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03) - 실전 단기 트레이딩 전략 빌드업 (1)

by systrader79 2020. 11. 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상하고, 실전 트레이딩 전략으로 구현하는지 단계적으로 알아보는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혹시나 단기 트레이딩 전략에는 관심이 많았지만, 단타 전략을 짜는 것은 너무나 어렵게 느껴지셨다면, 이번 시리즈를 통해 그런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말끔히 해소해드리겠습니다.


1.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만드는 과정은?


단기 트레이딩 전략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렇다면, 수익이 나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과정은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

1) 단기 트레이딩 로직 가설 설정 : 이렇게 하면 수익이 날 것 같다는 가설을 세웁니다.

2) 트레이딩 가설을 트레이딩 로직으로 표현

3) 로직 백테스트

- 안정적인 우상향 곡선이 나오는지 확인, 그렇지 않다면 매매 신호를 체크하여 원인 분석

- 로직 수정 후 재검증, 혹은 폐기

4) 1~3단계 무한반복

5) 무한 반복 200회 더 반복

6) 무한 반복 300회 더 반복

7) 의미있는 우상향 곡선이 나오면, 단순 명쾌한 논리로 설명이 가능한지 자문

논리가 단순 명료하고, 로직의 변수가 적으면 소액으로 실전 투입

8) 실전 운용하면서 서서히 증액


2. 실전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만들어보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상식적인 아주 간단한 아이디어부터 시작해서, 단계적으로 전략을 발전시키면서 실전에 투자가 가능한 단기 트레이딩 전략을 짜 보겠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연 50% 정도 수익이 나는 하루짜리 오버나잇 전략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 원리를 조금만 응용하면 아래와 같은 전략으로 탈바꿈 시킬 수 있습니다.


로직의 원리는 극도로 단순하고 로버스트하기 때문에 공개할 단기 트레이딩 전략의 프레임에 여러분 나름대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태서 검증하면 훨씬 훌륭한 전략을 많이 만드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닥터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자타가 공인하는 젠포트 최고의 전략가, 닥터퀀트님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실전 트레이딩 전략 무려 30개와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닥터 퀀트의 젠포트 바이블 강의 (클릭)>

 

<닥터 퀀트의 추세의 정석 강의 (클릭)>

3.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