!

iryan.kr



이후 주가가 한층 더 오르면 이익 실현에 나서는데, 상한가로 시세를 끌어올린 뒤 갭상승으로 개장합니다. 이때 나타나는 것이 공중부양 캔들입니다. 주가가 높은 수준에서 힘없이 횡보하거나 약간 밀리는 모습인데, 이는 세력이 팔아치우는 물량을 받아주면서 주가 하락을 방어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세력의 매물을 받아내느라 잠시 조정을 보이지만, 이내 하락 갭을 메우고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갑니다. 이때 나타나는 작은 음봉들은 세력이 남은 물량을 털어내기 위해 갭을 메워가는 과정입니다.

세력주의 상승 사이클이 끝나갈 때쯤 되면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습니다. 바로 이때가 개인 투자자에게는 가장 위험한 구간입니다. 급등에 혹해 뛰어들면 세력의 먹잇감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개인 투자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저자는 무엇보다 인내심을 강조합니다. 급등 소식에 귀가 솔깃해도 섣불리 표적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이럴 때일수록 냉정함을 유지하며 다음 매수 기회를 엿봐야 합니다.

세력주는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며 점진적으로 우상향 곡선을 그립니다. 이때 지지선이 형성되는데, 세력은 트레이더들에게 물량을 넘기기 위해 일부러 지지선을 깨트리기도 합니다. stop-loss에 걸려 물량이 쏟아지면 세력은 헐값에 싹쓸이합니다. 다시 지지선을 돌파하면서 매수세가 몰리면 남은 물량을 털어내는 것이죠. 이런 흐름을 간파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매집이 끝난 세력주는 급등 후 긴 조정(박스권)에 돌입합니다. 며칠, 몇 주씩 횡보하는데 바로 이 구간이 개인 투자자에겐 기회의 창입니다.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거나 하단을 지지할 때, 그리고 지지선에서 반등할 때 분할 매수에 나서야 합니다. 

특히 갭상승 후 공중부양하는 지점은 강력한 매수 신호로 통합니다. 주가가 조정받는 수준에서 지지되어 있다면 세력이 본격적으로 물량을 풀 준비를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무작정 많은 물량을 매수하기보다는, 소량으로 입성해 세력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지선이 깨질 경우를 대비해 사전에 손절매 기준선을 정해두어야 합니다. 등락을 거듭하다가 결국 지지선마저 무너지면 과감히 손절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의 지론입니다. 

이밖에도 저자는 세력주 투자에 나서기 전에 꼭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언급합니다. 최근 3개월 내 300% 이상 급등한 종목, 실적 부진에 장기 하락 추세인 종목 등은 세력이 떠난 것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세력주 매매는 고도의 분석력과 투자 원칙을 필요로 합니다. 자칫 잘못 판단하면 치명적 손실로 직결될 수 있기에 더욱 경계심을 늦추어선 안 됩니다. 그렇다고 지나치게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차트에 나타난 세력의 흔적을 꼼꼼히 읽어내는 연습만 한다면 누구나 승산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저자는 끈기와 인내심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역설합니다. 세력주 포착과 매매 타이밍 포착, 진입과 청산 등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의 연속입니다. 수없이 틀리고 넘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실패의 경험이 곧 성공의 자양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초보자의 입장에선 세력주 매매가 만만치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뛰어난 투자자들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고 있습니다. 독자들이 책을 읽고 또 읽으며 차트 분석과 매매 원칙을 익힌다면 머잖아 성공적인 투자자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역사가 증명하듯 위대한 투자자는 하루아침에 탄생하지 않습니다. 갈고 닦는 과정 없이는 절대 이룰 수 없는 경지입니다. 

주식이라는 암벽을 오르는 일, 결코 순탄치 않겠지만 포기하지 않는 한 반드시 정상에 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 여정에 이 책이 든든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개인 투자자 여러분의 투자 인생에 이 한 권의 책이 커다란 터닝포인트가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