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42) - 역사적 신고가 포트폴리오 전략

by systrader79 2024. 3. 27.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이번 포스팅에서는  흔히 말도 안 된다고 여기는 '고점 매수' 주식투자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시장에는 여러 투자 전략들이 있습니다. 그중 특이한 전략이 하나 있는데, 바로 주가가 최고점에 있을 때만 매수하는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이러한 전략을 한번쯤 '참 어리석다'고 생각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짐(가명)은 이를 고수하는 시장 고수입니다. 그는 단 하나의 규칙만 가지고 투자하죠. 바로 '주가가 역사적 최고가 혹은 그 근처(5% 이내)일 때만 주식을 매수하고, 그렇지 않으면 안전자산인 국채를 보유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매월 특정 자산군의 종가를 살펴보고, 가격이 역사적 신고가의 5% 이내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해당되면 보유하고 해당되지 않으면 10년 만기 국채에 투자하고 다음달에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투자 방식이 당치도 않아 보이지만, 놀랍게도 데이터 분석 결과 꽤 좋은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https://allocatesmartly.com/wp-content/uploads/sx/20200530.AllTimeHighs.UPDATE3.pdf

최고가 매수 전략의 강력한 효과 증명

투자 전문가들이 짐의 투자 전략을 시뮬레이션해본 결과, 1926년부터 2019년 사이 미국과 해외 주식에 이 전략을 적용했을 때 수익률은 비슷하면서도 변동성은 절반 수준, 최대 낙폭은 83%에서 29%까지 크게 낮아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이 전략의 핵심은 단순합니다. 주가가 상승 추세일 때만 주식을 보유하고, 하락 추세일 때는 안전자산으로 피신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상승기에는 수익을 얻고, 하락기에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1972년부터 2019년까지 미국/해외 주식, 부동산, 금, 상품 등 주요 자산군에 이 전략을 적용해보면 모든 자산에서 수익/위험 비율이 개선되고 최대 낙폭은 반 토막이 났습니다.

 

 

 



가장 두드러진 효과는 자산을 분산한 포트폴리오에서 나왔습니다. 이 경우 연평균 수익률이 9.78%에서 12.51%로 높아졌고, 변동성은 11.14%에서 8.18%로 낮아졌습니다. 특히 최대 낙폭이 46.49%에서 10.79%까지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성과입니다.

이 전략은 하락장에서 큰 피해를 입지 않게 해주니, 수익률 상승과 복리 효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낙관적 투자 마인드를 견지할 수 있어 투자를 포기하지 않을 확률도 높아집니다.

고점 근처 매수 전략의 배경과 오래된 역사

사실 이 전략은 그리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1960년대 니콜라스 다바스의 저서에도 나오는데, 당시엔 '채널  돌파' 전략으로 불렸습니다. 움직이는 평균선에 기반한 추세 추종 전략과도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고점 근처 매수 신호가 올라오면 매수해서 보유하다가, 저점 근처 매도 신호가 나오면 안전자산으로 피신하는 방식입니다. 단기적으론 고점에서 매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상승 추세를 탄 셈이 됩니다.

이렇게 '고점' 매수라는 다소 역설적인 발상에도 불구하고, 변동성과 최대 낙폭을 크게 낮추면서도 양호한 수익률을 내는 강력한 전략인 셈입니다.

고점 매수의 진정한 난관은 '인내심'

이렇게 좋은 전략인데도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하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그건 바로 인내심 부족 때문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전략이 부진할 때가 있기 마련인데, 이때 버티지 못하고 전략을 포기해버리는 것이죠.

예컨대 2009년 이후 지난 10년간 이 전략은 그냥 버티고 있었던 매수-보유 전략에 비해 못한 성과를 냈습니다. 투자자들이 여기에 주목해 전략을 중단했다면, 큰 기회를 놓쳤을 것입니다.

고점 근처가 아닌 절대 최고가에서만 매수한다면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하락기 대비 상승기가 더 길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백테스팅 결과를 보면, 이 전략은 매수-보유 전략보다 낮은 변동성, 낮은 최대 낙폭을 보이면서도 수익률은 그에 미치지 못하지만 크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기간이 길어질수록, 전략에 대한 인내심만 있다면 나쁜 투자 전략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오히려 위기 상황 대응력이 좋아 투자 심리적으로도 매우 유리한 전략입니다.

절대 최고가가 아닌 상대적 고점에서도 충분

게다가 이 전략을 절대 최고가에서만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52주 또는 12개월 신고가 근처에서 적용하면 더 유용합니다. 

이렇게 상대 고점을 활용하면, 신고가를 기다리는 인내의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절대 최고가보다 상대 고점 근처에서 매수하는 편이 수익률도 더 높고 낙폭도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단기 조정을 과도하게 피하려 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최근 고점에서 매수해 보수적으로 운용한다면, 상승 추세에 제때 합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둘기가 돌아올 때까지는 기다린다'는 유명한 투자 격언이 있죠. 최고가 전략은 비둘기를 기다리기 위한 전략입니다. 혹여 오래 기다려야 한다면, 그 인내심이 보상받을 것입니다.

어리석어 보이지만 데이터가 말하는 합리성

이렇게 보면 '고점 매수' 전략은 어리석어 보이지만, 데이터 분석 결과 합리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변동성과 하락 위험을 낮추면서도 꽤 괜찮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주식 장기 투자 포트폴리오에 적용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전략의 성패를 가르는 건 오로지 투자 기간과 인내심입니다.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단기 부진에도 동요하지 않을 수 있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쨌거나 짐의 투자 철학이 말도 안 되는 것만은 아니란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개미 투자자들도 이런 아이디어를 활용해볼 만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도 하락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으니까요. 결코 끔찍한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월 1만원 할인받고 월 4000원에 이용하는 방법

올해 5월부터 월 8000원 정도이던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이 15000원 정도로 인상됩니다. 각종 OTT 서비스, ChatGPT 같은 서비스들이 늘어나다보니 이런 거 몇 개만 이용하더라도 월 이용요금이 5만원을

stock79.tistory.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