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31) - 주식 : 채권 상관성 문제 해결 (1)

by systrader79 2022. 10. 12.
반응형

 

 

이번 포스팅부터는 자산 배분에 있어, 가장 골치 아픈 문제인, 주식과 채권의 상관성이 깨지는 경우에 대한 대처 방법과 이를 이용하여 우하향 하는 수익 곡선을 우상향으로 바꾸는 새로운 자산 배분 기법을 시리즈로 살펴보겠습니다.

정적 자산 배분의 심각한 문제점

자산 배분 전략이 기본적으로 살아남기 위한 전제 조건은 자산군 간의 상관성이 낮거나 마이너스여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는 특히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의 경우 특히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의 경우, 포트폴리오 내의 모든 자산이 다 하락하더라도 추세 추종(모멘텀)에 의해 구조적으로 추가적인 손실은 제한할 수 있지만,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치명타를 맞게 됩니다.

 

쉬운 예를 들자면, 주식과 채권은 둘 다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고, 일반적으로 상관성이 마이너스에 가깝지만 특정 시기에는 상관성이 높아지면서 우하향하는 최악의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합니다. 지금과 같이 글로벌 주식 시장이 큰 폭의 조정을 받는데 채권 금리까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둘 다 하락하는 시장이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구조적으로 치명타를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내용은 제가 여러분들 귀에 못이 박히도록 얘기한 바가 있고, 정적 자산 배분 전략으로 투자를 하려면, 투자하기 전에 이 내용은 상식적으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사형선고를 받은 청년과 어느 변호사 이야기

어느 변호사가 있었습니다. 의협심이 강하고 미성년자들을 돕는 변호사였습니다. 한번은 어떤 소년을 열심히 도와 석방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재범으로 다시 들어왔습니다. 그 변호사는 이를

gospel79.tistory.com

 

그런데, 최근 주식과 채권이 함께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의 퍼포먼스가 나빠지자,

역시 자산 배분 전략도 과최적화 아니냐?
알파가 끝난 거 아니냐?

라는 얘기를 아무런 근거 없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원래 모든 자산군의 상관성이 급증하면서 모두 하락하는 시장의 싸이클에 접어들면 -30% 정도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 한 현상입니다. 과거 백테스트에서도 늘상 관찰되어 왔고, 이론적으로도 그렇습니다.

 

그러니까 최근 1년간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의 수익 곡선이 우하향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정상적' 인 현상입니다.


<영구 포트폴리오>


<사계절 포트폴리오>

 

보시는 바와 같이 영구포트폴리오와 사계절 포트폴리오 역시 이번 금리 인상과 주식 시장의 하락의 직격탄을 그대로 맞았습니다. 더군다나 하락 추세의 손실을 끊어내는 동적인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이 전형적으로 큰 손실을 보는 시장 사이클에 접어든 것입니다.(백테스트 출처 : https://quantist.co.kr)

 

유독 최근에 자산 배분 전략을 불신하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그들은 투자를 하기 전에 이미 이 내용을 알고는 있었지만, 내가 투자하는 과정에서 실제로 그런 MDD를 겪지는 않을 거라고 막연히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상관성이 깨질 때의 대처방안

그렇다면 이렇게 모든 자산군의 상관성이 급증하면서 모두 하락할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정답은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이죠. 이에 대한 설명은 지겹도록 반복했으니 추가적인 설명은 생략합니다.

이 그림은 제가 매달 모델포트폴리오로 공개하는 12개월 평균 모멘텀 스코어(절대모멘텀)를 이용한 국내 주식: 채권(10년 국채) : 현금(3년 국채) 포트폴리오입니다. 정적 자산 배분 전략은 최근 하락장의 직격탄을 맞아 고점 대비 -20% 가량 하락한 반면,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은 그 절반 수준인 -10% 수준으로 방어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최근의 하락장은 채권 금리가 지속적으로 급등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전 자산으로 여겨지는 만기가 짧은 단기 국고채의 모멘텀도 하락으로 접어든 상황이라 모멘텀 포트폴리오도 우하향을 피할 길은 없었습니다만, 정적 자산 배분 전략에 비해서는 훌륭하게 잘 선방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구간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주식과 채권이 모두 하락하는 구간에서 단순히 현금 비중을 높여서 손실을 상대적으로 줄이는 수준이 아니라, 우상향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바로 이렇게 말이죠

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gospel79.tistory.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