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전 투자 기법

실전 투자 전략 (71) - Short term trading strategies that work (5)

by systrader79 2019. 6. 29.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rule 4 - Use VIX to Your Advantage... Buy the Fear, Sell the Greed입니다. 해석하면, 'VIX 지표를 이용, 공포에 사서 탐욕에 팔아라' 정도가 되겠습니다. 

 VIX 지수는 미국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기 위해 개발한 S&P 500 지수 옵션의 30일 변동성을 예측하는 지수입니다. VIX 지수가 높으면 앞으로 시장이 크게 출렁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많다는 의미있데, 이는 투자 심리가 불안정함을 시사합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VIX 지수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나는 지표라고 생각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시장의 변동성은 시장의 급락 구간에서 커지고, 시장이 안정적인 추세(상승)을 하는 구간에서 낮아지므로, 이를 투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판 빅스지수도 있는데 이름하여 V-KOSPI 지수입니다. V-KOSPI 지수는 코스피 200의 옵션 가격을 이용, KOSPI2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냅니다. 


1. 전략의 개요

* 저자인 래리 코너스는 VIX 지수를 역이용, 역추세 매매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VIX 지수가 극단적으로 상승한 경우는 시장의 하락이 극단적인 지점이기 때문에, 큰 반등이 일어나기 쉽다는 역발상 매매법을 제안한 것이죠. 


* 그는 1995년 이후의 데이터를 이용, VIX 가 10일 이평선 위에 있을 때 5일 보유 수익률이 10일 이평선 아래에 있을 때의 5일 보유 수익률보다 높다는 내용을 제시했습니다. 

 

* VIX를 이용한 간단한 전략으로 그가 제시한 전략은 VIX 이격도 전략입니다. 전략은 VIX 지수 자체가 단순히 클 때 매수에 진입을 하지 말고, VIX 지수의 10일 이평선의 이격도가 105 이상일 때 진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2. 백테스팅 조건

* VIX 지수의 10일 평균 이격도가 105 이상인 구간은 대체 어떻게 생겼을까요? 

 차트를 통해 대략 확인해볼까요? 

 

* VIX 지수가 없다고 너무 슬퍼할필요는 없습니다. 

 대략적으로 ATR 같은 변동성 지표로 대체해도 신호는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30일 ATR의 10일 이평선 이격도를 구해서 코스피 지수와 비교해보겠습니다. 



* VIX 지수를 ATR 이격도 지표로 대체하였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급락 구간에서 변동성이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TR 이격도는 100을 빼서 계산하였습니다). 차트상의 다른 구간을 살펴보면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다른 구간에서는 변동성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백테스팅 결과는?

* 그렇다면 정말 변동성 지수가 급증할 때 사서, 낮아지는 구간에서 팔면 수익이 날까요?

  변동성 지수가 급증할 때 사서, 낮아진 구간에 판다는 것은 차트상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급락 구간에 매수해서, 하락이 마무리되고 안정된 상승추세로 접어들 때 판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기가 막히게 저점에 매수해서 고점에 매도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죠? 물론 이것이 항상 의도대로 달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점을 노리고 매수했는데 지하 2~3층까지 더 내려가는 경우도 매우 흔합니다. 

그러면 한 번 약식으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 로직

 매수 : 30일 ATR의 10일 이격도 > 105

 매도 : 30일 ATR의 10일 이격도 < 95


* 결과 (코스피) : 1985.1 ~ 2019.6


승률 : 55%

손익비 : 1.09%


* 결과 (코스닥) : 1997.1 ~ 2019.6

승률 : 63%

손익비 : 1.55


시뮬레이션은 지수 포인트 기준으로 시행하였습니다. 


4. 공포에 사서 탐욕에 팔아라!

* 수익 곡선이 거칠고 drawdown 구간이 커서 실전 스윙 매매에 바로 적용하기는 어려워보이지만, 역추세 매매의 훌륭한 한가지 방법으로는 응용해볼 가치는 충분히 있어 보입니다. 

 

* 역추세 매매를 디자인할 때 순수하게 가격 지표만으로 할 수도 있지만, 가격 지표에서 파생된 변동성 지표, 그리고 가격지표와 무관한 거래량 지표 같은 독립적인 지표를 이용해서 디자인한다면 변수 간의 다중 공선성을 줄이고 좀 더 로버스트한 전략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 타임 프레임에 따라, 여러분만의 변동성 역추세 전략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지표의 기간값, 역치값, 이를 밴드 형태로 가공한 전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         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