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 투자 기법

실전 투자 전략 (50) -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 (3)

by systrader79 2017. 11. 1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에 간단히 다룬 바 있는 변동성 돌파 단기 전략의 핵심 원리를 좀 더 상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소개할 내용은 systemtradersuccess.com에 소개된 시스템 트레이더 Thomas Niesendal의 article인데 가장 단순하면서도 robust한 단기 변동성 돌파 전략의 정수를 아주 잘 요약해서 보여 주고 있는데요, 이 내용을 기초로 변동성 돌파 전략의 핵심 원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은 이전에 기초적인 내용을 3회 다룬 바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중복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변동성 돌파 전략에 대해 생소하신 분은 반드시  링크1링크2링크 3, 링크 4 순서대로 먼저 정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서 살펴본 변동성 돌파 전략의 4요소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시작 지점

 시작지점의 기준점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이면서도 대표적인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제 종가

 - 오늘 시가

 - 오늘 저가 (long position)

 - 오늘 고가 (short position)

 - N봉 전 가장 낮은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 N봉 전 가장 높은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시작 지점의 기준점이 될 수 있는 지표는 이외에도 얼마든지 여러분들이 재량에 따라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복잡하다고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고, 대부분의 경우 이렇게 단순한 지표들도 실전 매매에 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강력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른 시작 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지표들을 예로 들면, 이동 평균선, 피보나치 되돌림 지점, 앞에서 설명한 지표값들을 계산하여 조합한 가격, 서로 다른 시간 가격대의 지표들 등이 있습니다. 


2. 거리

 시작 지점 대비 돌파가 일어났다고 정의할 수 있는 거리의 지표로 이용할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시스템 트레이딩에 대해 잘 모르시거나 주식만 하신 분이라면 단순히 몇 % 폭같은 주가의 변동폭만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트레이딩에서는 그보다 훨씬 더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고 효과가 좋은 다양한 지표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ATR (average true range): 평균변동폭

 - Trading range : 고가 - 저가

 - 볼린저 밴드 폭

 - 이평선 이격도

 - 최근 N일간 최고 고가 - 최저 저가폭


 거리의 지표로 이외에도 다양한 것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가장 널리 이용되면서도 효과가 좋은 것은 역시 ATR이나 Tranding range 입니다. 단순함은 결코 허접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이런 지표를 이용하여 변동성 돌파 전략을 구사한다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태의 돌파 전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수 진입: 가격 > 어제 종가 + 10일 평균 ATR * 0.5 

             가격 > 금일 시가 + 어제 range * 0.5 (래리 윌리엄스 전략)


조합 방법은 무궁무진하겠지요? 


3. Time filter

 시간 청산의 기준은 시장의 상황에 특성에 따라 가장 적합한 조건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시간 청산 방법은 일단위 변동성 돌파 전략인 경우, 매수 이후 다음날 시가에 청산하거나, 첫 수익이 발생한 종가에 매도하는 단순한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충분히 강력합니다. 

 특별히 다음날 시가에 청산하는 방법이 가장 널리 이용되는데 그 이유는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시장에서 개장 시각에 시가가 높게 형성되는 패턴이 흔히 관찰되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돌파 전략이 성공하면 해당 방향으로의 강한 관성 에너지가 다음날 개장시점까지 전달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금상첨화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위 타임 프레임을 쓰지 않는 경우에는 장중 시간대를 구분하여 적용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시장의 경우 통계를 내보면 시간대별로 장 개장 직후 ~ 1시간 후까지는 일시적으로 상승하는 패턴을 흔히 보이고 이후 오후 1시까지는 지속적으로 지수가 하락하며, 1시 이후 ~ 마감 동시호가 ~ 다음날 시가 구간까지는 상승하는 패턴일 일반적이기 때문에 매매하는 시간과 청산하는 시간도 이런 구간에 따라 분리를 하여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Regular filter

 정규 필터는 트레이딩의 수익성을 향상시키는데 유리한 국면만 선정하기 위해 이용되는 지표인데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가격 액션 기반 필터 

    주가 <> N 봉 전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주가 <> 금일 혹은 전일 시가 / 고가 / 저가 / 종가

    상기 2개 조건의 조합


 - 이평선 기반 필터

    주가 <> 특정 이평선

    2개 이평선

    이평선 이격도


 - 추세 기반 필터

    ADX, DMI

    

 - 변동성 기반 필터

   ATR

   서로 다른 time frame 간의 ATR 차이


 시작값을 어떤 것으로 지정하고, 돌파폭을 어떤 것으로 지정하고, time frame을 어떻게 지정하고, 전략이 수익을 내기 위해 좀 더 유리한 조건을 어떤 조건으로 선택하고... 

 지금까지의 내용을 살펴보면, 엄청나게 복잡하고 어려운 지표가 아니라 지극히 단순하고 기초적인 기술적 지표의 조합만으로도 무궁무진한 단기 돌파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변동성 기반의 자금 관리 기법과 손절선까지 추가하면 단순하지만 강력한 자신만의 트레이딩 전략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 고수의 특정한 완벽한 전략이 무엇인지 궁금해하고, 그것만이 마치 정답인 것처럼 생각합니다. 통탄할 일입니다. 

 자신이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그 논리를 쉽고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는 전략이라면 서너줄짜리 전략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훌륭한 전략입니다. 

 어떤 고등학생 서울대를 갈지 북서울대를 갈지를 결정하는 것은 그 학생이 공부한 문제집이 어떤 것이냐가 아닙니다. 

 어떤 문제집으로 공부하건 그 책의 내용을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고 자신만의 것으로 숙지하고 소화하고 꾸준히 공부했느냐가 수능 성적을 좌우하는 것이지요. 

 트레이딩도 마찬가지입니다. 손실을 전혀 보지 않고, 어떠한 시장 국면에서도 항상 수익을 내는 완벽한 전략은 없습니다. 수익성이 있다고 검증을 통과한 전략이라면, 원칙을 지키면서 장기적으로 그 전략을 뚝심있게 유지하는 것이 성공하는 투자자의 가장 중요한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