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61) - 가짜 돌파 신호를 줄이는 팁 (변동성 필터링 기법)

by systrader79 2019. 2. 20.
반응형

 돌파 매매에서 가장 짜증나는 것은 역시 거짓 매수 신호입니다. 

 안그래도 추세 매매는 인간의 심리에 정면으로 역행해서 짜증이 나는데, 거짓 돌파 신호에 걸려서 손절까지 나면 화딱지는 더욱 증폭됩니다. 

 그렇다면 거짓 돌파 신호를 어떻게 걸러낼 수 있을까요? 물론 거짓 돌파 신호를 완벽하게 걸러내는 그 따위 방법은 세상에 존재하지는 않지만, 변동성이라는 녀석의 속성을 잘 이용하면 꽤 쓸만한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동성 비율' 지표를 이용해서 거짓 돌파 신호를 걸러내는 방법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변동성 비율이란?

* 변동성 = 당일 고가 - 당일 저가 

  변동성 비율 = 금일 변동성 / 전일 변동성

 으로 정의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종목의 어제 변동성이 1000원이었는데, 오늘 2000원이라면 오늘 이 종목의 변동성 비율은 2000 / 1000 = 2가 됩니다. 즉, 오늘 가격의 움직임이 어제 움직임의 2배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대체 왜 어제와 오늘의 변동성 비율이 잘못된 돌파 신호를 잡아주는 지표로 쓸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시죠?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2. 천기 누설 : 변동성은 단기적으로 역추세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변동성이라는 녀석은 참 재미있는 녀석인데, 이 녀석의 버릇 중의 하나는 청개구리 같다는 겁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 중에도 어렸을 때 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오락실과 만화방에 다니며 부모님의 속을 썩이신 분 계시죠? 

 바로 당신이 곧 청개구리이며, 당신의 더러운 성격이 곧 변동성의 성격 입니다!

 



<바로 너!.jpg>


 변동성이 좀 큰 날이 있으면 다음 날은 줄어들고, 또 반대로 변동성이 축소된 날 다음에는 상대적으로 전날에 비해 변동성이 커지는 희한한 버릇이 있습니다. 

 마치 공부하라고 하면 공부 안하고, 공부하지 말라고 하면 좋다고 안하는 당신의 아들처럼 말입니다.

 이거 대체 왜 이러는 걸까요? 


 그 이유는 트레이더들의 심리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컸다는 것은 그 날 특정 방향으로 가격의 움직임이 컸다는 것이고, 이는 시장에 강한 매수 혹은 매도의 에너지가 유입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순환하지요. 가격의 움직임도 마찬가지지만, 변동성이라는 녀석도 순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트레이딩에서 공식처럼 외고 있어야 하는 것은 가격의 움직임이건, 변동성의 움직임이건, 중장기적으로는 추세적 속성, 단기적으로는 역추세적 속성을 지닌다는 것입니다. 

 단순한 원리지만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엄청나게 중요한 원리를 모르면 추세 매매를 한답시고, 맨날 단기 역추세 구간에서 홀딩하지 못하고 손절하고, 정작 역추세 구간에서 짧게 먹고 떨어져야 하는데 길게 홀딩한답시고 탈탈 털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시장의 움직임은 단기적으로는 평균 회귀 속성이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트레이더 넓게는 인간의 집단적인 심리의 속성이 본질적으로 역추세 성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입니다. 


 '어제 많이 올랐으니, 오늘은 좀 잠잠하겠지, 내지는 어제 엄청나게 떨어졌으니 그만큼 떨어졌으니 이제는 가격적인 메리트가 생겼으니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겠지?'


 이런 심리가 있고, 또한 시장을 주도하는 세력도 단기적으로는 끝없이 한 방향으로 가격을 선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가격을 올리면 차익실현을 하려는 다른 트레이더들에 의해 자신도 손해를 볼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단기적인 가격의 움직임에서는 눌림목 같은 현상을 흔히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전날 급등 혹은 급락한 다음날은 상대적으로 가격의 움직임의 폭, 즉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전날에 비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할 수 있고, 역으로 오늘 혹은 최근의 가격의 움직임이 적었다면 상대적으로 시장의 방향성이 결정되지 않았거나 시장의 에너지가 조용히 응축되는 시기기 때문에 다음번에는 가격의 움직임이 한 방향으로 크게 움직일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즉, 낮은 변동성은 높은 변동성을 낳고, 높은 변동성은 낮은 변동성을 낳습니다. 


