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rader79 칼럼/실전 투자 전략

실전 투자 전략 (82) - Street smart (3) : Turtle soup 역추세 전략

by systrader79 2019. 9. 27.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포스팅부터는 Street smart에 소개된 실전 트레이딩 전략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으로 살펴볼 전략은 Turtle soup라는 전략입니다. 

 Turtle soup 전략은, 리처드 데니스와 윌리엄 에크하르트가 트레이더는 훈련에 의해 양성될 수 있다 없다를 두고 싱가포르의 거북이 농장에서 논쟁을 벌인 후, 신문에 트레이딩 지원자를 모집, 정형화된 시스템 트레이딩 기법을 교육했던 터틀 트레이딩의 기법에서 유래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터틀 트레이딩'으로 검색)

 시스템 트레이딩의 전략과 기틀이 갖춰지지 않았던 80년대 초반, 이들은 '20일 신고가 돌파시 매수, 20일 신저가 이탈시 매도'하는 단순한 채널 돌파 전략(추세 추종 전략)을 기본 전략으로 자금관리 기법을 결합한 터틀 트레이딩 기법을 전수합니다. 

 이들이 터틀 트레이딩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던 당시에는 선물 시장이 상당히 추세적인 경향을 뚜렷이 보여, 터틀 트레이더들은 기계적인 시스템 트레이딩에 의해 상당수가 큰 성공을 거두고 이후에 독자적인 헤지펀드를 설립하기도 했지요. 

 터틀 트레이딩의 정석적인 추세 추종 전략이 대중에 널리 퍼지면서, 이 전략을 이용하는 트레이더들도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터틀 트레이딩의 간략한 배경입니다. 


    


 그렇다면 Turtle soup 전략은 대체 뭘까요? Turtle soup 전략은 오리지날 터틀 트레이딩 전략을 역으로 이용하는 기법입니다. 즉, 20일 신고가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20일 신저가가 발생한 경우 진입하는 역발상 전략입니다. 

 왜 이렇게 거꾸로 진입을 할까요? 그 이유는, 터틀 트레이딩 기법이 전형적인 추세 추종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20일 신고가 돌파 전략은, 매수 이후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경우 큰 수익이 나지만, 시장의 2/3 이상은 추세적인 경우가 아닌 역추세적인 경향을 보이기에 10번 매매하면 7번 정도는 지속적으로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 이게 추세 추종전략의 치명적인 단점이죠. 추세 추종 전략은 drawdown이 워낙 크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버티기가 힘들어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구성해서 투자해야만 그나마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모멘텀 기반의 자산 배분 전략이 다양한 유니버스를 포함하고, 타임프레임을 분산시키는 것도 다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따라서, 터틀 수프 전략은 터틀 전략에서 손실을 보는 경우를 수익의 경우로 바꿔버린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이 2/3에서 역추세적인 경향을 보인다는 의미는 10번 매매할 때 오를 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떨어질 때 들어가면 10번 중 7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말이 되는데요, 이런 역추세 트레이딩은 승률이 높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나 수익곡선적으로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Turtle soup 전략은 20일 신저가에 들어가서 20일 신고가에 매도하는 전략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떤 전략인지 그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Turtle soup 전략

* 매수 조건 : 아래 3가지 조건 모두 충족

 1) 최소 4일 이전에 20일 신저가 존재

 2) 금일 20일 신저가 발생

 3) '직전' 20일 신저가 돌파시 매수

* Stop loss : 당일 저가 - 1틱

* 수익 발생시 적절한 익절 : trailing stop, 캔들 기반 익절, 타임 컷 등


2. Turtle soup 전략 조건의 의미

* 어떻습니까? 조건을 보니 이해가 가시나요? 이해가 갈듯 말듯 하나요? 


* 매수 조건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그냥 오늘 20일 신저가 발생하는 것까지는 알겠는데 왜 최소 4일 이전에 20일 신저가가 존재해야 하지? 대체 이 조건의 의미는 뭔가?' 

 라는 의문이 드실 겁니다. 

 이 조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최소 4일 이전에 20일 신저가가 존재한다는 조건을 만족시키지 않는 경우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오늘 신저가가 발생했는데, 하루 전에도 20일 신저가가 발생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네, 20일 신저가가 연속으로 발생하면서 계속 떨어지는 경우가 됩니다. 어제도 20일 신저가, 오늘도 20일 신저가 또 갱신, 다음날도 또 20일 신저가... 지수가 쫙쫙 연속으로 빠지는 이런 경우죠. 대충 상상이 가시죠? 

