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138) - 기관 수급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전략

by systrader79 2023. 4. 12.
728x90
반응형
728x170
SMALL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랜 만에 기관 수급을 이용한 데이트레이딩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오버나잇 방식이 아닌 데이트레이딩 전략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본 전략은 닥터퀀트님의 '수급단타총론' 이벤트 강의 전략으로 제공됩니다.

 

우선 전략을 설명하기에 앞서 오버나잇과 데이트레이딩 전략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버나잇 vs 데이트레이딩

오버나잇이란 말 그대로 주식을 매수한 후 당일에 매도하지 않고 (목표치에 도달하면 당일 익절) 다음날까지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즉, 타임컷의 기한이 당일이 아니라 다음 개장 시점까지 연장되는 전략입니다.

 

이에 반해 데이트레이딩 전략은 당일에 매수한 종목은 무조건 당일의 장마감 전에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당일에 매수하고 장중에 익절을 하건 손절을 하건, 애매한 손익이 발생한 상태이건 당일에 장 마감하기 전(혹은 마감 동시호가)에 전량 매도하여, 오버나잇 포지션을 가져가지 않는 전략입니다.

 

그렇다면 오버나잇과 데이트레이딩의 장단점은 각각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전략의 장단점은 서로 정반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오버나잇 전략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버나잇 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오버나잇의 알파(당일 종가 ~ 익일 시가) 의 플러스 알파 수익을 꾸준히 취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버나잇의 알파는 제가 제 블로그를 통해 정말 여러차례 강조한 바가 있는데요, 특별히 공매도가 대중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개인 투자자들의 비중이 높은 코스닥 지수(종목)의 오버나잇 알파는 정말로 안정적이고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 투자자들도 물론 대주거래 형태로 공매도를 할 수 있으나 종목 개수와 유동성에 제한도 많고 업틱룰이 적용되어 있어 사실상 많이 활성화되어 있지는 않은 실정이지요

 

만일 국내 증시에도 해외 선진 증시와 마찬가지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도 무차입 공매도가 도입되거나 업틱룰이 없어지는 것처럼 활성화된다면, 국내의 대부분의 스윙이나 눌림목 전략들의 알파는 거의 대부분 사라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어쨌거나, 현재 국내 증시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전격적으로 공매도가 활성화되기 어려운 현재의 상황은 국내시장에서 오버나잇의 알파를 꾸준히 유지시켜주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도 무차입 공매도가 가능한 미국 증시의 경우 오버나잇의 알파를 누리기가 굉장히 힘들고 어렵습니다.

 

따라서, 오버나잇 전략의 이렇게 안정적인 오버나잇 알파의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누적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단점은 이런 오버나잇 구간이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여 큰 손실을 입힐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미국 장이 밤사이에 급락하면 국내 증시도 동조화되어 급락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이럴 경우 오버나잇은 수익이 아니라 큰 손실을 주기 때문입니다. 즉, 오버나잇에서 플러스 수익을 취하는 경우는 70~80%에 달하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20~30%의 경우는 하락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하락하는 경우, 시장이 급락하면서 생각보다 큰 폭의 손실을 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수익 곡선에도 악영향을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버나잇 전략을 구사할 경우, 이런 불가피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장의 추세나 변동성을 이용한 지표를 통해 시장이 불안한 경우 매매를 중단하는 마켓 타이밍 전략을 쓰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버나잇을 항상하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갭 리스크는 피할 수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에 반해 데이트레이딩은, 오버나잇을 하지 않기 때문에 손절을 잘해주거나 매수 타점이나 매도 타점이 좋다면, 손을 쓸 수 없이 불가피하게 당할 수 있는 시가 급락의 리스크가 원천적으로 없습니다. 물론, 장중에 보유하는 과정에서 손절을 걸지 않았는데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하는 경우는 데이트레이딩 역시 큰 손실을 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오버나잇의 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논리적으로 완전히 차단할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의 수익곡선은 기본적으로 오버나잇 전략보다 안정적이고 MDD도 구조적으로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데이트레이딩의 전략이 수익성이 좋다는 전제하에)

 

하지만, 역으로 데이트레이딩은 보유 시간이 짧고, 오버나잇의 알파를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오버나잇 전략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데이트레이딩 전략의 수익률이 오버나잇보다 다 낮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수익 구조상의 불리함을 언급한 것이지, 전략의 퍼포먼스는 해당 전략의 알파와 직결된 문제이므로, 해당 전략의 알파가 크다면 데이트레이딩 전략도 얼마든지 오버나잇 전략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가 있습니다.

