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36) - Hybrid asset allocation

by systrader79 2023. 4. 5.
728x90
반응형
728x170

PAA, DAA, BAA 등 다양한 동적 자산 배분 전략을 소개하는 Wouter Keller가 최근의 금리 상승기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Hybrid asset allocation 이라는 새로운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상당히 유용한 내용인데, 이 내용은 강환국님의 유튜브 채널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Keller는 기본적으로 듀얼 모멘텀 전략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자산 배분 전략을 많이 소개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장기 국채를 안전 자산으로 분류하여,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군의 모멘텀이 떨어지면 채권의 모멘텀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채권으로 대치하는 전략을 구사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PAA나 DAA 같은 전략은 작년과 같이 채권 금리가 올라가면서 주식과 채권이 동반하락하는 시기에 최악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전략이 과최적화되어서가 아니라, 장기 채권을 안전자산으로 분류하고, 주식의 퍼포먼스가 나쁘면 채권의 추세를 고려하지 않고 채권은 안전자산이니 채권으로 무조건 대체한다는 치명적인 구조적 오류를 안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략의 과최적화나 파라미터의 문제가 결코 아닙니다. 구조적인 심각한 단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켈러는 작년의 하락장에서 크게 깨달은 바가 있었는지, 채권과 주식이 동반하락하는 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접근법을 고안했는데, 그것이 여기서 소개할 HAA 전략입니다.

Hybrid asset allocation 이란?

Keller의 hybrid asset allocation은 그의 이전 전략인 bold asset allocation의 개선된 버전입니다. 이 전략은 기존 전략에 비해 더 단순한 버전입니다. 기존의 BAA와 달리, HAA는 카나리아 자산으로 단일 자산만을 사용합니다.

 

이 전략은 8개의 공격형 자산, 2개의 방어형 자산, 그리고 1개의 카나리아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전통적인 듀얼 모멘텀 방식과 카나리아 모멘텀 방식을 결합하여 하이브리드 모멘텀 방식을 적용합니다. 이는 수익률과 위험을 균형있게 조절하고, 현금 비중을 낮추기 위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나리아 자산(TIP)의 모멘텀이 0 이하일 경우, 방어형 자산 중 모멘텀이 높은 자산(BIL 또는 IEF)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공격형 자산 중 모멘텀이 높은 4개의 자산을 동일 비중으로 선택합니다. 이때 선택된 공격형 자산의 모멘텀이 0 이하일 경우, 해당 자산을 방어형 자산 중 모멘텀이 높은 자산으로 대체합니다.

 

이 전략은 매월 마지막 거래일에 리밸런싱을 합니다. 투자 자산의 선택은 각 자산의 1, 3, 6, 12 개월 평균 모멘텀 스코어를 이용하여 강한 종목을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상승장과 하락장을 구분하는 필터 자산(카나리아 자산)으로 물가 연동채를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예전 접근 방식에서는 카나리 자산군의 모멘텀을 이용해서 판정을 했는데 이번에 제시하는 하이브리드 asset allocation에서는 물가 연동채 ETF인 TIPS의 모멘텀을 이용하여 주식과 채권의 동반 하락 구간을 판별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물가 연동채의 모멘텀이 플러스면 공격형 자산에 듀얼 모멘텀 방식으로 분산투자를 하고 마이너스면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안전자산은 중기채 또는 현금이 포함되어 있고, 중기채권이 마이너스 모멘텀이면 현금으로 대체하게 됩니다.

 

물가 연동채는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에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그래서 상승장에서는 8개의 위험자산 중에서 주식 etf랑 해외 주식 etf 국채 etf 같은 자산을 선택해서 투자하는데요, 모멘텀 스코어가 가장 높은 4개 자산에 투자를 하고, 하락장에서는 안전자산인 중기채와 현금을 이용해서 투자를 합니다.

 

물가 연동채 수익률은 금리 상승과 인플레이션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물가 연동채의 원금과 이자가 미래의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지 못하면 물가 연동채의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가격이 하락하는 거죠. 바꾸어 말하자면, 물가 연동채의 가격이 하락한다는 의미는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금리 상승이 진행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금리 상승은 주식과 채권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자산 배분 전략 신호의 적신호로 볼 수 있고 이를 자산 배분 전략 포트폴리오 전체의 리스크를 판별하는 시그널로 삼았습니다.

 

이렇게 막상 이해하고 나면 참 논리적이고 상식적이지만, 이 단순 명쾌한 논리를 떠올리기는 정말 쉽지 않은데 그런 면에서 켈러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콜럼부스의 달걀이 생각나는군요)

아주 단순한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연 복리 15%, MDD -10% 대로 상당히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최근에 다양한 동적 자산 배분 전략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 단순히 퍼포먼스가 좋다고 전략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전략의 구조적인 논리가 어떤 시장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는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Hybrid asset allocation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ybrid Asset Allocation - Allocate Smartly

This is a test of the latest tactical asset allocation strategy from Dr. Wouter Keller and JW Keuning and their paper: Dual and Canary Momentum with Rising Yields/Inflation: Hybrid Asset Allocation (HAA). Backtested results from 1971 follow. Results are ne

allocatesmartly.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