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49) -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 (2)

by systrader79 2017. 11. 1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에 간단히 다룬 바 있는 변동성 돌파 단기 전략의 핵심 원리를 좀 더 상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소개할 내용은 systemtradersuccess.com에 소개된 시스템 트레이더 Thomas Niesendal의 article인데 가장 단순하면서도 robust한 단기 변동성 돌파 전략의 정수를 아주 잘 요약해서 보여 주고 있는데요, 이 내용을 기초로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은 이전에 기초적인 내용을 3회 다룬 바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중복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에 대해 생소하신 분은 반드시  링크1링크2, 링크 3 을 순서대로 먼저 정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원문 링크 

http://systemtradersuccess.com/the-anatomy-of-a-breakout-automated-trading-strategy-the-concept/

http://systemtradersuccess.com/the-anatomy-of-a-breakout-automated-trading-strategy-the-components/

http://systemtradersuccess.com/the-anatomy-of-a-breakout-automated-trading-strategy-markets-timeframes-exits-strategies/


1.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4요소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는, 주가의 변동폭이 급변하는 시점에 해당 방향으로 진입, 짧은 수익을 내고 청산하는 개념이라고 여러차례 설명한 바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투자 로직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Thomas Niesendal은 다음과 같은 4요소를 제시합니다. 


 - 시작 지점

 - 거리

 - Time filter

 - Regular filter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2. 시작 지점

 시작 지점이란, 돌파의 기준이 되는 시작 지점을 말합니다. 돌파 시점에 매수하는 가격은 이전의 특정한 가격 대비 특정한 거리 이상의 움직임이 발생하는 지점이지요? 여기서 얘기하는 시작 지점이 기준이 되는 특정한 가격입니다. 

 예를 들자면 이런 거지요. 어제 종가 대비 현재가가 3% 이상 오른 지점에 매수 진입한다는 돌파 전략이 있다면, 어제 종가가 시작지점이 됩니다. 

 오늘 시가 대비 5% 상승한 가격에서 매수한다면, 오늘의 시가가 시작 지점이 됩니다. 쉽죠?


3. 거리

 거리도 이미 앞의 예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돌파 기준이 되는 시작 지점 대비 돌파가 일어났다고 정의하는 가격의 움직임의 폭입니다. 앞의 첫번째 예에서는 3%가 거리가 되겠고, 두번째 예에서는 5%가 거리가 되겠지요? 


4. Time filter

 이제 우리는 돌파 전략의 핵심 2가지 요소를 알았습니다. 특정 가격 대비 특정 수준이상의 움직임이 발생하면 매수한다는 것을 알았지요? 그렇다면 언제 팔아야 할까요? 

 매도(익절)의 방법은 참 다양합니다. 특정 수익폭을 기준으로 할 수도 있고, 전통적인 트레일링 스탑을 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변동성 돌파 전략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전략은 time cut 입니다. 

 Time cut이란, 매수 이후 특정 시간이 지나면 그 때가지 손익이 얼마나 발생했건과 무관하게 무조건 청산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복잡다단한 매도의 테크닉에 심취해 있는 분이라면 저렇게 단순무식한 방법이 무슨 의미가 있냐고 생각할지 모르나, 어떤 의미에서는 time cut은 경우에 따라 그 어떤 복잡하고 정교한 매도 방법보다 훨씬 효율적인 경우도 많이 있는데, 특별히 변동성 돌파 전략이 그런 케이스입니다. 

 

 왜 특별히 변동성 돌파 전략에서 time cut이 효과적일까요? 그 이유는 변동성 돌파가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강한 추세가 형성되어 순간적으로는 그런 움직임(관성)이 유지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 급등에 따른 반동작용(차익 실현 욕구)가 발동될 수 있어 가격은 다시 하락하여 평균 회귀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주식으로 설명하자면, 급등이 일어나면 순간적으로는 주가가 더 오르지만 끝없이 오르는 것은 아니고, 차익 실현 욕구에 의해 이내 작은 조정이 발생하고 이후에 재차 상승하건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 오히려 더 일반적이지요?

 즉, 변동성 돌파가 일어나는 시점의 에너지는 그 시점 이후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은 확실하나, 그게 얼마나 지속될지, 그 움직임의 폭일 얼마나 될지는 불확실한 반면 시간이 경과할수록 그 상승 에너지가 꺾이는 것은 확실하기 때문에 변동성 돌파 전략에서는 매수 이후 짧은 시간이 경과 후 청산하는 time cut이 가장 효율적인 청산 방법의 하나입니다. 

 수익 목표(매수 후 몇 % 상승시 매도) 청산은 그 지점까지 가격이 도달한다는 보장도 없고, 매수 이후 최고점 대비 특정 수준이상 하락시 매도하는 trailing stop도 평균 회귀 현상을 고려하면 오히려 먹었던 수익을 다 토해내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잘 모르는 사람이 얄팍한 지식으로 time cut이라는 개념을 허접스런 전략으로 매도할 수 있으나, 오히려 변동성 돌파 전략에서는 가장 전략의 본질에 충실한 심오하면서도 효과적인 청산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5. Regular filter

 정규 필터 조건은 앞서 살펴본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요소 3가지에 추가하여 좀 더 나은 수익률을 얻기 유리한 시장 상황에서만 거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터링 조건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변동성 돌파 전략을 구사하되, 시장이 상승구간인 경우에만 매매를 한다(ex : 코스피 지수 > 20일 선) 든지, 최근 평균 변동성이 증가하는 구간에서만 매매를 한다든지..등등의 조건을 의미합니다. 

 

6. 요약

 - 변동성 돌파 전략은 아주 단순하지만 강력한 트레이딩 전략입니다. 

 - 변동성 돌파 전략은 아주 간단한 4가지 요소만으로 구성이 가능합니다. 

   (시작 지점, 거리, time filter, regular filter)

 - 단순한 4가지 요소를 조합함으로써, 강력하고 robust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4가지 요소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