연속 기관 수급 데이트레이딩 전략

많은 분들이 젠포트를 기본적으로 오버나잇 전략으로 사용합니다. 오버나잇의 알파를 누리기 위해서이고, 또한 종가에 매도시 매도 금액이 크면 불공정 거래에 걸릴 가능성이 있어서인데요(개인적으로는 거래소에서 이걸 왜 불공정 거래로 지정하는지 이해 불가), 어쨌거나 현실이 이렇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이제 이번 포스팅의 전략 연속 수급 데이트레이딩 전략의 컨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속 수급 데이트레이딩 전략은 국내 증시에서 안정적이고 우량한 수급 주체인 기관의 수급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종목을 대상으로 코스닥 지수의 단기 추세가 살아 있을 때, 장중에 조정시 매수하여 당일 종가에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기관의 수급의 매수량이 중요한 것은 아니고, 종목의 규모 대비 기관의 매수량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종목의 규모 대비 기관의 매수량이라고 하면 어떤 요소일까요?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로직은 닥터퀀트님의 이벤트 강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일에 매도하는 경우의 장점은 오버나잇을 하지 않고 전량을 모두 당일에 매도하기 때문에, 회전율을 높일 수 있다느 것입니다.

 

오버나잇을 하는 경우, 익일에 내가 원하는 가격에 모두 팔리지 않는 경우도 많고, 특별히 하락장에서는 이런 현상이 심화되어 포트폴리오의 손실 자체도 커질 뿐만 아니라, 회전율을 높이지 못하는 단점까지 작용합니다.

 

하지만, 당일에 매도할 경우, 예수금이 항상 100%로 확보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조건에 맞는 종목이 매수된다는 가정하에 매일 풀베팅으로 비중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데이트레이딩 전략은 종목의 회전율과 베팅 비중을 올림으로써 오버나잇의 알파를 먹지 못하는 단점을 상쇄시키는 장점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속 기관 수급 데이트레이딩 전략의 퍼포먼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닥터 퀀트 수급 단타 총론 강의 이벤트!

닥터 퀀트님의 '수급단타총론' 의 신규 수강생을 대상으로 푸짐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단기 트레이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 이벤트 기간 : 2023-04-17 ~ 2023-04-30
  • 이벤트 내용
    • 보너스 전략 증정 : 15명
    • 후기 상금 증정 : 50만원
    • 백테스팅 이용권 : 100% 증정

자세한 내용은 링크(클릭)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매월 92,000원 상당의 시장의 마법사 전집을 무료로 증정합니다! (클릭)

 

'시장의 마법사들' 시리즈 전집 증정!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한 고대 문서 이야기

한 고대 문서가 있습니다. 1. 이 문서는 B.C. 1,500년 부터 A.D 100년까지 약 1,600 여 년 동안 기록되었습니다. 2. 이 문서의 저자는 약 40 명입니다. 3. 이 문서의 고대 사본은 25,000 개가 넘으나, 사본간

gospel79.tistory.com

systrader79의 마크다운으로 pdf 전자책 만들기 (클릭)

 

쉽고 편리한 마크다운 앱으로 빠르게 전자책 만들기 |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전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systrader79의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systrader79의 카카오톡 채널 바로 가기 (클릭)

 

systrader79 카카오뷰 채널

제 블로그에 올린 투자 자료들이 어느 덧 500개가 넘었습니다. 제 나름대로 여러분들께 좋은 투자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물이 이렇게 많이 쌓였다는 사실에 자부심이 있습

stock79.tistory.com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연구소' 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카테고리별로 정렬하여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자타가 공인하는 주식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의 최고 전략가, '닥터 퀀트의 단기 트레이딩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닥터 퀀트의 강좌에서는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무려 50개 이상의 실전 트레이딩 전략과 주기적인 업데이트 강의가 제공됩니다~

 

3. 'systrader79의 단기 시스템 트레이딩 강의' 와  '팩터 백과 사전 강의' 가 뉴지스탁에서 진행중입니다~   주식 단기 트레이딩과 자산 배분 전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4.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