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80) - Street smart (1)

by systrader79 2019. 9. 11.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부터는 지난 번에 예고한 대로 Street smart를 review 하겠습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서론입니다. 

 Street smart의 저자인 래리 코너스와 린다 라시케는 모두 주식과 선물에서 15년 이상의 트레이딩 경력을 가진 뛰어난 트레이더인데, 그들이 15년간 실전에서 연구한 스윙 트레이딩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이 책에 녹여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스윙 트레이딩 기법과 패턴은 모든 시장과 모든 타임 프레임에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매 전략을 공식처럼 외지 말고, 원리를 생각하면서 적용하면 다양한 트레이딩 전략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그들이 강조한 내용은?

* 개별적인 전략을 소개하기에 앞서 저자들은 트레이딩에 첫 발을 내딛는 사람들에게 어떤 것을 강조했을까요? 서론에서 강조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로운 전략과 패턴을 개발하면 바로 트레이딩하지 말고, 모의투자나 패턴 관찰을 통해 해당 매매 신호가 충분히 익숙해지고 그 전략이 편안해졌을 때 매매를 시작하라. 


2) 개발한 패턴인 내 투자 성향과 스타일에 맞지 않는다면 버려라.


3) 필살기 하나만 있으면 된다. 불안한 마음에 설익은 이 전략, 저 전략 애매하게 뒤지거나 개발하지 말고, 확실하게 수익을 내주는 자신만의 필살 전략을 찾아서 장착하라. 


4) 트레이딩에서 가장 큰 적은 주변에서 시장이 오를 거다, 내릴 거다라고 예측하는 사기꾼들의 말이다. 그냥 무시하고, 차트의 움직임에 집중하라. 


5) 시장이 너에게 이야기하는 내용에 집중하라.


 단순한 내용이지만, 많은 트레이더들이 단순한 원칙을 지키지 못해서 장기적으로 트레이딩에서 살아남지 못합니다. 세상 만사가 그렇지만 트레이딩에서도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겠지요?  


    


2. 스윙 트레이딩의 3가지 핵심 원리

 * 서론에 이어 저자들은 스윙 트레이딩의 기본적인 3가지 형태를 알려주는데, 3가지 형태는 실제로 국내 주식 시장에서도 실전 매매 기법으로 널리 쓰이는 원리들과 동일하기 때문에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3가지 매매 형태는,

   1) 지지선 매매 : 직전의 의미있는 지지선에 닿았을 때 매수 

 

 

   2) 눌림목 매매(retrenchment) : 상승 추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단기적인 하락구간에서 반전을 노리고 들어가는 매매

 

   3) 변동성 급등 매매 : 순간적으로 변동성이 극단적으로 커지는 순간(급락시) 진입하는 염통이 쫄깃한 매매

   (ex : 급락주 아래꼬리 잡기, 하한가 따라잡기)

 


* 단기 트레이딩을 잘 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 내용을 기본적으로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이런 내용을 단순히 알고 있는 것과 체계적인 지식으로 정리하여 두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단기 스윙 전략의 원리를 이런 3가지 패턴으로 분류하여 이해하고 있으면, 해당 전략과 연관된 기술적 지표들을 기계적으로 결합시켜 훨씬 다양한 전략들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저자들은 이어 스윙 트레이딩에서 유념해야 할 핵심 주의사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단일 타임 프레임에서 매매하라. 일봉 단위로 매매한답시고 전략을 짰으면 그걸 유지해야 하는데 수익이나 손실 좀 났다고 뇌동스럽게 짧게 끊어치면 안된다. 원칙을 지켜라. 

 

 2) 움직임과 변동성이 적은 종목과 시장을 피하라. 뛰어난 트레이더들이 귀에 못박히도록 강조한 내용이다. 단타를 치는데 움직이지 않는 종목을 가지고 뭘하겠다는 말인가?


 3) 애매하거나 움직임이 비리비리하면 빨리 팔고 나와라. 어차피 기다린다고 수익 안난다. 


 4) 손실나는 포지션 잡고 오버나잇 하지마라. 내일 수익 줄 종목들 널려 있다. 


 5) 예상보다 훨씬 더 큰 수익이 나는 경우, 홀딩해라. 홀딩하기 무서우면 절반 정도 매매하고 기다려서 수익을 극대화해라. 트레이딩의 수익은 정규분포가 아니라 팻테일 분포임을 명심해라. 한 두 번 크게 터지는 수익이 전체 트레이딩 수익률을 견인한다. 



3. 다음 시간에는?

* 트레이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자금 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후에 실전 투자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