 따라서, 첫 번째 조건의 의미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아무 의미없이 마구 하락할 때 잡는 것이 Turtle soup 역추세 전략이 아니고, 오늘 이전의 신저가는 최소한 4일 전에 발생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오늘 20일 간 신저가가 비록 발생하기는 했지만, 최근 4일 정도는 상승의 에너지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들어간다는 의미에서 연속적인 신저가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르게 표현한다면, 오늘 신저가가 최근 기준으로는 첫 신저가라는 의미와도 일맥 상통합니다. 이는 박스권 돌파매매에서 어제도 20일 신고가였는데 오늘도 20일 신고가를 갱신하는 (장대 양봉 연속 2방) 보다는 어제는 신고가가 아니었다고 오늘 첫 신고가를 달성하는 차트가 더 의미있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 위 차트의 파란색 타원이 20일 신저가가 발생한 캔들입니다. 이 날을 제외한 이전일 기준으로 최근 20일 신저가는 노란색 타원이 됩니다. 이는 파란색 신저가일 대비 5일 전이기 때문에, Turtle soup 전략의 매수 조건을 만족하게 됩니다. 


* 이 상태에서 매수는 '직전' 20일 신저가를 돌파할 때 매수합니다. 즉, 노란색 타원의 아래꼬리를 돌파할 때 매수하는 전략이지요. 위 차트상에서는 장중에 직전 20일 신저가를 깼다가 재돌파해서 아래꼬리를 길게 단 양봉으로 마무리 한 것을 볼 수 있죠? 매수 신호가 나오고 당일에는 수익권으로 마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돌파 매수의 기준이 '당일 신저가' 가 아닌 '직전의 20일 신저가'라는 점입니다. 이는 직전의 의미있는 기간의 신저가가 강력한 지지라인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이 지점을 다시 회복한다는 것은 단기적인 추세 반전의 에너지가 있음을 시사하고, 시장의 주요 세력이 주요 지지선을 깨어 손절을 유도 후 재 상승시키려는 의도가 있음을 암시합니다. 


* 전략의 핵심 매수 원리는 이렇고, 손절과 익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트레이더에게 맡겨두고 있습니다.

 여러분 나름대로의 익절과 손절선을 가미해서 트레이딩하면 좋은 전략이 될 것입니다.  


     


3. 전략 고찰 및 고려 사항

* 저자는 매수 신호는 '당일에 국한하라' 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당일에 20일 신저가가 발생한 후 바로 반전 상승 돌파하는 경우는 흔지 않기 때문에 터틀 수프 전략의 신호는 단일 종목에서 많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유니버스를 대상으로 한 multi-asset portfolio나 주식 유니버스를 대상으로 매매 회수를 늘리라고 조언합니다. 


* 매수 당일이나 익일에 청산되는 경우 (손절 또는 익절), 다음 날에 한해 동일 신호에 재진입하는 것도 가능하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Turtle soup 전략은 기존의 정석적인 추세 추종 전략을 반대로 이용함으로써 휩소에 의한 손실의 상황을 단기적인 수익의 찬스로 이용하자는 절묘한 아이디어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매수도 단순히 떨어질 때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지지선을 돌파할 때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형적인 역추세 매매와도 원리가 다르다는 점에서 상당히 신선합니다. 저항선을 돌파할 때 매수하는 것이 아니라 지지선을 돌파할 때 매수한다는 점에서 추세 추종 전략과도 분명히 다르다고 볼 수 있지요. 


 다음 시간에는 가격과 캔들의 위치에 기반을 둔 단기 트레이딩 전략인 80-20 전략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전략은 IBS 전략과 기본적으로 원리가 비슷한데 실전 데이/스윙 트레이딩에서도 상당히 유용한 전략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 네이버 카페 '실전주식투자 연구소' (클릭) 으로 오시면,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을 순서대로 확인하실 수 있고, 다양한 실전 투자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systrader79의 주식 단기 매매 전략 온라인 강좌'가 뉴지스탁에서 진행 중입니다!

   개별 주식을 이용한 단기 매매 기법, 뉴지스탁을 통한 완전 자동 투자 매매 구현에 관한 폭넓은 노하우를 다루고 있으니,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첫 번째 강의는 수강 신청없이 무료로 시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 클릭 --> 제일 첫 방송 클릭)

     강의 소개 (클릭)

     * 강의 바로가기 (클릭)



3.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 > 여기를 클릭하세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