 변동성에 대한 다양한 내용과 핵심 꿀팁은 이전에도 소개해드린 바 있는 '볼린저 밴드 투자기법' 에 아주 잘 나와 있습니다. 제가 강추하는 책이니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상대적으로 전날보다 변동성이 적은 날 다음에는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높을 거라고 추측할 수가 있겠지요? 

 가격의 움직임은 예측하기 어렵지만, 변동성이라는 지표는 꽤 예측이 잘 됩니다.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눈꼽만큼이라도 높다면, 우리는 이것을 변동성이 급증해야 유리한 변동성 돌파 전략에 매우 유용한 지표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대략 감이 오시나요? 

 그러면 한 번 이 가설이 맞는지 데이터로 검증해봅시다.





3. 데이터 검증

* 변동성이 전일에 비해 감소할 경우, 다음날은 전날 대비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지표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바로 앞서 소개한 변동성 비를 이용하면 되겠죠? 

 이런 관점에서 살펴보면, 가설이 맞다면 전날 변동성비와 다음날 변동성 비의 상관관계는 마이너스일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겠지요? 

 여기서, 그러면 꼭 하루 전 변동성 비만 의미가 있는 것이냐? n일전의 변동성비 (금일 변동성 / n일전 변동성)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라는 의문도 제기할 수가 있겠지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떤 변동성 비가 가장 의미가 있을까요? 그래서 다음과 같이 테스트해보겠습니다. 


 * 테스트 지표 = n일 전 변동성 비 vs 다음날 변동성비의 상관관계


결과입니다. 먼저 코스닥입니다.



다음은 코스피200입니다.



 아주 뚜렷한 경향성이 확인되죠? 코스닥 코스피 모두 뚜렷한 음의 상관관계가 관찰됩니다. 코스닥은 -0.3, 코스피는 -0.4 정도인데 이 정도로 강력한 음의 상관성은 금융 시장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강력한 요소입니다. 한 쪽 방향으로 치우친 경향성이 강할수록 그것을 이용한 트레이딩의 알파도 강력함을 반증하겠지요?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음의 상관성은 바로 전날이 가장 강하다는 것입니다. 2일전, 3일전, n일 전으로 시간이 오래 지날수록 음의 상관성의 강도는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죠?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변동성의 단기적인 역전 현상은 가장 짧은 구간, 즉 다음날에 가장 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식적으로도 다음날 주가의 움직임과 변동성은 바로 전날의 시계열 데이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죠? 굳이 100일, 200일 전과의 변동성이 내일 변동성과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어찌보면 지극히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로써, 단기적인 변동성 순환, 역전의 원리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 원리를 이용해서 어떻게 변동성 돌파의 잡신호를 걸러낼 수 있을까요? 

 동일한 변동성 돌파 전략의 수익성을 얼마나 개선시킬 수 있을까요?

 그 결과는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4. 보너스

* 전일 noise ratio와 다음날 noise ratio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전일 noise ratio와 다음날 noise ratio가 양이건 음이건 강한 상관성을 보인다면, 우리는 이것을 트레이딩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겠죠? 

  하지만, 아쉽게도 딱히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스닥 지수 기준으로는 상관성이 -0.017 정도니 상당히 약한 수준이라고 봐야겠지요?


걍 다음시간에 변동성가지고 테스트나 해봅시다~


나가시기 전에 블로그 글 맨 하단의 배너 광고를 한 번만 클릭해주시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1

  • bbb 2020.09.15 22:07

    안녕하세요.
    글을 보다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다음날 변동성비가 1~20일 전 변동성비와 음의 상관관계를 갖는다면
    1일전과 2일전 변동성비는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건가요?
    다음날 변동성비가 1일전 변동성비와도 반비례, 2일전 변동성비와도 반비례라고하면
    1일전과 2일전은 비슷한 경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이해가되는데
    제가 테스트하신 계산법에대해 잘못이해하고있어서 그런건지 궁금하네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